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479. Mono Profiler를 Unity의 Plugin으로 사용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414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Mono Profiler를 Unity의 Plugin으로 사용하는 방법

아래의 글에 Mono Profiler를 Unity의 Plug-in으로 사용하는 방법이 나옵니다.

Access to Mono’s Low Level Profiling Functions in Unity
; http://www.software7.com/blog/access-to-monos-low-level-profiling-functions-in-unity/

그런데, plugin으로 어떻게 Unity에 등록하는지는 설명이 빠져있어서 찾아 보니 Unity 측 매뉴얼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

Plugins (Pro/Mobile-Only Feature)
; http://docs.unity3d.com/Manual/Plugins.html

위의 글에 보면 plugin은 pro 제품에만 되고, 보안상의 이유로 webplayer에는 안된다고 합니다.

자... 그럼 실습을 해볼까요? ^^

일단, 전에 만들어 둔 Mono Profiler를 이번 실습에서 그대로 사용합니다.

Visual Studio에서 Mono 용 Profiler 개발
; https://www.sysnet.pe.kr/2/0/1805

위의 글에서 "mono --profile=..." 옵션으로 실행하는 경우 mono 측에서 프로파일러 DLL 내의 mono_profiler_startup API를 찾아서 실행해 주지만, "Access to Mono’s Low Level Profiling Functions in Unity" 글에서는 MonoBehavior 상속 클래스에서 일부러 프로파일러 측의 초기화 함수를 불러주어야 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때 Plugin DLL의 배포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x86 DLL: Assets/Plugins/x86 
x64 DLL: Assets/Plugins/x86_64

Unity 개발 환경에서 보면 그냥 Project 뷰에서 폴더를 만들어서 각각의 폴더에 파일이 놓여 있기만 하면 됩니다.

unity_profiler_1.png

이렇게 놓고 빌드하면 ".\..._Data\Plugins" 폴더에 배포됩니다.

DLL 배포가 확인되었으면, 이제 Unity 프로젝트에 Script 파일을 하나 추가하고 다음과 같이 DllImport 특성을 이용해 해당 파일을 PInvoke 구문으로 연결하고 호출하면 됩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public class ProfilerScript : MonoBehaviour {

#if UNITY_IPHONE || UNITY_XBOX360
    [DllImport ("__Internal")]
#else
    [DllImport("mono-profiler-perf")]
#endif

    private static extern void mono_profiler_startup(string arg);

    void Start () {
        mono_profiler_startup(null);
    }
    
    void Update () {
    
    }
}

Profiler가 제대로 동작하려면 이제 위의 스크립트를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게 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 다음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Running Editor Script Code on Launch
; http://docs.unity3d.com/Manual/RunningEditorCodeOnLaunch.html

따라서 ProfilerScript 코드를 다음과 같이 바꿔주면 됩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UnityEditor;

[InitializeOnLoad]
public class ProfilerScript {


#if UNITY_IPHONE || UNITY_XBOX360
   [DllImport ("__Internal")]
#else
    [DllImport("mono-profiler-perf")]
#endif

    private static extern void mono_profiler_startup(string arg);

    static ProfilerScript()
    {
        mono_profiler_startup(null);
    }
}

이것이 어느 정도 빨리 불려지느냐는 알 수 없습니다. 아무리 빨리 불려도 Mono 런타임의 기본적인 메서드들은 이미 불린 상태일 것이기 때문에 JIT 컴파일을 콜백으로 받는 경우 이미 지나간 메서드에 대해서는 놓쳤다고 봐야 합니다.

어쨌든, 이런저런 제약이 있지만 그런대로 ^^ 쓸만하겠군요.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8/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87정성태12/12/201229670VC++: 64. x64 Visual C++에서 TEB 주소 구하는 방법
1386정성태12/12/201231003디버깅 기술: 5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네이티브 DLL을 추출하는 방법 [1]
1385정성태12/12/201226419디버깅 기술: 52. Windbg - The version of SOS does not match the version of CLR you are debugging.
1384정성태12/12/201231108개발 환경 구성: 178. System32 폴더의 64비트 DLL을 32비트 Depends.exe에서 보는 방법
1383정성태12/10/201227097개발 환경 구성: 177. 기업용 메신저를 위한 Office Communicator Server 2007 설치 [1]
1382정성태12/8/201229749개발 환경 구성: 176. WebPagetest 서버 - 설치 및 테스트
1381정성태12/5/201228533.NET Framework: 347. C# - 프로세스(EXE) 수준의 Singleton 개체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380정성태11/28/201238495.NET Framework: 346. 닷넷 개발자에게 Node.js의 의미 [17]
1379정성태11/26/201231855.NET Framework: 345. C# 부호(+, -)에 대한 비트 변환 [1]
1378정성태11/22/201232913Java: 14. 안드로이드 - Hello World 실습 [7]
1377정성태11/19/201226537.NET Framework: 344. 닷넷 프로파일러 - ICorProfilerInfo::GetILFunctionBody 함수 버그
1376정성태11/15/201231639디버깅 기술: 51. 닷넷 응용 프로그램에서 특정 예외가 발생했을 때 풀 덤프 받는 방법 [6]
1375정성태11/15/201227357디버깅 기술: 50. windbg의 mscordacwks DLL 로드 문제 - 두 번째 이야기
1374정성태11/13/201225402개발 환경 구성: 175. Visual Studio의 "Extension Manager"에서 설치된 구성 요소들의 제거 버튼이 비활성화되었다면!
1373정성태11/13/201225951.NET Framework: 343. VB.NET 어셈블리의 .NET Reflector 소스 코드를 분석할 때 알아두면 좋은 사항
1372정성태11/1/2012120662Windows: 67. 64비트 윈도우에서 Internet Explorer 10이 항상 64비트로만 실행된다면? [57]
1371정성태10/31/201228646.NET Framework: 342. Python의 zip과 with 문 context를 C#과 비교하면. [3]파일 다운로드1
1370정성태10/31/201223640VS.NET IDE: 75. Visual Studio - "Active Solution Platform" 변경을 툴바에서 하는 방법
1369정성태10/31/201236889개발 환경 구성: 174. 윈도우에서 Mono 개발 환경 구성 [4]
1368정성태10/31/201228446개발 환경 구성: 173. Windows Phone SDK 8.0 설치
1367정성태10/30/201235977개발 환경 구성: 172. IIS 7.5부터 지원되는 웹 사이트 자동 시작 모드 [1]
1366정성태10/24/201227462개발 환경 구성: 171. GTK+를 윈도우 환경에 수작업 설치
1365정성태10/24/201226222개발 환경 구성: 170. 우분투 데스크톱 Active Directory 가입하기 [2]
1364정성태10/19/201222803Windows: 66. Hyper-V 2012에서 별도의 네트워크 카드를 이용한 Live Migration
1363정성태10/16/201230349개발 환경 구성: 169. Objective-C의 대안 - Xamarin의 Mono를 이용한 C# iOS 개발 환경 [2]
1362정성태10/16/201230615개발 환경 구성: 168. 우분투 서버 Active Directory 가입하기
...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