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479. Mono Profiler를 Unity의 Plugin으로 사용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595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Mono Profiler를 Unity의 Plugin으로 사용하는 방법

아래의 글에 Mono Profiler를 Unity의 Plug-in으로 사용하는 방법이 나옵니다.

Access to Mono’s Low Level Profiling Functions in Unity
; http://www.software7.com/blog/access-to-monos-low-level-profiling-functions-in-unity/

그런데, plugin으로 어떻게 Unity에 등록하는지는 설명이 빠져있어서 찾아 보니 Unity 측 매뉴얼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

Plugins (Pro/Mobile-Only Feature)
; http://docs.unity3d.com/Manual/Plugins.html

위의 글에 보면 plugin은 pro 제품에만 되고, 보안상의 이유로 webplayer에는 안된다고 합니다.

자... 그럼 실습을 해볼까요? ^^

일단, 전에 만들어 둔 Mono Profiler를 이번 실습에서 그대로 사용합니다.

Visual Studio에서 Mono 용 Profiler 개발
; https://www.sysnet.pe.kr/2/0/1805

위의 글에서 "mono --profile=..." 옵션으로 실행하는 경우 mono 측에서 프로파일러 DLL 내의 mono_profiler_startup API를 찾아서 실행해 주지만, "Access to Mono’s Low Level Profiling Functions in Unity" 글에서는 MonoBehavior 상속 클래스에서 일부러 프로파일러 측의 초기화 함수를 불러주어야 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때 Plugin DLL의 배포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x86 DLL: Assets/Plugins/x86 
x64 DLL: Assets/Plugins/x86_64

Unity 개발 환경에서 보면 그냥 Project 뷰에서 폴더를 만들어서 각각의 폴더에 파일이 놓여 있기만 하면 됩니다.

unity_profiler_1.png

이렇게 놓고 빌드하면 ".\..._Data\Plugins" 폴더에 배포됩니다.

DLL 배포가 확인되었으면, 이제 Unity 프로젝트에 Script 파일을 하나 추가하고 다음과 같이 DllImport 특성을 이용해 해당 파일을 PInvoke 구문으로 연결하고 호출하면 됩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public class ProfilerScript : MonoBehaviour {

#if UNITY_IPHONE || UNITY_XBOX360
    [DllImport ("__Internal")]
#else
    [DllImport("mono-profiler-perf")]
#endif

    private static extern void mono_profiler_startup(string arg);

    void Start () {
        mono_profiler_startup(null);
    }
    
    void Update () {
    
    }
}

Profiler가 제대로 동작하려면 이제 위의 스크립트를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게 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 다음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Running Editor Script Code on Launch
; http://docs.unity3d.com/Manual/RunningEditorCodeOnLaunch.html

따라서 ProfilerScript 코드를 다음과 같이 바꿔주면 됩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UnityEditor;

[InitializeOnLoad]
public class ProfilerScript {


#if UNITY_IPHONE || UNITY_XBOX360
   [DllImport ("__Internal")]
#else
    [DllImport("mono-profiler-perf")]
#endif

    private static extern void mono_profiler_startup(string arg);

    static ProfilerScript()
    {
        mono_profiler_startup(null);
    }
}

이것이 어느 정도 빨리 불려지느냐는 알 수 없습니다. 아무리 빨리 불려도 Mono 런타임의 기본적인 메서드들은 이미 불린 상태일 것이기 때문에 JIT 컴파일을 콜백으로 받는 경우 이미 지나간 메서드에 대해서는 놓쳤다고 봐야 합니다.

어쨌든, 이런저런 제약이 있지만 그런대로 ^^ 쓸만하겠군요.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8/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44정성태1/28/20229045.NET Framework: 1143. C# - Entity Framework Core 6 개요
12943정성태1/27/20227868.NET Framework: 1142. .NET 5+로 포팅 시 플랫폼 호환성 경고 메시지(SYSLIB0006, SYSLIB0011, CA1416)파일 다운로드1
12942정성태1/27/20228140.NET Framework: 1141. XmlSerializer와 Dictionary 타입파일 다운로드1
12941정성태1/26/20229529오류 유형: 790. AKS/k8s - pod 상태가 Pending으로 지속되는 경우
12940정성태1/26/20226892오류 유형: 789. AKS에서 hpa에 따른 autoscale 기능이 동작하지 않는다면?
12939정성태1/25/20227617.NET Framework: 114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MP3 오디오 파일 인코딩/디코딩하는 예제파일 다운로드1
12938정성태1/24/20229971개발 환경 구성: 633. Docker Desktop + k8s 환경에서 local 이미지를 사용하는 방법
12937정성태1/24/20227807.NET Framework: 113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오디오(mp2) 인코딩하는 예제(encode_audio.c) [2]파일 다운로드1
12936정성태1/22/20227749.NET Framework: 1138.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멀티미디어 파일의 메타데이터를 보여주는 예제(metadata.c)파일 다운로드1
12935정성태1/22/20227976.NET Framework: 1137. ffmpeg의 파일 해시 예제(ffhash.c)를 C#으로 포팅파일 다운로드1
12934정성태1/22/20227546오류 유형: 788. Warning C6262 Function uses '65564' bytes of stack: exceeds /analyze:stacksize '16384'. Consider moving some data to heap. [2]
12933정성태1/21/20228065.NET Framework: 1136.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MP2 오디오 파일 디코딩 예제(decode_audio.c)파일 다운로드1
12932정성태1/20/20228507.NET Framework: 1135. C# - ffmpeg(FFmpeg.AutoGen)로 하드웨어 가속기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hw_decode.c) [2]파일 다운로드1
12931정성태1/20/20226546개발 환경 구성: 632. ASP.NET Core 프로젝트를 AKS/k8s에 올리는 과정
12930정성태1/19/20227273개발 환경 구성: 631. AKS/k8s의 Volume에 파일 복사하는 방법
12929정성태1/19/20227067개발 환경 구성: 630. AKS/k8s의 Pod에 Volume 연결하는 방법
12928정성태1/18/20227169개발 환경 구성: 629. AKS/Kubernetes에서 호스팅 중인 pod에 shell(/bin/bash)로 진입하는 방법
12927정성태1/18/20226953개발 환경 구성: 628. AKS 환경에 응용 프로그램 배포 방법
12926정성태1/17/20227486오류 유형: 787. AKS - pod 배포 시 ErrImagePull/ImagePullBackOff 오류
12925정성태1/17/20227529개발 환경 구성: 627. AKS의 준비 단계 - ACR(Azure Container Registry)에 docker 이미지 배포
12924정성태1/15/20229053.NET Framework: 1134.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2]파일 다운로드1
12923정성태1/15/20227927개발 환경 구성: 626. ffmpeg.exe를 사용해 비디오 파일을 MPEG1 포맷으로 변경하는 방법
12922정성태1/14/20227021개발 환경 구성: 625. AKS - Azure Kubernetes Service 생성 및 SLO/SLA 변경 방법
12921정성태1/14/20225915개발 환경 구성: 624. Docker Desktop에서 별도 서버에 설치한 docker registry에 이미지 올리는 방법
12920정성태1/14/20226693오류 유형: 786. Camtasia - An error occurred with the camera: Failed to Add Video Sampler.
12919정성태1/13/20226525Windows: 199. Host Network Service (HNS)에 의해서 점유되는 포트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