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84. CredUIPromptForWindowsCredentials Win32 API 사용법 정리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391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VC++: 84. CredUIPromptForWindowsCredentials Win32 API 사용법 정리
; https://www.sysnet.pe.kr/2/0/1827

VC++: 85. Windows Vista부터 바뀐 Credential Provider 예제 분석 (1)
; https://www.sysnet.pe.kr/2/0/1828

VC++: 86. Windows Vista부터 바뀐 Credential Provider 예제 분석 (2)
; https://www.sysnet.pe.kr/2/0/1829

.NET Framework: 927. C# - 윈도우 프로그램에서 Credential Manager를 이용한 보안 정보 저장
; https://www.sysnet.pe.kr/2/0/12267

닷넷: 2299. C# - Windows Hello 사용자 인증 다이얼로그 표시하기
; https://www.sysnet.pe.kr/2/0/13744




CredUIPromptForWindowsCredentials Win32 API 사용법 정리

인증 정보를 받기 위한 대화창으로 (비스타 이상에서만 제공되는) CredUIPromptForWindowsCredentials Win32 API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redUIPromptForWindowsCredentials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cred/nf-wincred-creduipromptforwindowscredentialsa

간단한 대화창이지만, 이것을 사용해서 좋은 이유는 운영체제에 등록된 각종 Credential Provider를 감안한 인증창을 띄워주기 때문에 윈도우 통합 인증을 구현하는 시나리오에서 충분한 장점이 있습니다. 비스타/2008 운영체제부터 기존의 MS GINA(Graphical Identification and Authentication)를 대체한 새로운 Credential Provider 인증 모델을 제공하는데요.

Windows Vista용 자격 증명 공급자로 사용자 지정 로그인 환경 만들기
; https://learn.microsoft.com/ko-kr/archive/msdn-magazine/2007/january/custom-login-experiences-credential-providers-in-windows-vista

CredUIPromptForWindowsCredentials API가 Credential Provider를 활성화하기 때문에 사용자 정의 Credential Provider 인증 모듈을 개발할 때 디버깅을 쉽게 할 수 있는 용도로도 사용됩니다.

API 사용 코드는 꽤나 전형적입니다.

BOOL save = false;
DWORD authPackage = 0;
LPVOID authBuffer;
ULONG authBufferSize = 0;
CREDUI_INFO credUiInfo;
DWORD dwFlags = 0;

credUiInfo.pszCaptionText = L"My caption";
credUiInfo.pszMessageText = L"My message";
credUiInfo.cbSize = sizeof(credUiInfo);
credUiInfo.hbmBanner = NULL;
credUiInfo.hwndParent = NULL;

DWORD dwResult = CredUIPromptForWindowsCredentials(&(credUiInfo), 0, &(authPackage),
    NULL, 0, &authBuffer, &authBufferSize, &(save), dwFlags);

if (dwResult == ERROR_SUCCESS)
{
    ::OutputDebugString(L"ERROR_SUCCESS");

    // 사용 후, 보안을 위해 인증 정보를 담은 영역을 '\0'로 지워준다.
    SecureZeroMemory(authBuffer, authBufferSize);
    CoTaskMemFree(authBuffer);
}
else if (dwResult == ERROR_CANCELLED)
{
    ::OutputDebugString(L"ERROR_CANCELLED");
}
else
{
    ::OutputDebugString(L"ERROR");
}

위의 코드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대화창이 뜹니다.

cred_dlg_1.png

아무 텍스트나 입력 후 "OK" 버튼을 누르면 ERROR_SUCCESS, "Cancel" 버튼을 누르면 ERROR_CANCELLED가 반환됩니다. (구체적으로 ERROR를 반환하는 시나리오는 잘 모르겠습니다.)

'아무 텍스트'나 입력하는 것이기 때문에, CredUIPromptForWindowsCredentials 함수는 사용자가 입력한 정보가 실제 인증된 계정인지에 대한 여부까지는 확인하지 않습니다. 말 그대로 사용자가 입력한 계정 정보만을 인자로 넘겨줬던 authBuffer 포인터와 authBufferSize로 알려줍니다. 실제로 반환 시점에 디버깅을 통해 authBuffer 포인터를 확인하면 이렇습니다.

cred_dlg_2.png

위의 화면에서는 사용자가 계정 정보에 "test", 암호에 "qwer"을 입력했을 때의 반환값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바이너리 구조체이고, 그 내부에 사용자가 입력한 계정(THEMYTH8\test)과 암호(위의 그림에서 test 문자열 이후로 있는 정보)가 들어있습니다. 다행히, 이 정보를 해석하는 CredUnPackAuthenticationBuffer API가 있습니다. 따라서 dwResult == ERROR_SUCCESS인 경우 아래의 코드와 같은 식으로 사용자가 입력한 계정 정보를 구할 수 있습니다.

wchar_t userBuffer[1024];
wchar_t domainBuffer[1024];
wchar_t passwordBuffer[1024];

ULONG userBufferSize = 1024;
ULONG domainBufferSize = 1024;
ULONG passwordBufferSize = 1024;

BOOL success = CredUnPackAuthenticationBuffer(CRED_PACK_PROTECTED_CREDENTIALS,
    authBuffer, authBufferSize,
    userBuffer, &userBufferSize,
    domainBuffer, &domainBufferSize,
    passwordBuffer, &passwordBufferSize);
if (success == TRUE)
{
    // userBuffer == THEMYTH8\\test (여기서, THEMYTH8은 컴퓨터 명)
    // domainBuffer == (변화없음, Active Directory에 참여한 PC에만 유효한 값을 반환)
    // passwordBuffer == qwer
}

따라서, 사용자가 입력한 정보 중 암호는 '암호화된 상태'로 전달받고 필요한 경우 CredUnPackAuthenticationBuffer를 평문으로 복원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C#(.NET)에서 사용하고 싶다면 다음의 유틸리티 클래스들을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

Windows Common Credential UI Helper for .NET Framework
; https://gist.github.com/mayuki/339952

CredUIPromptForWindowsCredentials return junk characters if you P/Invoke it from managed code on OS’s such as Spanish or French.
; (broken) http://blogs.msdn.com/b/dsnotes/archive/2012/02/21/creduipromptforwindowscredentials-return-junk-characters-if-you-p-invoke-it-from-managed-code-on-os-s-such-as-spanish-or-french.aspx




CredUIPromptForWindowsCredentials API에 전달하는 옵션 중 마지막 인자인 "DWORD dwFlags"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dwFlags == CREDUIWIN_CHECKBOX

이 값으로 CREDUIWIN_CHECKBOX가 전달되면,

BOOL save = FALSE;
DWORD authPackage = 0;
LPVOID authBuffer;
ULONG authBufferSize = 0;
CREDUI_INFO credUiInfo;

// ...

DWORD dwFlags = CREDUIWIN_CHECKBOX;

DWORD dwResult = CredUIPromptForWindowsCredentials(&(credUiInfo), 0, &(authPackage),
    NULL, 0, &authBuffer, &authBufferSize, &(save), dwFlags);

이렇게 "Remember my credentials" 선택 상자가 보여집니다.

cred_dlg_3.png

사용자가 이 값을 설정했는지의 여부는 8번째 인자인 "_Inout_opt_ BOOL *pfSave"로 알아낼 수 있습니다. 물론, 전달 시 "TRUE"로 해주면 대화창에서는 미리 선택된 체로 나옵니다.


2. dwFlags == CREDUIWIN_GENERIC

CREDUIWIN_GENERIC인 경우, CredUIPromptForWindowsCredentials API는 시스템에 등록된 사용자 정의 Credential Provider는 활성화시키지 않습니다. 또한 호출 후의 authBuffer에는 사용자가 입력한 '암호' 문자열이 평문으로 포함됩니다.


3. dwFlags == CREDUIWIN_IN_CRED_ONLY

시스템에 등록된 사용자 정의 Credential Provider 중, 원하는 Provider를 지정해서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4. dwFlags == CREDUIWIN_ENUMERATE_ADMINS

활성화된 Credential Provider들은, 이 옵션이 전달된 경우 관리자 계정들만 열람해서 값을 반환해야 합니다. 문서에 따르면 "This value is intended for User Account Control (UAC) purposes only. We recommend that external callers not set this flag."라고 하면서 일반 사용자 응용 프로그램에서 쓰는 것을 권장하지 않고 있습니다.


5. dwFlags == CREDUIWIN_SECURE_PROMPT

긴말 필요없이, 이 옵션은 현실적으로 전달하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전달 시, 사용자 입장에서 너무 불편합니다.)

대충 이 정도 옵션만 다루고, 행여 나중에 또 필요한 경우가 생기면 다른 옵션도 설명할 기회를 갖겠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28/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67정성태7/7/20246621닷넷: 2273. C# - 리눅스 환경에서의 Hyper-V Socket 연동 (AF_VSOCK)파일 다운로드1
13666정성태7/7/20247700Linux: 74. C++ - Vsock 예제 (Hyper-V Socket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665정성태7/6/20247878Linux: 73. Linux 측의 socat을 이용한 Hyper-V 호스트와의 vsock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3663정성태7/5/20247472닷넷: 2272. C# - Hyper-V Socket 통신(AF_HYPERV, AF_VSOCK)의 VMID Wildcards 유형파일 다운로드1
13662정성태7/4/20247490닷넷: 2271. C# - WSL 2 VM의 VM ID를 알아내는 방법 - Host Compute System API파일 다운로드1
13661정성태7/3/20247413Linux: 72. g++ - 다른 버전의 GLIBC로 소스코드 빌드
13660정성태7/3/20247520오류 유형: 912. Visual C++ - Linux 프로젝트 빌드 오류
13659정성태7/1/20247858개발 환경 구성: 715. Windows - WSL 2 환경의 Docker Desktop 네트워크
13658정성태6/28/20248235개발 환경 구성: 714. WSL 2 인스턴스와 호스트 측의 Hyper-V에 운영 중인 VM과 네트워크 연결을 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3657정성태6/27/20247911닷넷: 2270. C# - Hyper-V Socket 통신(AF_HYPERV, AF_VSOCK)을 위한 EndPoint 사용자 정의
13656정성태6/27/20248074Windows: 264. WSL 2 VM의 swap 파일 위치
13655정성태6/24/20247846닷넷: 2269. C# - Win32 Resource 포맷 해석파일 다운로드1
13654정성태6/24/20247787오류 유형: 911. shutdown - The entered computer name is not valid or remote shutdown is not supported on the target computer.
13653정성태6/22/20247937닷넷: 2268. C# 코드에서 MAKEINTREOURCE 매크로 처리
13652정성태6/21/20249245닷넷: 2267. C# - Linux 환경에서 (Reflection 없이) DLL AssemblyFileVersion 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2
13651정성태6/19/20248487닷넷: 2266. C# - (Reflection 없이) DLL AssemblyFileVersion 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650정성태6/18/20248410개발 환경 구성: 713. "WSL --debug-shell"로 살펴보는 WSL 2 VM의 리눅스 환경
13649정성태6/18/20247957오류 유형: 910. windbg - !py 확장 명령어 실행 시 "failed to find python interpreter" (2)
13648정성태6/17/20248278오류 유형: 909. C# - DynamicMethod 사용 시 System.TypeAccessException
13647정성태6/16/20249343개발 환경 구성: 712. Windows - WSL 2의 네트워크 통신 방법 - 세 번째 이야기 (같은 IP를 공유하는 WSL 2 인스턴스) [1]
13646정성태6/14/20247758오류 유형: 908. Process Explorer - "Error configuring dump resources: The system cannot find the file specified."
13645정성태6/13/20248197개발 환경 구성: 711. Visual Studio로 개발 시 기본 등록하는 dev tag 이미지로 Docker Desktop k8s에서 실행하는 방법
13644정성태6/12/20248868닷넷: 2265. C# - System.Text.Json의 기본적인 (한글 등에서의) escape 처리 [1]
13643정성태6/12/20248306오류 유형: 907. MySqlConnector 사용 시 System.IO.FileLoadException 오류
13642정성태6/11/20248198스크립트: 65. 파이썬 - asgi 버전(2, 3)에 따라 달라지는 uvicorn 호스팅
13641정성태6/11/20248673Linux: 71. Ubuntu 20.04를 22.04로 업데이트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