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498. C#으로 간단하게 만들어 본 ASCII Art 프로그램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686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으로 간단하게 만들어 본 ASCII Art 프로그램

문자열로만 만드는 이모티콘 모음 사이트가 있군요. ^^

1 Line Art - ASCII art in one line
; http://1lineart.kulaone.com/

이 사이트를 보니, 예전에 ASCII 코드로 그리는 ascii art에 대해 동료들과 함께 이야기했던 것이 생각났습니다. 그러니까, 사용자가 "i"라고 입력하면 화면에 다음과 같이 보여주는 것이죠.

                   iiiii                        
                  iiiiiii                       
                 iiiiiiii                       
                 iiiiiiii                       
                  iiiiiii                       
                   iiiii                        
                                                
                                                
                                                
            iiiiiiiiiiiii                       
            iiiiiiiiiiiii                       
            iiiiiiiiiiiii                       
                   iiiiii                       
                   iiiiii                       
                   iiiiii                       
                   iiiiii                       
                   iiiiii                       
                   iiiiii                       
                   iiiiii                       
                   iiiiii                       
                   iiiiii                       
                   iiiiii                       
                   iiiiii                       
                   iiiiii                       
                   iiiiii                       
                   iiiiii                       
                   iiiiii                       
                   iiiiii                       
                   iiiiii                       
                   iiiiii                       
           iiiiiiiiiiiiiiiiiiiii                
           iiiiiiiiiiiiiiiiiiiii                
           iiiiiiiiiiiiiiiiiiiii      

제가 그때 낸 의견은 이렇습니다. 'i'라는 글자를 입력하면 이미지로 i를 그린 다음, 그 이미지 전체 영역의 pixel 값을 하나씩 차례로 읽어서 0이면 공백 문자를, 1이면 문자를 출력하면 되지 않겠냐고!

생각난 김에, ^^ 실제로 한번 구현을 해봤습니다. 생각 자체가 간단하기 때문에 코드도 무척 간단합니다.

string GetAsciiArt(char ch)
{
    string text = ch.ToString();

    // 적당한 이미지 크기를 선정하고,
    int width = 48;
    int height = 55;
    Bitmap bitmap = new Bitmap(width, height);

    // Bitmap을 대상으로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Graphics 개체를 구한 후,
    Graphics g = Graphics.FromImage(bitmap);

    // 이미지의 바탕을 흰색으로 초기화하고,
    g.Clear(Color.White);

    // 글자를 그립니다.
    RectangleF rect = new RectangleF(0, 0, width, height);
    g.DrawString(text, new Font("Consolas", 48, FontStyle.Regular, GraphicsUnit.Pixel), Brushes.Black, rect);
    g.Flush();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 Bitmap에 그려진 모든 pixel을 열람해서,
    for (int y = 0; y < height; y++)
    {
        for (int x = 0; x < width; x++)
        {
            Color clr = bitmap.GetPixel(x, y);

            // 흰색 픽셀이면 공백을 출력하고,
            if (clr.ToArgb() == Color.White.ToArgb())
            {
                sb.Append(" ");
            }
            else // 검정색 픽셀이면 글자를 출력.
            {
                sb.Append(text);
            }
        }

        sb.Append(Environment.NewLine);
    }
    
    return sb.ToString();
}

좀 더 깨끗한 결과를 얻기 위해 위의 코드를 약간 조정해 주고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 멋진 Ascii art 프로그램이 탄생합니다.

ascii_art_1.png

(첨부한 파일은 위의 프로그램에 대한 소스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0/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9-03-04 01시39분
1 LINE ART
; http://1lineart.kulaone.com

PixiEditor/PixiEditor - PixiEditor is a lightweight pixel art editor made with .NET 7
; https://github.com/PixiEditor/PixiEditor

2ascii: Render JPGs PNGs, SVGs and text to ASCII
; https://www.codeproject.com/Articles/5369578/2ascii-Render-JPGs-PNGs-SVGs-and-text-to-ASCII
정성태
2023-04-17 09시19분
https://twitter.com/PR0GRAMMERHUM0R/status/1645622724033753091/photo/1

저도 사실 습관처럼 쓰지만 ^^; 엄밀히 ASCII 인코딩은 7-bit 인코딩이고 근래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가 흔히 일컫는 ASCII는 실제로는 ISO-8859 표준으로 나온 8-bit 인코딩에 해당합니다.
정성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6정성태10/3/201814497사물인터넷: 47. Raspberry PI Zero (W)에 FTDI 장치 연결 후 C/C++로 DTR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15정성태10/3/201814066사물인터넷: 46. Raspberry PI Zero (W)에 docker 설치
11714정성태10/2/201812840사물인터넷: 45. Raspberry PI에 ping을 hostname으로 하는 방법
11713정성태10/2/201815527개발 환경 구성: 403. Synology NAS(DS216+II)에 docker 설치 후 .NET Core 2.1 응용 프로그램 실행하는 방법
11712정성태10/2/201820015.NET Framework: 795. C# - 폰트 목록을 한글이 아닌 영문으로 구하는 방법 [3]
11711정성태10/2/201815836오류 유형: 490. 윈도우 라이선스 키 입력 오류 0xc004f050, 0xc004e028
11710정성태10/2/201814269.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12510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14694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16439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13371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14126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17270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3267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0740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15365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13224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2195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12545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2384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12679.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17131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2200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15173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15703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12940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