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S.NET IDE: 39. VS.NET 2003/2005에서도 제공되는 VS 6.0 MFC ClassWizard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836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가끔, 이거 관련해서 질문 주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아예 이참에 정리를 해버려야겠습니다. ^^;

VS 6.0 시절에는 웹 프로그래밍과 윈도우즈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밍이 별도로 나뉘던 시절이었습니다. 개발툴도 VS 6.0과 Visual InterDev라고 나뉘어서 사용되어졌지요.

그러던 것이 .NET이라는 개발 플랫폼이 나오면서 통합되게 되었습니다. 이제 더 이상 Visual Studio는 MFC만의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관련 기능들에 대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능이 통합되어야 할 필요가 발생했지요.

이런저런 이유로 "Class Wizard"라는 것을 메뉴와 대화창 자체를 없애긴 했는데, 그렇다고 아예 그에 상응하는 기능조차 제공하지 않는다면, VS.NET 2003/2005는 오히려 불편한 개발툴이라고 인식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아무튼, VS.NET 2003/2005 개발팀은 기존의 Class Wizard의 구현 위치를 대체할 만한 곳으로 "속성" 창을 택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어떻게 되는지 그림을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죠.

아래의 그림은 기존 VS 6.0에서 MFC를 위해 제공되던 Class Wizard입니다.

[그림 1]
VS 6.0에서 제공되는 Class Wizard

실제로, VS.NET 2003/2005에는 어떤 식으로든 위의 기능들 대부분이 그대로 구현되어져 있습니다. 이 중에서 대표적으로 2가지 기능만을 설명하겠습니다.

첫 번째로, "기반 클래스에서 제공하는 virtual 함수들에 대한 재정의 기능"입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CAboutDlg를 선택하고, 오른쪽 리스트 박스의 상단 네모 상자 부분에 해당하는 함수 추가 기능입니다. 이와 동등한 VS.NET 2003/2005 기능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속성창의 확장 기능을 통해서 구현하고 있습니다.

[그림 2]
Class Wizard 함수 재정의 - VS.NET 2005

두 번째로, "윈도우 이벤트 메시지 핸들러 정의"입니다. [그림 1]에서는 오른쪽 리스트 상자의 하위 네모 영역에 해당하는 것인데요. 역시 다음과 같이 속성창의 확장 기능으로 구현되어져 있습니다.

[그림 3]
Class Wizard 윈도우 이벤트 핸들러 - VS.NET 2005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8/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0정성태7/15/201817395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428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978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310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5945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760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889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932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116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873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328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643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534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629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554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323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706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735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060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623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903.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362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8976.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151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321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84정성태7/5/201818304Math: 35. GeoGebra 기하 (12) - 삼각형의 내심과 내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