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9일 저녁부터였던 것 같습니다.
제 컴퓨터에 설치된 "Outlook 2003"이 "Exchange Server" 측과 통신이 되지 않았습니다.
다음날까지도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고 있다가. Exchange 서버가 설치된 컴퓨터를 재부팅했는데도 여전히 클라이언트 측에서의 접속이 되질 않는 것입니다.
어허... ^^;
Outlook 2003으로 "보내기 받기"를 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Task 'Microsoft Exchange Server' reported error (0x8004011D) : 'The server is not availble.
Contact your administrator if this condition persists.'
Task 'Microsoft Exchange Server - Sending and Receiving' reported error (0x80040115) :
'The connection to the 'Microsoft Exchange Server is unavailble.
Outlook must be online or connected to complete this action.'
Task 'Microsoft Exchange Server' reported error (0x8004011D) : 'The server is not
availble. Contact your administrator if this condition persists.'
"관리자"라... ^^ 조그마한 소규모 회사에서 누가 관리자이겠습니까. ^^
Outlook Web Access로 접근을 했더니, 정상적으로 사용자 메일 박스는 동작하고 있었고 정상적으로 메일 수신/발신도 되었습니다. 음... 그럼 무엇이 문제였을까요? ^^
가만 보니, "https://"로 접속할 때마다 인증서 만료 메시지 창을 띄워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Exchange over the Internet" 설정을 통해서 외부 인터넷에서 내부 Exchange 서버를 접근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SSL 인증서를 사용하는데, 아무래도 그것이 만료된 듯 싶다는 결론이 내려졌습니다.
해결 방법은... ^^ 간단합니다.
Exchange Server가 설치된 웹 서버에 터미널 서비스로 접속한 다음, IIS 관리자를 실행시키고 해당 웹 사이트의 속성창을 누르면 "등록 정보" 창이 나오게 됩니다. "디렉터리 보안" 탭을 누르고 "서버 인증서" 버튼을 누르면 "웹 서버 인증서 마법사" 대화창이 나옵니다. 그럼, "현재 인증서 할당 수정" 패널이 나오고 그중에서 "현재 인증서를 갱신합니다"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그렇게 인증서를 갱신한 다음부터는, 정상적으로 Outlook에서 서버 접속을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