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Visual C++ 프로젝트 디버깅 시에 Step-Into(F11) 동작이 원치 않는 함수로 진입하는 것을 막는 방법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직접 한번 실습을 해볼까요? ^^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코드에서,

#include "stdafx.h"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void Output(wstring txt)
{
}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wstring txt = L"TEST";

    Output(txt);

    return 0;
}

Output 함수 실행 부분에 BP(Breakpoint)를 잡고는,

vcpp_breakpoint_0.png

F11(Step-into)키를 눌러 진행하면 어떻게 될까요? 원래 우리가 원하는 동작은 Output 함수로 디버거가 진입하는 것이지만, STL 클래스인 wstring 타입의 생성자로 인해 xstring 파일이 열리면서 basic_string 생성자로 진입하게 됩니다.

vcpp_breakpoint_1.png

함수에 여러 개의 STL 타입이 전달되는 경우면 이것이 여간 짜증나는 일이 아닐 수 없는데요. ^^; 바로 이럴 때 NatStepFilter 파일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How to Not Step Into Functions using the Visual C++ Debugger
; https://learn.microsoft.com/en-us/archive/blogs/andypennell/how-to-not-step-into-functions-using-the-visual-c-debugger

위의 글에 따라, 다음의 경로에 있는 파일을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12.0\Common7\Packages\Debugger\Visualizers\default.natstepfilter 

[Visual Studio 2015]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14.0\Common7\Packages\Debugger\Visualizers\default.natstepfilter

[Visual Studio 2017 - Enterprise]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7\Enterprise\Common7\Packages\Debugger\Visualizers\default.natstepfilter

[Visual Studio 2019 - Enterprise]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9\Enterprise\Common7\Packages\Debugger\Visualizers\default.natstepfilter 

[Visual Studio 2022 - Enterprise]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2022\Enterprise\Common7\Packages\Debugger\Visualizers\default.natstepfilter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킨 notepad.exe"에 불러와서 다음과 같이 std 네임스페이스로 시작하는 모든 클래스 정의에 대해 디버거로 하여금 진입을 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StepFilter xmlns="http://schemas.microsoft.com/vstudio/debugger/natstepfilter/2010">

  <Function><Name>std::.*</Name><Action>NoStepInto</Action></Function>


  <Function><Name>__security_check_cookie</Name><Action>NoStepInto</Action></Function>
  ...[생략: 기본적으로 포함된 내용]...
  <Function><Name>operator new</Name><Action>NoStepInto</Action></Function>
</StepFilter>

혹시나, ATL 관련 코드를 자주 만드는 분들이라면 다음의 항목도 추가해 주는 것도 편리할 것입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StepFilter xmlns="http://schemas.microsoft.com/vstudio/debugger/natstepfilter/2010">

  <Function><Name>std::.*</Name><Action>NoStepInto</Action></Function>
  <Function><Name>ATL::.*</Name><Action>NoStepInto</Action></Function>


  <Function><Name>__security_check_cookie</Name><Action>NoStepInto</Action></Function>
  ...[생략: 기본적으로 포함된 내용]...
  <Function><Name>operator new</Name><Action>NoStepInto</Action></Function>
</StepFilter>

물론, std/ATL 내부의 코드를 디버깅하고 싶은 코어 개발자라면 위의 설정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Navis 같은 파일은 프로젝트 레벨로 지원이 내려왔는데,

Project Support for Natvis 
; https://devblogs.microsoft.com/cppblog/project-support-for-natvis/

아쉽게도 natstepfilter 파일은 여전히 'Program Files' 폴더 하위에서만 지원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6/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5-10-23 02시14분
정성태
2023-06-09 02시18분
Leverage native step filter files in your C++ project with Visual Studio 17.6!

We now provide added project-level support for .natstepfilter and .natjmc files, on top of the existing support for .natvis.

https://twitter.com/VS_Debugger/status/1666105167022833664?s=20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4정성태8/6/201823547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27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56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013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31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75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709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222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437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6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92.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36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5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92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75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405.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9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37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8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9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85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9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7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6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3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143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