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struct로 정의한 값 형식(Value Type)의 경우 Equals 재정의를 권장합니다.

다음과 같은 코드를 볼까요!

using System;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Struct ms1 = new MyStruct { _n = 5 };
        MyStruct ms2 = new MyStruct { _n = 5 };

        Console.WriteLine(ms1.Equals(ms2)); // True
    }
}

struct MyStruct
{
    public int _n;
}

기본적인 System.Object 타입의 Equals 메서드는 .NET Reflector로 살펴보면 RuntimeHelpers.Equals 호출로 연결됩니다.

[TargetedPatchingOptOut("Performance critical to inline across NGen image boundaries"), __DynamicallyInvokable]
public virtual bool Equals(object obj)
{
    return RuntimeHelpers.Equals(this, obj);
}
        
[TargetedPatchingOptOut("Performance critical to inline across NGen image boundaries"), __DynamicallyInvokable]
public static bool Equals(object objA, object objB)
{
    return ((objA == objB) || (((objA != null) && (objB != null)) && objA.Equals(objB)));
}

하지만, struct로 정의한 C# 타입은 System.Object가 아닌 System.ValueType을 부모 클래스로 지정되기 때문에 그 클래스에 재정의된 Equals 메서드가 실행됩니다. 그 코드가 재미있는데요.

[SecuritySafeCritical, __DynamicallyInvokable]
public override bool Equals(object obj)
{
    if (obj == null)
    {
        return false;
    }
    RuntimeType type = (RuntimeType) base.GetType();
    RuntimeType type2 = (RuntimeType) obj.GetType();
    if (type2 != type)
    {
        return false;
    }
    object a = this;
    if (CanCompareBits(this))
    {
        return FastEqualsCheck(a, obj);
    }
    FieldInfo[] fields = type.GetFields(BindingFlags.NonPublic | BindingFlags.Public | BindingFlags.Instance);
    for (int i = 0; i < fields.Length; i++)
    {
        object obj3 = ((RtFieldInfo) fields[i]).UnsafeGetValue(a);
        object obj4 = ((RtFieldInfo) fields[i]).UnsafeGetValue(obj);
        if (obj3 == null)
        {
            if (obj4 != null)
            {
                return false;
            }
        }
        else if (!obj3.Equals(obj4))
        {
            return false;
        }
    }
    return true;
}

보는 바와 같이 Reflection을 통해 일일이 값 비교를 하고 있습니다. Reflection이 느리다는 것은 다들 아실텐데요, 따라서 당연히 다음과 같이 Equals 메서드를 재정의해주는 것이 실행 속도가 더 빠릅니다.

using System;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StructWithEquals msw1 = new MyStructWithEquals { _n = 2 };
        MyStructWithEquals msw2 = new MyStructWithEquals { _n = 2 };

        Console.WriteLine(msw1.Equals(msw2)); // True
    }
}

struct MyStruct
{
    public int _n;
}

struct MyStructWithEquals
{
    public int _n;

    public override bool Equals(object obj)
    {
        MyStructWithEquals target = (MyStructWithEquals)obj;
        return _n == target._n;                
    }

    public override int GetHashCode()
    {
        return _n.GetHashCode();
    }
}

실제로 성능 비교를 해볼까요? ^^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Struct ms1 = new MyStruct { _n = 5 };
        MyStruct ms2 = new MyStruct { _n = 5 };

        MyStructWithEquals msw1 = new MyStructWithEquals { _n = 2 };
        MyStructWithEquals msw2 = new MyStructWithEquals { _n = 2 };

        // JIT 컴파일 용
        CompareTime1(ms1, ms2, 1);
        CompareTime2(msw1, msw2, 1);

        // 성능 측정
        CompareTime1(ms1, ms2, 100000);
        CompareTime2(msw1, msw2, 100000);
    }

    private static void CompareTime1(MyStruct ms1, MyStruct ms2, int count)
    {
        Stopwatch st = new Stopwatch();
        st.Start();

        for (int i = 0; i < count; i ++)
        {
            ms1.Equals(ms2);
        }

        st.Stop();

        Console.WriteLine("CompareTime1 - # of " + count + ": " + st.ElapsedTicks);
    }

    private static void CompareTime2(MyStructWithEquals msw1, MyStructWithEquals msw2, int count)
    {
        Stopwatch st = new Stopwatch();
        st.Start();

        for (int i = 0; i < count; i++)
        {
            msw1.Equals(msw2);
        }

        st.Stop();

        Console.WriteLine("CompareTime2 - # of " + count + ": " + st.ElapsedTicks);
    }
}

struct MyStruct
{
    public int _n;
}

struct MyStructWithEquals
{
    public int _n;

    public override bool Equals(object obj)
    {
        MyStructWithEquals target = (MyStructWithEquals)obj;
        return _n == target._n;                
    }

    public override int GetHashCode()
    {
        return _n.GetHashCode();
    }
}

실행해 보면?

CompareTime1 - # of 100000: 16895
CompareTime2 - # of 100000: 3165

CompareTime1 - # of 1000000: 108633
CompareTime2 - # of 1000000: 34897

CompareTime1 - # of 10000000: 1108970
CompareTime2 - # of 10000000: 332720

약 3배 이상의 성능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Equals 메서드를 잘 쓰지 않는 듯 해도, 알게 모르게 사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Dictionary 류의 자료 구조를 사용할 때입니다. 일례로, 다음과 같이 HashSet을 사용하는 경우,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StructWithEquals msw1 = new MyStructWithEquals { _n = 2 };
        MyStructWithEquals msw2 = new MyStructWithEquals { _n = 2 };

        HashSet<MyStructWithEquals> hs2 = new HashSet<MyStructWithEquals>();
        hs2.Add(msw1);
        hs2.Add(msw2);
    }
}

struct MyStructWithEquals
{
    public int _n;

    public override bool Equals(object obj)
    {
        MyStructWithEquals target = (MyStructWithEquals)obj;
        return _n == target._n;                
    }

    public override int GetHashCode()
    {
        return _n.GetHashCode();
    }
}

HashSet.Add, MyStructWithEquals.GetHashCode, MyStructWithEquals.Equals 메서드에 BP(Breakpoint)를 걸고 F11 키를 누르면, Add -> GetHashCode -> Equals 순으로 실행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여러분들이 Dictionary 류의 자료 구조를 사용한다면 필연적으로 Equals/GetHashCode 메서드가 불리게 되고, 이것을 재정의하지 않았다면 닷넷은 기본 구현체인 Reflection을 이용한 비교 작업을 수행하게 되는 것입니다.

(첨부한 소스코드는 위의 예제를 포함합니다.)




물론, 그렇긴 하지만 현실적으로 봤을 때 struct 타입에 Equals 메서드를 재정의하지 않아도 크게 문제가 되는 경우는 많지 않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위의 성능 비교에서도 나오지만 10만번 루프 결과에 겨우 저 정도차이라면 극한의 성능을 요구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거의 티도 나지 않습니다.

어쨌든, 이제부터라도 좋은 습관을 들이는 것도 나쁘진 않겠지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23/201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60정성태11/14/200520876    답변글 VS.NET IDE: 31.4. [추가]: 웹 애플리케이션 로드시 "_1"을 붙여서 묻는 경우. [1]
196이문석12/23/200517577        답변글 .NET Framework: 31.8. [답변]: [추가]: 웹 애플리케이션 로드시 "_1" 을 붙여서 묻는 경우.
167정성태10/10/200517241    답변글 .NET Framework: 31.5. [추가]: 삭제한 웹 가상 디렉터리에 대해 동일한 이름으로 웹 공유를 설정할 때 - 이미 있다고 오류발생
190정성태12/11/200516485    답변글 VC++: 31.6. ASP.NET 소스세이프 오류현상: 다른 사람이 체크아웃 한 것을 또 다른 사람이 체크아웃 가능!
191정성태12/11/200518912    답변글 VC++: 31.7. 소스 세이프 사용 시, 특정 프로젝트의 빌드 체크가 솔루션 로드할 때마다 해제되는 경우
118정성태3/30/200624869VC++: 14. TCP through HTTP tunneling: 기업 내 Proxy 서버 제한에서 벗어나는 방법 [2]
117정성태3/19/200525944.NET Framework: 30. Process.Start에서의 인자 길이 제한 [4]
116정성태3/14/200518300.NET Framework: 29. [.NET WebService] 자동생성되는 WSDL 을 막는 방법.
115정성태3/13/200518904VS.NET IDE: 25. [IIS 서버] ODBC 로그 남기기 [1]
195정성태12/21/200518294    답변글 VC++: 25.1. ODBC 로그를 못 남길 때의 오류 화면
113정성태3/13/200519165VS.NET IDE: 24. [VPC] 타이머 동기화 기능 제거
110정성태11/14/200518098.NET Framework: 28. VS.NET 2005 / SQL Server 2005 베타 버전 재설치 또는 업그레이드 [1]
111정성태3/7/200516820    답변글 VS.NET IDE: 28.1. [추가] SQL 2005 / VS.NET 2005 2005-02 CTP 버전이 올라왔네요. [1]
112정성태11/14/200518020        답변글 VS.NET IDE: 28.2. [추가] VS.NET 2005 2005-02 CTP 버전에서 달라진 점 ( VC++ )
127정성태3/29/200516013        답변글 VS.NET IDE: 28.4. [추가] SQL 2005 2005-02 CTP 버전에서 달라진 점
123정성태3/25/200519980    답변글 .NET Framework: 28.3. Uninstalling software without using Add Remove Programs...
108정성태3/4/200519372.NET Framework: 27. 시스템 이벤트 로그에 쌓이는 {00020906-0000-0000-C000-000000000046} 보안에러
107정성태3/1/200519546COM 개체 관련: 15. COM: Control 유형인 경우, IObjectWithSite 를 구현해도 SetSite/GetSite 가 호출이 안됨
106정성태2/28/200518999COM 개체 관련: 14. 탐색기 "처럼" 파일 열기
105정성태2/28/200517945.NET Framework: 26. VS.NET 2005 : 설치 프로젝트 - .NET Framework 설치 강제화
139정성태11/14/200516201    답변글 .NET Framework: 26.1. ^^ 역시, 배려가 되어 있네요. 제가 못 찾은 것이었습니다.
104정성태2/27/200518832VS.NET IDE: 23. MSI 설치 중에 GetLocalTime / GetSystemTime API 사용
132정성태3/30/200518522    답변글 VS.NET IDE: 23.1. [추가]: MSI 설치 동작 원리
102정성태2/16/200521294.NET Framework: 25. Verify that you are a member of the 'Debugger Users' group on the server. [2]
101정성태2/15/200519040.NET Framework: 24. WMI Win32_NTLogEvent 관리 이벤트를 Windows 2000 에서는 "Access Denied" 가 발생하는 문제파일 다운로드1
100정성태2/15/200525265VS.NET IDE: 22. 방화벽 환경에서의 WMI 연결을 위한 포트 설정 [2]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