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디버깅 기술: 72. Visual Studio 2013에서의 sos.dll 사용 제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278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Visual Studio 2013에서의 sos.dll 사용 제한

분명히 예전에 Visual Studio에서 sos 확장을 로드하고 사용했었는데요.

Visual Studio의 .NET Disassembly 창의 call 호출에 사용되는 주소의 의미는?
; https://www.sysnet.pe.kr/2/0/1019

오랜만에 Visual Studio 2013에서 해봤더니, 오류의 연속입니다.

!load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64\\v4.0.30319\\SOS.dll"
End of expression expected

!load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64\v4.0.30319\SOS.dll"
Unrecognized escape sequence

.load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64\v4.0.30319\sos.dll
Unexpected character '\'

.load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64\\v4.0.30319\\sos.dll
Unexpected character '\'

.load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64\\v4.0.30319\\sos.dll"
Invalid expression term '.'

.load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64\v4.0.30319\sos.dll"
Unrecognized escape sequence

혹시나 해서 찾아봤더니,

sos.dll usage in visual studio 2013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24749213/sos-dll-usage-in-visual-studio-2013

What’s New for the Debugger in Visual Studio 2013
; https://msdn.microsoft.com/en-us/library/01xdt7cs.aspx

The SOS.dll (SOS Debugging Extension) that helps you debug managed programs in WinDbg, is not available from the Visual Studio IDE. See Debugging Managed Code Using the Windows Debugger


지원이 안된다고 하는군요. ^^ 좀 더 찾아보면,

SOS.dll (SOS Debugging Extension)
; https://docs.microsoft.com/ko-kr/dotnet/framework/tools/sos-dll-sos-debugging-extension

If you are using Visual Studio 2013, SOS.dll is supported in the Windows Debugger within Visual Studio, but not in the Immediate window of the Visual Studio debugger.


"Immediate window"에서는 지원하지 않지만, "Windows Debugger" 내에서는 된다고 나옵니다. 여기서 말하는 "in the Windows Debugger within Visual Studio" 환경이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요? ^^ 이에 대한 힌트는 Visual Studio에 등록된 이슈에 보면 나옵니다.

".load sos" does not works - by Jegan Ravi
; https://connect.microsoft.com/VisualStudio/feedback/details/789971/-load-sos-does-not-works
Out current suggestion for SOS in VS is to use the WDK integration with VS.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hardware/drivers/debugger/debuggers-in-the-debugging-tools-for-windows-package
We will work on updating our documentation.

Debugging Environments
;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hardware/drivers/debugger/debuggers-in-the-debugging-tools-for-windows-package

Debugging Managed Code Using the Windows Debugger
;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hardware/drivers/debugger/debugging-managed-code

Starting with Windows Driver Kit (WDK) 8.0, the driver development environment and the Windows debugger are integrated into Microsoft Visual Studio.

You can use the windows debuggers (WinDbg, CDB, and NTSD) to debug target applications that contain managed code. To debug managed code, you must load the SOS debugging extension (sos.dll) and a data access component (mscordacwks.dll).


그렇습니다. WDK (Windows Driver Kit)을 설치하면, Visual Studio가 있는 경우 Windows debugger의 기능이 Visual Studio에 통합됩니다. 여러분의 컴퓨터에 WDK가 설치되어 있는지 여부는 "FILE" / "Open" / "Crash Dump..." 메뉴를 찾아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그 메뉴가 없으면 WDK가 설치되지 않은 것이고, 있으면 설치된 것입니다.

하지만, WDK가 설치되었다고 해서 우리가 사용하는 .NET 응용 프로그램의 디버깅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Immediate window"에서는 더 이상 지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신, sos.dll을 로드할 수 있는 경우는 덤프 파일(.dmp)을 디버깅할 때입니다. 이런 경우 다음과 같이 "Debugger Immediate Window"라는 별도의 창에서 하단에 명령어를 입력하는 텍스트 상자를 통해 sos를 로드할 수 있습니다.

vs2013_sos_1.png

위의 화면이 바로, 문서에서 말한 "in the Windows Debugger within Visual Studio" 환경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0정성태7/15/201817389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401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959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295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5936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736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853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918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087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854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313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619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498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602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547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302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687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701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042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599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867.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334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8941.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128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299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84정성태7/5/201818281Math: 35. GeoGebra 기하 (12) - 삼각형의 내심과 내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