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509. ELEMENT_TYPE_MODIFIER의 조합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102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491. 닷넷 Generic 타입의 메타 데이터 토큰 값 알아내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848

.NET Framework: 494. 값(struct) 형식의 제네릭(Generic) 타입이 박싱되는 경우의 메타데이터 토큰 값
; https://www.sysnet.pe.kr/2/0/1857

.NET Framework: 495. CorElementType의 요소 값 설명
; https://www.sysnet.pe.kr/2/0/1860

.NET Framework: 509. ELEMENT_TYPE_MODIFIER의 조합
; https://www.sysnet.pe.kr/2/0/2894

.NET Framework: 510. 제네릭(Generic) 인자에 대한 메타데이터 등록 확인
; https://www.sysnet.pe.kr/2/0/2907

.NET Framework: 844. C# - 박싱과 언박싱
; https://www.sysnet.pe.kr/2/0/11943

.NET Framework: 955.  .NET 메서드의 Signature 바이트 코드 분석
; https://www.sysnet.pe.kr/2/0/12379

.NET Framework: 1130. C# - ELEMENT_TYPE_INTERNAL 유형의 사용 예
; https://www.sysnet.pe.kr/2/0/12903

.NET Framework: 1174. C# - ELEMENT_TYPE_FNPTR 유형의 사용 예
; https://www.sysnet.pe.kr/2/0/12998




ELEMENT_TYPE_MODIFIER의 조합

ELEMENT_TYPE_MODIFIER 조합을 알다가도 모르겠군요. ^^;

지난 글에서는 SNINativeMethodWrapper.MarshalConsumerInfo 메서드의 signature가 "SIG: 00 02 01 12 20 20 45 0f 11 30" 값이었고, 그중 0x45가 ELEMENT_TYPE_MODIFIER | ELEMENT_TYPE_PINNED의 조합인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NET 2.0에 정의된 SNINativeMethodWrapper.MarshalConsumerInfo는 signature가 다릅니다.

.method private hidebysig static void  MarshalConsumerInfo(class SNINativeMethodWrapper/ConsumerInfo consumerInfo,
                                                           valuetype SNI_CONSUMER_INFO* modopt([mscorlib]System.Runtime.CompilerServices.IsImplicitlyDereferenced) native_consumerInfo) cil managed
// SIG: 00 02 01 12 1C 20 39 0F 11 28

00 IMAGE_CEE_CS_CALLCONV_DEFAULT (static method)
02 # of arg(s)
01 ELEMENT_TYPE_VOID (return)
12 ELEMENT_TYPE_CLASS (1st arg type)
  1C (1byte - type token)
  20 ELEMENT_TYPE_CMOD_OPT
  39 ????
  0F ELEMENT_TYPE_PTR
11 ELEMENT_TYPE_VALUETYPE (2nd arg type)
  28 (1byte - type token) 

0x39라니...? ELEMENT_TYPE_MODIFIER의 값이 0x40이기 때문에 .NET 2.0 시절에는 ELEMENT_TYPE_MODIFIER로 분류되지도 않았다는 의미가 됩니다. 알수는 없지만, 억지로 조합해보면 다음과 같이 0x39를 만들 수 있습니다.

ELEMENT_TYPE_VALUETYPE = 0x11
ELEMENT_TYPE_PTR = 0x0f
                 == 20
ELEMENT_TYPE_U == 0x19

ELEMENT_TYPE_VALUETYPE | ELEMENT_TYPE_PTR | ELEMENT_TYPE_U

그런데, ".NET 4.0 (x64)"에서는 또 다른 조합이 나옵니다.

.method private hidebysig static void  MarshalConsumerInfo(class SNINativeMethodWrapper/ConsumerInfo consumerInfo,
                                                           valuetype Sni_Consumer_Info* modopt([mscorlib]System.Runtime.CompilerServices.IsImplicitlyDereferenced) native_consumerInfo) cil managed
SIG: 00 02 01 12 20 20 49 0F 11 38

0x49입니다. ELEMENT_TYPE_MODIFIER의 조합을 corhdr.h에서 보면,

ELEMENT_TYPE_MODIFIER       = 0x40,
ELEMENT_TYPE_SENTINEL       = 0x01 | ELEMENT_TYPE_MODIFIER, // sentinel for varargs
ELEMENT_TYPE_PINNED         = 0x05 | ELEMENT_TYPE_MODIFIER,
ELEMENT_TYPE_R4_HFA         = 0x06 | ELEMENT_TYPE_MODIFIER, // used only internally for R4 HFA types
ELEMENT_TYPE_R8_HFA         = 0x07 | ELEMENT_TYPE_MODIFIER, // used only internally for R8 HFA types

0x49는 도저히 나올 수 없는 조합입니다. 게다가, 이번에 공개된 .NET 4.6 Preview의 corhdr.h에 보면 ELEMENT_TYPE_R4_HFA, ELEMENT_TYPE_R8_HFA는 아예 삭제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NETFXSDK\4.6\Include\um\corhdr.h

ELEMENT_TYPE_MODIFIER       = 0x40,
ELEMENT_TYPE_SENTINEL       = 0x01 | ELEMENT_TYPE_MODIFIER, // sentinel for varargs
ELEMENT_TYPE_PINNED         = 0x05 | ELEMENT_TYPE_MODIFIER,

도대체 어떻게 0x49가 나올 수 있을까 싶어 무작위로 검색해 보니, coreclr에 힌트가 나옵니다.

// https://github.com/dotnet/coreclr/blob/master/src/vm/compactlayoutwriter.h

178     enum CorElementTypeMDIL 
179     { 
180         ELEMENT_TYPE_NATIVE_VALUETYPE = 0x08 | ELEMENT_TYPE_MODIFIER 
181     }; 

위의 값을 기반으로 만들어 보면, 0x49를 이렇게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0x49 == ELEMENT_TYPE_MODIFIER | 0x08 | 0x01
     == ELEMENT_TYPE_NATIVE_VALUETYPE | ELEMENT_TYPE_SENTINEL

00 IMAGE_CEE_CS_CALLCONV_DEFAULT (static method)
02 # of arg(s)
01 ELEMENT_TYPE_VOID (return)
12 ELEMENT_TYPE_CLASS (1st arg type)
  20 (1byte - type token)
  20 ELEMENT_TYPE_CMOD_OPT
  49 ELEMENT_TYPE_NATIVE_VALUETYPE | ELEMENT_TYPE_SENTINEL 
  0F ELEMENT_TYPE_PTR
11 ELEMENT_TYPE_VALUETYPE (2nd arg type)
  38 (1byte - type token)

물론, 위의 가정은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가정입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4/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0정성태10/2/201822047.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0365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2509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3874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0031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859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893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651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871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623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685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164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425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333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243.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386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620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792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091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037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3016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298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658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521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568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8535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