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비주얼 스튜디오 원격 디버깅 시 'Unknown function' 콜스택이 나온다면?

Windows Server 2008 R2에서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Windows Server 2012 R2에서 실행 중인 Visual Studio를 이용해 원격 디버깅 연결을 했더니, 호출 스택이 '알 수 없는 함수'로 나옵니다. (재미있는 것은, 같은 종류의 운영체제 사이에서는 이런 문제가 없습니다.)

unknown_callstack_1.png

    [Managed to Native Transition]  
    System.Windows.Forms.dll!<Unknown function>   Unknown
    System.Windows.Forms.dll!<Unknown function>   Unknown
    System.Windows.Forms.dll!<Unknown function>   Unknown
    System.Windows.Forms.dll!<Unknown function>   Unknown
>    IISConfigHelper.exe!<Unknown function> Line 948   C#
    System.Windows.Forms.dll!<Unknown function>   Unknown
    System.Windows.Forms.dll!<Unknown function>   Unknown
    System.Windows.Forms.dll!<Unknown function>   Unknown
    System.Windows.Forms.dll!<Unknown function>   Unknown
    System.Windows.Forms.dll!<Unknown function>   Unknown
    [Native to Managed Transition]  
    [Managed to Native Transition]  
    System.Windows.Forms.dll!<Unknown function>   Unknown
    System.Windows.Forms.dll!<Unknown function>   Unknown
    System.Windows.Forms.dll!<Unknown function>   Unknown
    IISConfigHelper.exe!<Unknown function> Line 23    C#

콜스택뿐만 아니라 Watch 창의 변수 확인에서도 "식 계산기에 내부 오류가 있습니다.(Internal error in the expression evaluator.)"라고만 뜰 뿐 확인이 안됩니다.

예전 경험으로 미뤄봤을 때 원격 디버깅 툴과 Visual Studio의 업데이트 버전이 달랐을 때 이런 현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2개의 프로그램 모두 버전이 같았습니다. 참고로, 원격 디버깅 툴의 버전 확인은 Visual Studio Remote Debugging Monitor 프로그램의 "Help" / "About Remote Debugging Monitor" 메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Remote Debugging Monitor for Visual Studio (R)
Version 12.0.31101.0 built by: REL

버전이 "12.0.31101.0"이면 2013 Update 4입니다. (또는, 제어판의 "Programs and Features"에 가면 설치 프로그램이 "Remote Tools for Visual Studio 2013 Update 4"임을 알려줍니다.)

몇 번의 시행 착오 끝에, 디버거를 연결할 때의 옵션에 "관리되는 호환성 모드(Managed Compatibility Mode)"를 켜면,

unknown_callstack_2.png

이렇게 정상적으로 콜스택과 Watch 창의 변수들이 나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unknown_callstack_3.png




"Managed Compatibility Mode"가 어떤 것인지는 다음의 글에 자세히 나옵니다.

Switching to Managed Compatibility Mode in Visual Studio 2013
; https://devblogs.microsoft.com/devops/switching-to-managed-compatibility-mode-in-visual-studio-2013/

정리해 보면, 2012부터 새로운 디버깅 엔진이 도입되었고 2013에서는 그 엔진을 통해 "Managed Return Values, .NET 64-bit Edit and Continue, Async Callstacks Enhancements, and Improved Tasks Window to name a few" 등의 기능들이 구현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새로운 디버그 엔진으로 여전히 지원되지 않는 디버그 상황이 있는데,

  1. You are using a .NET language other than C#, VB, or F# that provides its own Expression Evaluator (this includes managed C++)
  2. You want to enable Edit and Continue (EnC) for C++ projects while mixed mode debugging

이 두가지에 해당한다면 기존의 디버그 엔진을 사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 때 Visual Studio로 하여금 신형 디버그 엔진이 아닌, 구형 디버그 엔진을 이용하라고 지정할 수 있는 옵션이 바로 "관리되는 호환성 모드(Managed Compatibility Mode)"입니다.

향후 목표는 기존 구형 엔진을 완전히 버리는 거라고 하지만 2015RC에서도 있는 걸로 봐서 여전히 안되는 기능들이 있는 듯 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2/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1정성태7/23/20181223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15377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13985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2290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255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220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15970.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17863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1372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13231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1422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0455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13166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17834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18081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18698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14187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13184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0629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0642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2681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1314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0913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2097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13996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2213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