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25. Microsoft National Language Support Downlevel APIs 1.0 사용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125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TestDlg.zip]    

2006/06/30일자로 MSDN 다운로드 센터에 간단한 유틸리티 함수를 제공하는 "Microsoft National Language Support Downlevel APIs 1.0"이 올라왔습니다.

다음의 기사를 참고하십시오.
Microsoft National Language Support Downlevel APIs 1.0
; https://www.sysnet.pe.kr/2/1/353

그런데, 잠시 테스트해 볼려고 VS.NET 2005에서 예제로 MFC Dialog 유형의 프로젝트를 만들어서 다음과 같은 코드를 컴파일 해보았습니다.

#include "..\include\Nlsdl.h"
#pragma comment( lib, "..\\lib\\x86\\Nlsdl.lib" )

LCID lcid = DownlevelLocaleNameToLCID( L"ko-KR", DOWNLEVEL_LOCALE_NAME );
// lcid == 1024

LCID parentLcid = DownlevelGetParentLocaleLCID( lcid );
// lcid == 18

wchar_t name[ 1024 ] = { 0 };
DownlevelLCIDToLocaleName( lcid, name, 1024, 0 );
// name == "ko-KR"

wchar_t parentName[ 1024 ] = { 0 };
DownlevelGetParentLocaleName( lcid, parentName, 1024 );
// parentName == "ko"

그런데 ^^; 이게 웬일입니까?
다음과 같은 오류가 나는 것입니다.

TestDlgDlg.obj : error LNK2019: unresolved external symbol "int __stdcall DownlevelGetParentLocaleName(unsigned long,wchar_t *,int)" (?DownlevelGetParentLocaleName@@YGHKPA_WH@Z) referenced in function "protected: virtual int __thiscall CTestDlgDlg::OnInitDialog(void)" (?OnInitDialog@CTestDlgDlg@@MAEHXZ)
TestDlgDlg.obj : error LNK2019: unresolved external symbol "int __stdcall DownlevelLCIDToLocaleName(unsigned long,wchar_t *,int,unsigned long)" (?DownlevelLCIDToLocaleName@@YGHKPA_WHK@Z) referenced in function "protected: virtual int __thiscall CTestDlgDlg::OnInitDialog(void)" (?OnInitDialog@CTestDlgDlg@@MAEHXZ)
TestDlgDlg.obj : error LNK2019: unresolved external symbol "unsigned long __stdcall DownlevelLocaleNameToLCID(wchar_t const *,unsigned long)" (?DownlevelLocaleNameToLCID@@YGKPB_WK@Z) referenced in function "protected: virtual int __thiscall CTestDlgDlg::OnInitDialog(void)" (?OnInitDialog@CTestDlgDlg@@MAEHXZ)
C:\Microsoft NLS Downlevel APIs\TestDlg\Debug\TestDlg.exe : fatal error LNK1120: 3 unresolved externals

분명히, Nlsdl.h 파일에 정의된 대로 정확하게 사용을 했는데 위와 같은 에러가 나는 것입니다.
오호... Microsoft가 뭔가 실수를 했을까요?

우선, Nlsdl.h 파일에 있는 정의 대로 LIB 파일에 있는지 검사를 해야 했습니다. 여러 가지 툴을 사용해 볼 수 있겠지만, 단순히 export 된 함수에 대한 signature만 확인하면 되기 때문에 그냥 LIB 파일을 VS.NET IDE로 끌어다 놓아서 binary 형식으로 보았습니다.

아래와 같이 export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CRIPTOR_Nlsdl__NULL_IMPORT_DESCRIPTOR
Nlsdl_NULL_THUNK_DATA
?DownlevelLocaleNameToLCID@@YGKPBGK@Z__imp_
?DownlevelLocaleNameToLCID@@YGKPBGK@Z
?DownlevelLCIDToLocaleName@@YGHKPAGHK@Z__imp_
?DownlevelLCIDToLocaleName@@YGHKPAGHK@Z
?DownlevelGetParentLocaleLCID@@YGKK@Z__imp_
?DownlevelGetParentLocaleLCID@@YGKK@Z
?DownlevelGetParentLocaleName@@YGHKPAGH@Z__imp_
?DownlevelGetParentLocaleName@@YGHKPAGH@Z        

그런데, 한 가지 이상한 점이 있습니다. 함수 이름 이후의 "@@" 문자뒤에 오는 signature 값이 VS.NET 컴파일 화면에 있는 값과 일치하지 않았습니다.

컴파일 오류 : ?DownlevelLocaleNameToLCID@@YGKPB_WK@Z
LIB export : ?DownlevelLocaleNameToLCID@@YGKPBGK@Z

자, 그럼 위의 signature를 우리가 읽기 편하게 변환을 하면 될 텐데요. 이를 위해 VC++ 툴에 있는 "undname.exe"를 이용해 보겠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https://www.sysnet.pe.kr/2/0/151을 참조하십시오.)

결국,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어냈습니다.

컴파일 오류 : ?DownlevelLocaleNameToLCID@@YGKPB_WK@Z
             - unsigned long __stdcall DownlevelLocaleNameToLCID(wchar_t const *,unsigned long)
LIB export : ?DownlevelLocaleNameToLCID@@YGKPBGK@Z
             - unsigned long __stdcall DownlevelLocaleNameToLCID(unsigned short const *, unsigned long)"

확실히 다르군요. ^^ 그런데, Nlsdl.h 파일에는 해당 함수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선언되어져 있습니다.

LCID WINAPI DownlevelLocaleNameToLCID(
    __in                    LPCWSTR lpName, 
    __in                    DWORD   dwFlags);

LPCWSTR : CONST WCHAR *
WCHAR : wchar_t

어쨌든, 문제 파악은 제대로 된 것 같습니다. 이제 이러한 불일치를 해결하기 위해서 2가지 방식으로 풀어볼 수 있습니다.

1. 헤더 파일 및 소스의 강제 포인터 형변환
예를 들면 더욱 설명이 빠르겠지요.

=== 헤더 파일에 다음의 선언 추가 ===
LCID WINAPI DownlevelLocaleNameToLCID(
    __in                    unsigned short const *lpName, 
    __in                    DWORD   dwFlags);

=== 소스 파일에서의 강제 형변환 ===
	LCID lcid = DownlevelLocaleNameToLCID( (unsigned short*)L"ko-KR", DOWNLEVEL_LOCALE_NAME );

나머지 2개의 함수에 대해서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처리해 줄 수 있습니다.

2. 컴파일러 스위치 사용
프로젝트 대화 상자에서 아래와 같이 "Treat wchar_t as Build-in Type"을 "No (/Zc:wchar_t-)"로 주어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주면, wchar_t는 하나의 내장 형식이 아닌, typedef을 통해서 unsigned short로 바뀌게 됩니다.
wchar_t 처리
첨부된 파일은 제가 사용한 간단한 예제 프로젝트입니다. 4개의 함수 사용 및 unsigned short로 변환된 헤더 정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Nlsdl.lib와 Nlsdl.dll을 포함시켜 두었는데 모두 x86 버전입니다. iax6/x64 버전으로 테스트하시려면 "Microsoft National Language Support Downlevel APIs 1.0"을 직접 다운로드하면 그에 대한 재배포 파일을 구하실 수 있습니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5/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66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602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2043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20082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793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8007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323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162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614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80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97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450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874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1000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7018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268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140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804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526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059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287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846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224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666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0053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726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