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COM 개체 관련: 9. _bstr_t, CComBSTR, string 클래스 사용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632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저는 _bstr_t, CComBSTR 클래스와 STL의 string 클래스를 주로 사용해서 "문자열 연산"을 합니다.

한번 보시겠어요! ^^

HTML 스크립트에서 다음처럼 메서드를 부른다고 할 때,
var szText = obj.DoWork( "TEST" );

다음과 같이 정의할 것입니다.
HRESULT DoWork( [in] BSTR szInText, [out,retval] BSTR *szOutText )
{
 _bstr_t bstrText = szInText;
 string strText = LPCSTR( bstrText );

 *szOutText = _bstr_t( strText.c_str() ).copy();
 return S_OK;
}

그런데, 이때 주의할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_bstr_t::LPCSTR 연산자 사용 주의:
  만약, 해당 _bstr_t 클래스가 보유하고 있는 텍스트의 length가 0인 경우에는, 오류가 발생합니다.

2. _bstr_t 클래스는 대용량 문자열을 감당할 수 없습니다. 제가 정확한 수치는 테스트를 안 해봐서 잘 모르겠습니다. 아마도 _bstr_t 클래스에서 내부적으로 사용하는 _com_util::ConvertStringToBSTR 함수의 오류 같은데요.
MB 단위의 글자는 여지없이 다운되니 조심하셔야 됩니다. 그런 경우, _bstr_t 클래스는 사용하지 마시고, CComBSTR 클래스를 사용해야 됩니다. 대신에, CComBSTR 클래스 같은 경우는 LPCSTR() 연산자가 없으므로 ANSI 문자열로 변환할 경우에는 WideCharToMultiByte 함수를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위의 2가지를 반영한 코드를 다시 보겠습니다.

HRESULT DoWork( [in] BSTR szInText, [out,retval] BSTR *szOutText )
{
 _bstr_t bstrText = szInText;
 if ( bstrText.length() == 0 ) return S_OK;

 string strText = LPCSTR( bstrText );

 // 만약 strText에 대용량 문자열이 저장된 경우
 CComBSTR suText = strText.c_str();
 *szOutText = suText.Copy();
 return S_OK;
}

최근에, VS.NET에서 COM 개체를 만들 일이 좀 있었는데요.
VC++ 6.0에서는 제가 그동안 모아놓은 라이브러리를 습관적으로 Include 시켜서 알지 못했는데, _bstr_t와 관련해서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물론, 이 점은 VC++ 6.0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_bstr_t 클래스는 <comutil.h>에 정의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그 안에서 예외에 대한 처리를 _com_error에서 하는데, 그 때문에, _bstr_t, _variant_t 클래스 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include <comutil.h>
#pragma comment(lib, "comsupp.lib")
위와 같이 해주어야 합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위의 구문은
#include <comdef.h>
하나로 해결이 되어지죠.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0/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07-18 09시35분
[ㅇㅇ] #include <comdef.h> 로 사용이 되네요. 감사합니다!
[guest]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
NoWriterDateCnt.TitleFile(s)
276정성태6/7/200621826Team Foundation Server: 7. 외부 빌드 머신 구성
287정성태6/24/200619624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7.1. 외부 빌드 머신 구성 - 다른 블로그 자료
275정성태6/7/200627670디버깅 기술: 4. VC++ 8.0 원격 디버깅 구성 - Side-by-Side DLL 문제.
269정성태6/6/200624529Team Foundation Server: 6. HTTPS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1]
270정성태6/5/200621920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6.1. HTTPS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1]
273정성태6/6/200624607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6.2. 두번째 방법 - HTTPS 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1]
267정성태6/4/200623977Team Foundation Server: 5. 인터넷으로 Team Server 접근 [2]
266정성태6/8/200620236오류 유형: 7. [설치] mpoai9.dll 관련 오류
265정성태6/1/200628008디버깅 기술: 3. 원격 컴퓨터 디버깅 - VPC 설정
314정성태8/11/200625312    답변글 디버깅 기술: 3.1. Managed 원격 디버깅과 WinDBG 원격 디버깅
264정성태6/1/200634724오류 유형: 6. [VC++ 컴파일] already defined in ntdll.lib(ntdll.dll)
263정성태6/1/200635419디버깅 기술: 2. 커널 구조체 살펴보기 [5]
262정성태6/1/200628253오류 유형: 5. [설치] WinFX Beta2 - 설치시 문제점 해결
261정성태6/1/200624166웹: 3. IIS 6.0 - AppPool을 활용하여 실 서버(운영 서버)에서 디버깅
258정성태6/1/200632136디버깅 기술: 1. 디버깅 방법 - CLR 프로파일러 [1]파일 다운로드1
274정성태6/7/200625016    답변글 디버깅 기술: 1.1. 디버깅 방법 - CLR 프로파일러 ( on Vista )
254정성태6/1/200621379개발 환경 구성: 2. VPC에 Vista 설치하는 방법 [2]
255정성태6/1/200621390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2.1. msconfig 설정과 Windows Activation
259정성태6/1/200620284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2.2. Vista VPC에 터미널 서비스 - 원격 접속
253정성태6/1/200618026기타: 14. .NET 2.0 이 지원되는 NDoc 2.0 을 배포합니다.
251정성태6/1/200621414오류 유형: 4. [OS 지원 API] SHParseDisplayName과 Windows 2000
252정성태6/1/200620753    답변글 오류 유형: 4.1. NET BCL 에서 제공되는 FolderBrowserDialog [2]
249정성태6/1/200620758.NET Framework: 71. VB.NET 이외의 언어에서 My 네임스페이스 사용
250정성태6/1/200623743    답변글 .NET Framework: 71.1. VB.NET 이외의 언어에서 My 네임스페이스 사용
248정성태6/1/200622109기타: 13. Code Center Premium에서 Win32 API 소스 찾기
245정성태6/1/200629413오류 유형: 3. [C# / VC++] error C2146: syntax error : missing ';' before identifier 'GetType'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