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31. 비스타에서 VS.NET 2005로 COM 프로젝트 빌드시 오류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612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비스타에서 Visual C++ 8.0/9.0으로 COM 개체 관련 모듈을 개발하면 UAC로 인해, 컴파일 마지막 즈음에 다음과 같은 에러가 보고됩니다.

------ Build started: Project: TestCom, Configuration: Debug Win32 ------
Compiling...
SimpleCom.cpp
Linking...
Embedding manifest...
Registering output...
Project : error PRJ0050: Failed to register output. 
  Please try to register the component from a command prompt with elevated permissions.
Build log was saved at "file://c:\temp\vcpp\Debug\BuildLog.htm"
TestCom - 1 error(s), 0 warning(s)
========== Build: 0 succeeded, 1 failed, 0 up-to-date, 0 skipped ==========

위의 영문과는 달리, 예전에 만들어 놓은 COM 프로젝트인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별로 친절하지 않은 에러가 보고되기도 합니다.

------ Build started: Project: TestCom, Configuration: Debug Win32 ------
;
Generating code
Finished generating code
Embedding manifest...
Generating XML documentation...
등록하고 있습니다.
Project : error PRJ0019: A tool returned an error code from "등록하고 있습니다."
Build log was saved at 
"file://c:\viewer\BuildLog.htm"
DxDocsViewer - 1 error(s), 0 warning(s)
========== Build: 0 succeeded, 1 failed, 5 up-to-date, 0 skipped ==========

어쨌든, 문제는 "오류"가 난다는 것인데요. 왜냐하면, medium 권한에서는 "HKLM"에 "쓰기" 작업이 금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토픽에서 ^^; 지극히 간단한 답변을 내려주고 있습니다. (제 딴에는 혹시나 자동화 될 수 있는 수단이 VS.NET 2005 SP1에서 나왔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하고 찾아본 것이었습니다.)

UAC, Windows Vista & VS 2005
; https://devblogs.microsoft.com/cppblog/uac-windows-vista-vs-2005/

위의 토픽에서는 다음과 같은 3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1. manifest 파일을 이용한 reg-free COM 개체로 변환.(링크) XP, 2003, Vista에서만 동작된다는 제한만 허용할 수 있다면 아예 개발 자체를 이렇게 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하지만, 다른 응용 프로그램의 플러그인으로 개발되는 경우라면 사용될 수 없을 것입니다.

2. 빌드 옵션에서 자동 등록 옵션을 빼고, 수작업으로 등록. 나쁘진 않은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COM 개체는 CLSID, PROGID, TypeLib 정도가 한번 등록되면 개발시에는 거의 바뀔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add-in을 만드는 과정 중간에 레지스트리 변경이 요구되는 단계에서는 수작업 등록을 다시 해줘야 합니다. (물론, batch 파일을 한번 만들어 두면 될 문제입니다.)

다음은 빌드 옵션을 조정하는 화면입니다. (자동 등록을 하지 않습니다.)

ide_vcpp_reg_error_1.png

3. VS.NET IDE를 아예 "관리 권한"으로 승격시켜서 빌드. 2번과 비슷한 경우라고 봐도 될 것입니다. 레지스트리 변경이 있을 때 마다 새롭게 IDE를 high 권한으로 띄우고 컴파일 해주면 되니까요.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8/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07-02-01 09시45분
[WaterStone] 저는 주로 2번을 사용한답니다.
VS 2005의 external tools 에 customRunAs + regsvr32를 아예 등록해 놓고 툴바에 빼놓았죠.
customRunAs는 닷넷으로 runas를 구현한 것이고(암호 입력이 필요 없도록)...

그리고 등록이 필요한 경우에만 지긋이 툴바 버튼을 누른다는...
[guest]
2007-02-01 09시51분
말씀하신 방법이 가장 편리하겠는데요. ^^
kevin25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3정성태8/6/201823324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36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993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27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69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94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98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391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52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88.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2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3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81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67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70.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6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12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6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72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72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9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58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4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14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105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812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