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86. GC(Garbage Collector)의 변화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411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Orcas 3월 CTP 버전과 함께 다양한 기능들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Garbage Collector의 변화된 점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미리 말씀드리자면, 다음 토픽이 원본입니다.

New In Orcas Part 1: What we’ve been doing 
; https://learn.microsoft.com/en-us/archive/blogs/clyon/new-in-orcas-part-1-what-weve-been-doing 




첫 번째로, 버그 수정을 예로 드는군요. OOM(Out-of-memory) 버그 및 성능 향상이 있다고 합니다. 이거야 뭐... 우리가 굳이 ^^ 신경 쓸 필요는 없을 것 같고.

두 번째로, ... 이 부분부터가 개발자들에게는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GC.Collect 메서드에 또 다른 System.GCCollectionMode 열거형 인자가 추가되었습니다. 함수 원형이 다음과 같습니다.

// Summary:
//     Forces a garbage collection from generation zero through a specified generation,
//     at a time specified by a System.GCCollectionMode value.
//
// Parameters:
//   mode:
//     One of the System.GCCollectionMode values.
//
//   generation:
//     The number of the oldest generation on which garbage collection can be performed.

public static void Collect(int generation, GCCollectionMode mode);

// Summary:
//     Specifies the behavior for a forced garbage collection.
[Serializable]
public enum GCCollectionMode
{
  // Summary:
  //     The default setting for this enumeration, which is currently System.GCCollectionMode.Forced.
  Default = 0,
  //
  // Summary:
  //     Forces the garbage collection to occur immediately.
  Forced = 1,
  //
  // Summary:
  //     Allows the garbage collector to determine whether the current time is optimal
  //     to reclaim objects.
  Optimized = 2,
}

말 그대로, GCCollectionMode.Optimized 인자를 지정하게 되면 GC로 하여금 효율을 판단해서 필요한 경우에만 수집을 할 수 있도록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아마도 응용 프로그램 개발자들을 위해서 ".NET" 팀이 내부 GC 동작을 방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마음껏 Collect 메서드를 부를 수 있도록 "Optimized" 값을 제공해 주는 의도가 있는 듯합니다.

세 번째로, ... 이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 그동안은, GC가 수집 작업이 필요하다고 판단이 되면 무조건 사용자 코드의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구동이 되는 구조였을 텐데요. .NET 3.5에서는 이 부분을, 사용자가 직접 코드 구역을 지정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급하게 끝내야 할 코드가 있는 경우, 그 시점에 GC의 동작을 최대한 지연시킬 수 있도록 해주는 방편을 제공해 줍니다.(물론, 관리 힙의 메모리가 완전히 소진되는 상황을 GC가 가만히 앉아서 지켜보진 않을 것이므로, 완벽한 지연을 기대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관련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Summary:
//     Specifies the garbage collection settings for the current process.
public static class GCSettings
{
  // Summary:
  //     Gets a value indicating whether server garbage collection is enabled.
  //
  // Returns:
  //     true if server garbage collection is enabled; otherwise, false.
  public static bool IsServerGC { get; }
  //
  // Summary:
  //     Gets or sets the current latency mode for garbage collection.
  //
  // Returns:
  //     One of the System.Runtime.GCLatencyMode values. The default mode in workstation
  //     applications is System.Runtime.GCLatencyMode.Interactive, and the default
  //     mode in server applications is System.Runtime.GCLatencyMode.Interactive.
  public static GCLatencyMode LatencyMode { get; set; }
}

// Summary:
//     Adjusts the time that the garbage collector intrudes in your application.
[Serializable]
public enum GCLatencyMode
{
  // Summary:
  //     Disables garbage collection concurrency and reclaims objects in a batch call.
  //     This is the most intrusive mode.
  Batch = 0,
  //
  // Summary:
  //     Enables garbage collection concurrency and reclaims objects while the application
  //     is running. This is the default mode for Workstation GC and is less intrusive.
  Interactive = 1,
  //
  // Summary:
  //     Enables garbage collection that is more conservative in reclaiming objects.
  //     Collections occur less frequently. This is the least intrusive mode.
  LowLatency = 2,
}

자주 사용할 만한 것들은 아니지만. ^^
참고로 GCLatencyMode에 관련해서 좀 더 자세한 설명은 다음에서 제공되고 있습니다.

New In Orcas Part 3: GC Latency Modes 
; https://learn.microsoft.com/en-us/archive/blogs/clyon/new-in-orcas-part-3-gc-latency-modes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4/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
NoWriterDateCnt.TitleFile(s)
298정성태7/14/200620238개발 환경 구성: 4. VMWare Server를 64bit 운영체제에 설치 시 주의 사항 [2]
296정성태7/10/200629574.NET Framework: 73. [ASP.NET] HTC(DHTML Control Behavior)를 WebResource.axd로 제공하는 방법 [3]
295정성태7/1/200622825VC++: 25. Microsoft National Language Support Downlevel APIs 1.0 사용 방법파일 다운로드1
294정성태6/30/200619349.NET Framework: 72. XSDObjectGen.EXE 기능 개선
293정성태6/29/200621200Team Foundation Server: 10. TFS 버전 컨트롤(TFVC)에 참여시킨 프로젝트의 로컬 경로를 옮기는 방법
290정성태6/26/200618584Team Foundation Server: 9. HTTPS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 두 번째 이야기 [1]
291정성태6/26/200619866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9.1. [선행 작업] HTTPS 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 두번째 이야기 [1]
292정성태6/26/200619641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9.2. TF30177 오류 발생
307정성태8/3/200621460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9.3. Team Server 접근 이름을 바꾸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308정성태2/18/200721138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9.4. Team Server HTTPS 접근 완료. ^^ [1]
288정성태6/26/200635818오류 유형: 10. error MSB6006: "aspnet_merge.exe" exited with code 1
286정성태6/23/200623848웹: 4. 웹 사이트 식별자(Identifier) 값 변경
285정성태6/20/200624116오류 유형: 9. [TFS] Report 관련 서비스를 조회할 때 rsErrorImpersonatingUser 오류 메시지 발생 [1]
284정성태6/19/200621888VS.NET IDE: 40. FxCop - IDE 에서 제공해 주는 SuppressMessage 코드
283정성태1/19/200722962Team Foundation Server: 8. 소스 세이프에서 TFS SourceControl 로 마이그레이션 [2]
279정성태12/27/200628536개발 환경 구성: 3. VS.NET 원격 디버깅 [1]
280정성태6/12/200627790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3.1. VS.NET 2003 원격 디버깅 설정
281정성태8/11/200629225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3.2. VS.NET 2005 원격 디버깅 설정
315정성태8/11/200629844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3.3. VS.NET 2005 원격 디버깅 설정 - ASP.NET F5 디버깅
278정성태6/11/200626347오류 유형: 8. [Outlook] 0x8004011D 에러 - "Exchange over the Internet" 환경
276정성태6/7/200619723Team Foundation Server: 7. 외부 빌드 머신 구성
287정성태6/24/200617317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7.1. 외부 빌드 머신 구성 - 다른 블로그 자료
275정성태6/7/200625255디버깅 기술: 4. VC++ 8.0 원격 디버깅 구성 - Side-by-Side DLL 문제.
269정성태6/6/200622392Team Foundation Server: 6. HTTPS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1]
270정성태6/5/200619430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6.1. HTTPS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1]
273정성태6/6/200622224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6.2. 두번째 방법 - HTTPS 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1]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