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오류 유형: 30. x64 환경: .NET + COM 프로젝트 실행 시 오류 - 80040154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4210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x64 환경: .NET + COM 프로젝트 실행 시 오류 - 80040154


x86 운영체제와는 달리, x64 환경으로 이전해 오면서 이런 문제도 발생하게 되는군요.

솔루션에 Win32 COM 프로젝트와 .NET 프로젝트를 두고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Win32 COM 프로젝트는 기본 구현에서 새로운 ATL Simple Object를 추가한 상태이고, 이를 .NET 프로젝트 측에서 참조한 후, 해당 COM 개체를 생성하려는 데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vcpp_cs_mixed_error_1.PNG

"
An unhandled exception of type
'System.Runtime.InteropServices.COMException' occurred in mscorlib.dll

Additional information: Retrieving the COM class factory for component with
CLSID {....} failed due to the following error: 80040154
"

원인은 간단합니다. Win32 VC++ 프로젝트 유형은 빌드 시에 기계어로의 컴파일이 완료되는 반면, 닷넷 프로젝트는 실행 시에 JIT 컴파일러에 의해서 대상 머신에 최적화된 기계어로 변환되기 때문입니다.

감이 오시죠? ^^

Win32 VC++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이 기본값이 "X86"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vcpp_cs_mixed_error_2.PNG

닷넷 프로젝트는 여러분들도 잘 아시는 것처럼 "Any CPU"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vcpp_cs_mixed_error_3.PNG

결과적으로, ConsoleApplication1 응용 프로그램은 실행 시에 대상 머신의 환경에 맞게 64비트 응용 프로그램으로 구동되는 반면, 그 내부에서 생성되는 COM DLL은 32비트로 컴파일 되어 있어 로드 시에 오류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해결 방법은?
어쩔 수 없지요. 어느 한쪽에서 맞춰주는 수밖에는. 닷넷에서 "Any CPU" 값을 "x86"으로 바꿔주거나, COM DLL 프로젝트에서 "X64"로 바꿔주어야 합니다.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5/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04-06 11시02분
[송예은] 저 창은 어떻게 여신 건가요?? 방법을 알 수 있을까요?
[guest]
2022-04-06 11시10분
@송예은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해당 프로젝트를 마우스 우클릭해 "속성(Properties)"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4정성태8/6/201823531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24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36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994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28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69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96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98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397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53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88.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23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38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82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68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7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6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17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6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76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74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94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5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46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14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10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