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Orcas - ComUtil로 인한 증분(/INCREMENTAL) 링크 옵션 사용 제한


예제 소스를 먼저 풀어보는 것이 좋겠지요.
다음과 같은 Win32 Console Application 소스를 간단하게 만들어 본 후 빌드를 해보십시오.

#include "stdafx.h"
#include "MyTest.h"
#include "comutil.h"

#pragma comment( lib, "comsuppwd.lib" )
//#pragma comment( lib, "comsuppw.lib" )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char *pStr = "TEST"; 
  BSTR bstrText = _com_util::ConvertStringToBSTR(pStr);

  return 0;
}

빌드로 인한 "Output" 창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Build started: Project: UseComUtil, Configuration: Debug Win32 ------
1>Compiling...
1>stdafx.cpp
1>Compiling...
1>UseComUtil.cpp
1>Compiling manifest to resources...
1>Microsoft (R) Windows (R) Resource Compiler Version 6.0.5724.0
1>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1>Linking...
1>comsuppwd.lib(comutil.obj) : MSIL .netmodule or module compiled with /GL found; restarting link with /LTCG; add /LTCG to the link command line to improve linker performance
1>LINK : warning LNK4075: ignoring '/INCREMENTAL' due to '/LTCG' specification

1>Generating code
1>Finished generating code
1>Embedding manifest...
1>Microsoft (R) Windows (R) Resource Compiler Version 6.0.5724.0
1>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1>comsuppwd.lib(comutil.obj) : MSIL .netmodule or module compiled with /GL found; restarting link with /LTCG; add /LTCG to the link command line to improve linker performance
1>LINK : warning LNK4075: ignoring '/INCREMENTAL' due to '/LTCG' specification

1>Generating code
1>Finished generating code
1>Build log was saved at "file://d:\temp\uacTest\UseComUtil\UseComUtil\Debug\BuildLog.htm"
1>UseComUtil - 0 error(s), 2 warning(s)
========== Build: 1 succeeded, 0 failed, 0 up-to-date, 0 skipped ==========

보시는 것처럼, comsuppwd.lib 라이브러리가 "/GL (Whole Program Optimization)" 옵션으로 빌드되어 있어서, 그 영향으로 인해 전체적인 링크가 다시 "/LTCG (Link-time Code Generation)"과 함께 수행되어버렸습니다.

증분링크(/INCREMENTAL - Link Incrementally)가 무시되어 "/LTCG"로 빌드되었으니, 링크 과정의 시간 손실은 물론이고 디버깅 시에 코드를 수정하는 것이 가능했던 "EnC (Edit and Continue)" 기능마저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위와 동일한 코드를 VS.NET 2005에서 하게 되면 증분 링크 옵션이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제 생각에는, Microsoft가 comsuppwd.lib에 대해서 빌드를 잘못한 것이 아닌가 예상해 봅니다. 디버그 버전인 "comsuppwd.lib"는 "/GL" 옵션을 제거했어야 하고, 릴리스 버전인 "/comsuppw.lib"에만 "/GL" 옵션을 주었어야 하죠. 아니면, "comsuppw(d).lib" 쪽에 C++/CLI 코드가 함께 있는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하고.

다음 베타 버전,,, 적어도 RTM 버전에서는 이 문제가 수정되겠지요. ^^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6/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02정성태4/20/202410162닷넷: 2244. C# - PCM 오디오 데이터를 연속(Streaming) 재생 (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601정성태4/19/202410382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파일 다운로드1
13600정성태4/18/202411139닷넷: 2242. C# - 관리 스레드와 비관리 스레드
13599정성태4/17/202411010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598정성태4/16/202411763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파일 다운로드2
13597정성태4/15/20249965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596정성태4/14/202410796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595정성태4/13/202411073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10893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9740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2434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
13591정성태4/2/202410710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0617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0387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1993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 [2]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0347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3971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1320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3269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9]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0428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3582정성태3/19/202412308Windows: 260. CPU 사용률을 나타내는 2가지 수치 - 사용량(Usage)과 활용률(Utilization)파일 다운로드1
13581정성태3/18/202411497개발 환경 구성: 707. 빌드한 Unity3D 프로그램을 C++ Windows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13580정성태3/15/202410266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파일 다운로드1
13579정성태3/13/202411515오류 유형: 899. HTTP Error 500.32 - ANCM Failed to Load dll
13578정성태3/11/202412617닷넷: 2230. C# - 덮어쓰기 가능한 환형 큐 (Circular queue)파일 다운로드1
13577정성태3/9/202411977닷넷: 2229. C# - 닷넷을 위한 난독화 도구 소개 (예: ConfuserEx)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