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Orcas - ComUtil로 인한 증분(/INCREMENTAL) 링크 옵션 사용 제한


예제 소스를 먼저 풀어보는 것이 좋겠지요.
다음과 같은 Win32 Console Application 소스를 간단하게 만들어 본 후 빌드를 해보십시오.

#include "stdafx.h"
#include "MyTest.h"
#include "comutil.h"

#pragma comment( lib, "comsuppwd.lib" )
//#pragma comment( lib, "comsuppw.lib" )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char *pStr = "TEST"; 
  BSTR bstrText = _com_util::ConvertStringToBSTR(pStr);

  return 0;
}

빌드로 인한 "Output" 창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Build started: Project: UseComUtil, Configuration: Debug Win32 ------
1>Compiling...
1>stdafx.cpp
1>Compiling...
1>UseComUtil.cpp
1>Compiling manifest to resources...
1>Microsoft (R) Windows (R) Resource Compiler Version 6.0.5724.0
1>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1>Linking...
1>comsuppwd.lib(comutil.obj) : MSIL .netmodule or module compiled with /GL found; restarting link with /LTCG; add /LTCG to the link command line to improve linker performance
1>LINK : warning LNK4075: ignoring '/INCREMENTAL' due to '/LTCG' specification

1>Generating code
1>Finished generating code
1>Embedding manifest...
1>Microsoft (R) Windows (R) Resource Compiler Version 6.0.5724.0
1>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1>comsuppwd.lib(comutil.obj) : MSIL .netmodule or module compiled with /GL found; restarting link with /LTCG; add /LTCG to the link command line to improve linker performance
1>LINK : warning LNK4075: ignoring '/INCREMENTAL' due to '/LTCG' specification

1>Generating code
1>Finished generating code
1>Build log was saved at "file://d:\temp\uacTest\UseComUtil\UseComUtil\Debug\BuildLog.htm"
1>UseComUtil - 0 error(s), 2 warning(s)
========== Build: 1 succeeded, 0 failed, 0 up-to-date, 0 skipped ==========

보시는 것처럼, comsuppwd.lib 라이브러리가 "/GL (Whole Program Optimization)" 옵션으로 빌드되어 있어서, 그 영향으로 인해 전체적인 링크가 다시 "/LTCG (Link-time Code Generation)"과 함께 수행되어버렸습니다.

증분링크(/INCREMENTAL - Link Incrementally)가 무시되어 "/LTCG"로 빌드되었으니, 링크 과정의 시간 손실은 물론이고 디버깅 시에 코드를 수정하는 것이 가능했던 "EnC (Edit and Continue)" 기능마저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위와 동일한 코드를 VS.NET 2005에서 하게 되면 증분 링크 옵션이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제 생각에는, Microsoft가 comsuppwd.lib에 대해서 빌드를 잘못한 것이 아닌가 예상해 봅니다. 디버그 버전인 "comsuppwd.lib"는 "/GL" 옵션을 제거했어야 하고, 릴리스 버전인 "/comsuppw.lib"에만 "/GL" 옵션을 주었어야 하죠. 아니면, "comsuppw(d).lib" 쪽에 C++/CLI 코드가 함께 있는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하고.

다음 베타 버전,,, 적어도 RTM 버전에서는 이 문제가 수정되겠지요. ^^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6/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58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576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2026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20051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771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94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305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142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575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69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85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431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863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982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7001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261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128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773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517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044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264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825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208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632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0034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71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