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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C++: 1. C++ 클래스 멤버변수 초기화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737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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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한 팁] C++ 클래스 멤버변수 초기화


클래스 하나를 만드는데, 필연적으로 그 클래스에는 멤버 변수들이
많아지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게다가 프로그램 하다보면, 기존 변
수가 필요없어질 때가 있고, 예상치 않게 또 추가되는 경우도 있습니
다.

어쨌든 멤버 변수들이 초기화도 안되어 있는 상태라면 좀 그럴 것 같
아서, 대개의 경우 아래와 같이 생성자에서 초기화를 해줍니다.

MyClass::MyClass()
{
m_nM1 = 0;
m_nM2 = 0;
m_nM3 = 0;
m_nM4 = 0;
}

대강 위와 같은 식으로 초기화를 해주었는데요.

그런데, 문득 간단한 방법이 생각나더군요.

MyClass::MyClass()
{
 ZeroMemory( this, sizeof( MyClass ) );
}

물론, 안의 멤버변수들을 모아서 구조체 하나 만들고 구조체를 한번
에 초기화해주면 되겠지만, 그렇게 되면 멤버함수들에서 일일이 구조
체 이름도 쫓아가주어야 하니까요.

에고,,, 다들 아시는 거였나요? ^^


그런데, 위와 같이 해주어서는 안됩니다.
그렇게 해주니 자꾸만 "엑세스 위반" 위반 에러가 나는 경우를 접하
게 되었습니다.
왜 그랬을 까요?

자, 여기서 잠깐 생각해 보시고요. 답을 알고 싶으실 땐, 스크롤을 아
래로 쭉 내려주세요.























































ZeroMemory( ((char *)this) + 4, sizeof( MyClass ) - 4 );

이렇게 해주어야 합니다. 안그러면, vtable 포인터까지 모조리 초기화
를 해버리기 때문입니다.

^^ 하지만, 한가지 더 고려를 해야 될 것 이 있습니다.
위의 초기화를 생성자에서 해주면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예를 들어,

class CMyBase {
 RECT *m_pTemp;

 CMyBase() { m_pTemp = new RECT; }
 ~CMyBase() { delete m_pTemp; }
};

class CMyDerived {
 CMyBase temp;
 CMyDerived() { ZeroMemory( ... ); }
 ~CMyDerived() {}
};

위에서와 같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멤버변수가 동적할당을 생성자에
서 하고 있으면 ZeroMemory(...) 초기화를 해서는 안됩니다.
왜냐면, 이미 CMyDerived 생성자의 "{" 블록으로 진입하기 이전에
CMyBase temp 변수는 생성될 것이고, 그 순간 CMyBase::m_pTemp 는 동
적메모리 할당을 받을 것입니다. 그런 와중에, 다음에 ZeroMemory 를
해버리게 되어서 CMyBase::m_pTemp 도 NULL 로 되어 버리는 것이죠.

에이... 그냥 속편하게 멤버변수 일일이 초기화 하는 것이... ^^


                ------- 한창 따분한 프로젝트 하다가... --------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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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작성자
 



2014-09-30 01시53분
가상 함수 테이블 보호하기
; http://www.jiniya.net/wp/archives/14277
정성태
2003-07-17 12시31분
제가 한 가지 실수를 했습니다.
저는 거의 모든 클래스를 정의할 때 습관적으로 파괴자를 virtual로 정의를 하는데요.

생각해 보니, virtual 함수가 없는 클래스의 경우는,

ZeroMemory( ((char *)this) + 4, sizeof( MyClass ) - 4 );

위의 과정을 오히려 넣으면 안되는군요.
즉, virtual function table을 관리할 virtual pointer가 생기지 않기 때문에, 클래스 멤버 변수가 처음부터 메모리를 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에고,,, 그냥 재미없는 이야기 읽었다고 생각해 주십시오. ^^
정성태
2003-07-17 12시31분
괜히 말을 꺼냈군요. ^^

생각해 보니,
>ZeroMemory( ((char *)this) + 4, sizeof( MyClass ) - 4 );

위와 같이 했다가는 큰일 날 일이 또 있네요.

class Base1 {
 virtual ~Base1();
}

class Base2 {
 virtual ~Base2();
}

class MyClass : Base1, Base2 {
 virtual ~MyClass();
}

위와 같은 경우 MyClass의 virtual function 리스트가 일단은 처음 Base1 이후에 추가가 되고, Base2의 virtual function은 하나의 추가된 vptr 포인터가 가리키게 되니,

위의 상황에서는, 오히려... ^^;
ZeroMemory( ((char *)this) + 8, sizeof( MyClass ) - 8 );
정성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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