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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 Framework: 95. WCF에서의 DataTable 사용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754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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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CF에서의 DataTable 사용


우선, 다음의 토픽을 읽어보십시오.

[WCF]데이터 보내기1
; http://blog.naver.com/unbimanse?Redirect=Log&logNo=30008913599

예전에 소개해 드렸던, "BUG: 웹 서비스에서 DataTable 사용하기"에서는 ASMX 웹 서비스에서 어떻게 DataTable을 사용하는지에 대해서 설명했는데, 이런 방식도 WCF에서는 통하지 않는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자... 이제 세월이 또 지났군요. ^^
어느새 VS.NET 2008이 나왔고, 서비스 프록시 클래스를 생성할 때, 참조된 어셈블리에 있는 데이터 타입을 활용하도록 svcutil.exe가 개선이 되었습니다. (엄밀히, 이 기능은 VS.NET 2008에서 개선되었다기보다는 "svcutil.exe" 프로그램이 개선되었다고 봐야죠. Microsoft SDK 6.0A 버전에는 개선된 기능을 담고 있는 svcutil.exe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럼... DataTable에 대한 지원이, 좀 나아졌을까요?

확인을 위해서 기왕 테스트 하는 김에 TypedDataset / Untyped Dataset과 함께 DataTable을 함께 다뤄봤습니다.

일단, "Untyped"인 경우에는 부가적인 작업이 필요 없지만, TypedDataset을 테스트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DataSet1.xsd"를 만들었습니다.

vsnet2008_wcf_support_datatable_1.png

그리고 다음과 같은 간단한 DataTable 구성 함수를 만들고,

private DataTable GetTestDataTable()
{
  DataTable table = new DataTable();
  table.Columns.Add("CustomerID", typeof(string));
  table.Columns.Add("Age", typeof(int));

  DataRow row = table.NewRow();
  row["CustomerID"] = "myName";
  row["Age"] = 16;

  table.Rows.Add(row);

  return table;
}

private TestLib.DataSet1.TableRootDataTable GetTestCustomDataTable()
{
  TestLib.DataSet1.TableRootDataTable table = new TestLib.DataSet1.TableRootDataTable();

  TestLib.DataSet1.TableRootRow row = table.NewTableRootRow();
  row.CustomerID = "Customer001";
  table.Rows.Add(row);

  return table;
}

위의 함수를 이용해서 다음과 같이 간단한 Operation을 구성했습니다. (ServiceContract 인터페이스는 생략)

[OperationBehavior]
public DataSet GetDataSet()
{
  DataSet ds = new DataSet("TestTable");
  ds.Tables.Add(GetTestDataTable());
  return ds;
}

[OperationBehavior]
public DataTable GetDataTable()
{
  return GetTestDataTable();
}

[OperationBehavior]
public DataSet1 GetCustomDataSet()
{
  DataSet1 ds = new DataSet1();
  ds.TableRoot.Merge(GetTestCustomDataTable());
  return ds;
}

[OperationBehavior]
public TestLib.DataSet1.TableRootDataTable GetCustomDataTable()
{
  return GetTestCustomDataTable();
}

이제 서비스를 시작하고, 클라이언트 측에서 "서비스 참조"를 해봅니다. 우선, 궁금한 것은 Operation에 대한 함수 Signature가 어떻게 되었는지인데요. 오호... 훌륭하게 다음과 같이 생성되어 있습니다.

=== Reference.cs ===
public System.Data.DataTable GetDataTable() {
    return base.Channel.GetDataTable();
}

public System.Data.DataSet GetDataSet() {
    return base.Channel.GetDataSet();
}

public TestLib.DataSet1 GetCustomDataSet() {
    return base.Channel.GetCustomDataSet();
}

public TestLib.DataSet1.TableRootDataTable GetCustomDataTable() {
    return base.Channel.GetCustomDataTable();
}

짐작하시겠지만, 이렇게 코드가 생성된 데에는 "Reuse types in referenced assemblies"의 힘이 큽니다. ^^




정말 값들이 제대로 들어가 있는지 클라이언트에서도 확인을 해볼까요?

간단하게, 테이블 데이터 출력 함수를 아래와 같이 만들고,

private void OutputDataTable(DataTable dt)
{
  Debug.WriteLine("=== Table Name : " + dt.TableName + " ==== "); 
  foreach (DataRow row in dt.Rows)
  {
    Debug.WriteLine(row.Field("CustomerID"));
  }
}

private void OutputDataSet(DataSet ds)
{
  foreach (DataTable dt in ds.Tables)
  {
    OutputDataTable(dt);
  }
}

서비스 함수 호출을 다음과 같이 했습니다.

DataSet ds = svc.GetDataSet();
OutputDataSet(ds);

DataTable dt = svc.GetDataTable();
OutputDataTable(dt);

DataSet1 cds = svc.GetCustomDataSet();
OutputDataSet(cds);

TestLib.DataSet1.TableRootDataTable cdt = svc.GetCustomDataTable();
OutputDataTable(cdt);

결과는... 어찌되었을까요? ^^ 두말할 것도 없이 잘 나왔겠지요.

Debug Output 실행 결과:

=== Table Name : TestTable ==== 
myName
=== Table Name : TestTable ==== 
myName
=== Table Name : TableRoot ==== 
Customer001
=== Table Name : TableRoot ==== 
Customer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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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0/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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