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98. .NET 비동기 Socket과 스레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853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NET 비동기 Socket과 스레드


대부분의 Visual C++ 개발자들은 아마도 비동기 소켓을 구현해야 하는 상황에서 MFC의 CAsyncSocket 클래스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을 것입니다. 구현이 매우 쉽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예를 들어, Connect를 호출하면 단순히 상속받은 클래스에서 OnConnect 메서드를 재정의하면 되었고, 해당 메서드를 호출하는 것 또한 Connect/OnConnect 모두 동일한 스레드에서 실행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렇게 구현된 코드를 .NET으로 포팅하는 경우에는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NET의 비동기 소켓은 스레드를 달리하기 때문입니다. 어디... 어떻게 다른지 한번 살펴볼까요!

아래는 MFC의 CAsyncSocket을 이용한 간단한 예제입니다.

class CMyAsyncSocketTest : public CAsyncSocket
{
public:
  CMyAsyncSocketTest();
  virtual ~CMyAsyncSocketTest();

  virtual void OnConnect(int nErrorCode)
  {
    CAsyncSocket::OnConnect(nErrorCode);

    wchar_t chBuf[4096];
    wsprintf(chBuf, L"%d\r\n", ::GetCurrentThreadId());
    ::OutputDebugString(chBuf);
  }
};

BOOL CWinSocketTestDlg::OnInitDialog()
{
  CDialog::OnInitDialog();

  // 중간 생략
  wchar_t chBuf[4096];
  wsprintf(chBuf, L"%d\r\n", ::GetCurrentThreadId());
  ::OutputDebugString(chBuf);

  m_socket.Create();
  m_socket.AsyncSelect(FD_CONNECT);
  m_socket.Connect(L"127.0.0.1", 80);

  return TRUE;
}

실행시켜 보면, OutputDebugString 출력 결과가 동일한 스레드 ID를 출력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교를 위해서, 위와 같은 소스 코드를 .NET 비동기 소켓으로 구현해 보면,

privat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Socket socket = new Socket(
    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IPHostEntry host = Dns.GetHostEntry("127.0.0.1");
  IPAddress ipv4 = null;
  foreach (IPAddress ipAddr in host.AddressList)
  {
    if (ipAddr.AddressFamily == AddressFamily.InterNetwork)
    {
      ipv4 = ipAddr;
      break;
    }
  }

  IPEndPoint endPoint = new IPEndPoint(ipv4, 80);
  Debug.WriteLine(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ToString());
  socket.BeginConnect(endPoint, callback, null);
}

public void callback(IAsyncResult ar)
{
  Debug.WriteLine(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ToString());
}

이번 실행 결과는 MFC와는 달리, Thread ID 값이 서로 다르게 나옵니다. 즉, .NET에서는 해당 메서드 실행이 ThreadPool로부터 빌려온 스레드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에 대한 고려를 미리 충분히 해줘야 합니다. 예를 들면, COM 개체 생성을 Form1_Load 코드에서 했다면, 예전의 MFC 코드에서는 OnConnect 메서드에서 해당 COM 개체를 정상적으로 접근할 수 있었겠지만, .NET의 비동기 코드에서는 불가능하게 된 것입니다.

가만 살펴보니, .NET의 소켓은 비동기 모델을 2가지로 지원해 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Callback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NET Event를 통한 방법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예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예제와 중복된 코드는 생략했습니다.)

privat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 중간 생략
  
  SocketAsyncEventArgs arg = new SocketAsyncEventArgs();
  arg.RemoteEndPoint = new IPEndPoint(ipv4, 80);
  arg.Completed += new EventHandler<SocketAsyncEventArgs>(arg_Completed);
  socket.ConnectAsync(arg);
}

void arg_Completed(object sender, SocketAsyncEventArgs e)
{
  Debug.WriteLine(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ToString());
}

실행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애석하게도 스레드를 달리 하는 것에는 아무런 차이가 없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 방법은, 소켓 타입 자체에서는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다행히, .NET 2.0에서는 SynchronizationContext를 통해서 MFC의 CAsyncSocket 클래스와 비슷한 처리를 해줄 수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코드를 다음과 같이 바꿀 수 있습니다.

void arg_Completed(object sender, SocketAsyncEventArgs e)
{
  SynchronizationContext tx = SynchronizationContext.Current;

  tx.Send(delegate(object objState)
  {
    Debug.WriteLine(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ToString());
  }, null
  );
} 

위의 코드로 그럼 모든 문제가 해결된 것 같습니다. Send 메서드의 delegate 코드 블록 안에서는 COM 개체 접근을 해도 정상적으로 처리가 됩니다.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0/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
NoWriterDateCnt.TitleFile(s)
972정성태1/7/201124130개발 환경 구성: 95. SQL Server 2008 R2 이하 버전 정보 확인
971정성태1/5/201133716.NET Framework: 199. .NET 코드 - Named Pipe 닷넷 서버와 VC++ 클라이언트 제작 [2]파일 다운로드1
970정성태1/4/201134244.NET Framework: 198.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에 Facebook 로그인 연동 [1]파일 다운로드1
969정성태12/31/201040352VC++: 45. Winsock 2 Layered Service Provider - Visual Studio 2010용 프로젝트 [1]파일 다운로드1
968정성태12/30/201026601개발 환경 구성: 94. 개발자가 선택할 수 있는 윈도우에서의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기술 [2]
967정성태12/27/201028389.NET Framework: 197. .NET 코드 - 단일 Process 실행파일 다운로드1
966정성태12/26/201026351.NET Framework: 196. .NET 코드 - 창 흔드는 효과파일 다운로드1
965정성태12/25/201027839개발 환경 구성: 93. MSBuild를 이용한 닷넷 응용프로그램의 다중 어셈블리 출력 빌드파일 다운로드1
964정성태12/21/2010143003개발 환경 구성: 92. 윈도우 서버 환경에서, 최대 생성 가능한 소켓(socket) 연결 수는 얼마일까? [14]
963정성태12/13/201027873개발 환경 구성: 91. MSBuild를 이용한 닷넷 응용프로그램의 플랫폼(x86/x64)별 빌드 [2]파일 다운로드1
962정성태12/10/201022757오류 유형: 110. GAC 등록 - Failure adding assembly to the cache: Invalid file or assembly name.
961정성태12/10/201099797개발 환경 구성: 90. 닷넷에서 접근해보는 PostgreSQL DB [5]
960정성태12/8/201045080.NET Framework: 195. .NET에서 코어(Core) 관련 CPU 정보 알아내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959정성태12/8/201031910.NET Framework: 194. Facebook 연동 - API Error Description: Invalid OAuth 2.0 Access Token
958정성태12/7/201028910개발 환경 구성: 89. 배치(batch) 파일에서 또 다른 배치 파일을 동기 방식으로 실행 및 반환값 얻기 [2]
957정성태12/6/201031641디버깅 기술: 31. Windbg - Visual Studio 디버그 상태에서 종료해 버리는 응용 프로그램 [3]
953정성태11/28/201036869.NET Framework: 193. 페이스북(Facebook) 계정으로 로그인하는 C# 웹 사이트 제작 [5]
952정성태11/25/201025318.NET Framework: 192. GC의 부하는 상대적인 것! [4]
950정성태11/18/201076674.NET Framework: 191. ClickOnce - 관리자 권한 상승하는 방법 [17]파일 다운로드2
954정성태11/29/201048674    답변글 .NET Framework: 191.1. [답변] 클릭원스 - 요청한 작업을 수행하려면 권한 상승이 필요합니다. (Exception from HRESULT: 0x800702E4) [2]
949정성태11/16/201027222오류 유형: 109. System.ServiceModel.Security.SecurityNegotiationException
948정성태11/16/201036015.NET Framework: 190. 트위터 계정으로 로그인하는 C# 웹 사이트 제작 [7]파일 다운로드1
947정성태11/14/201041666.NET Framework: 189. Mono Cecil로 만들어 보는 .NET Decompiler [1]파일 다운로드1
946정성태11/11/201041502.NET Framework: 188. .NET 64비트 응용 프로그램에서 왜 (2GB) OutOfMemoryException 예외가 발생할까? [1]파일 다운로드1
945정성태11/11/201025034VC++: 44. C++/CLI 컴파일 오류 - error C4368: mixed types are not supported
944정성태11/11/201031512VC++: 43. C++/CLI 컴파일 오류 - error C2872: 'IServiceProvider' : ambiguous symbol could be ...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