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키보드 관련 정리
가상 키보드라... 사실 이런 프로그램을 만들 일은 거의 없죠. 그래서 저도 그와 관련한 몇 가지 특징들은 아예 모르고 살고 있었는데요. 하다 보니 제법 재미있는 사항들이 몇 가지 눈에 띄어 정리해 봅니다.
1. 포커스를 어떻게 유지하는가?
개인적으로... 이 기능이야말로 가상 키보드의 구현 핵심(?)이 아닐까 싶은데요. 예를 들어, 입력 포커스가 텍스트 박스에 있는데, 가상 키보드가 구현된 윈도우의 영역을 클릭하게 되면 포커스는 이미 새롭게 활성화된 윈도우로 바뀌어 버리고 그 상태에서 키입력을 발생해 봤자 가상 키보드를 소유한 윈도우 자체가 받게 됩니다.
'혹시... 이전에 포커스를 가진 윈도우를 기억해 두었다가, 다시 활성화를 시키고 키 입력을 발생시키는 것이 아닐까?'라고 생각했는데, 이미 이러한 입력 포커스 관련한 윈도우 메시지와 스타일이 잘 정의되어 있더군요.
윈도우 메시지를 통한 방식은, 하나의 EXE 프로세스 내에서 생성된 윈도우들 내에서만 유효한 방식인데 WM_MOUSEACTIVATE 메시지가 전송되어지면 이에 대해 MA_NOACTIVATE 값을 반환하는 방식입니다.
NO focus on Gui
; http://www.autohotkey.com/forum/topic14522.html
다른 하나는, EXE들 간에서도 포커스를 갖지 않도록 하는 것인데, 이건 메시지를 처리하는 방식으로는 안 되고 아예 해당 윈도우 자체를 생성할 때
라는 확장 윈도우 스타일을 지정해 주어야 합니다.
Preventing "owner" Form from losing focus when showing another Form?
; http://social.msdn.microsoft.com/forums/en-US/winforms/thread/3f1c4191-38f4-4d15-a633-9f57cff289e4/
참고로, WPF의 경우에 제공되는 "UIElement.Focusable"은 또 다른 범위의 옵션을 제공하는데요. 이걸 사용하면 "단일 윈도우" 내에서의 포커스를 갖지 않게 됩니다.
2. WPF에서의 가상키 처리
이전의 System.Windows.Forms.Keys에서 제공되는 상수값들이 가상 키(Virtual Key) 코드값이었던 반면, WPF에서 제공되는 키 상수 열거 타입인 "
System.Windows.Input.Key"는 애석하게도 가상 키 코드값이 아닙니다. 대신에 이 둘 사이의 변환을 해줄 수 있는
KeyInterop.VirtualKeyFromKey 메서드가 제공됩니다.
3. 문자에 대한 가상 키 코드값 구하기
예를 들어, 'a' 키에 대해 그에 대한 가상 키 값을 구하고 싶은 경우인데.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는 명시적으로 닷넷에서 제공되는 함수는 없고 Win32 API 중에 VkKeyScan 메서드를 P/Invoke로 호출해 줘야 합니다.
4. Virtual Key와 Scan 코드 값끼리의 변환
이것 역시 닷넷에서 제공되는 함수는 없고, Win32 API 중에 MapVirtualKey 메서드를 이용하여 상호 변환을 할 수 있습니다.
5. 특수 문자를 입력하려면?
특수 문자인 경우, 처리가 특정 code page에 종속되게 하고 싶지 않다면... 아마도 유일한 대안인 "unicode"를 사용하는 수밖에는 없지요. 우선, 자신이 사용하고 싶은 특수 문자가 유니코드로 어떤 값에서 표현되고 있는지 찾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사이트가 도움이 되겠지요.
Unicode Character Map
;
http://www.bazon.net/mishoo/charmap/
가령, "θ"와 같은 문자는 0x3b8이란 코드 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키 코드값을 Virtual Key로 변환할 필요 없이 바로 SendInput의 메서드에 전달해주어 처리할 수 있습니다.
KEYBOARDINPUT [] keyInput = new KEYBOARDINPUT[2]; // 누르는 동작과 떼는 동작을 표현하기 위해 배열은 2개
// 누르는 동작
keyInput[0].type = 1; // 1 == INPUT_KEYBOARD
keyInput[0].dwFlags = 0x04; // 0x04 : KEYEVENTF_UNICODE
keyInput[0].wScan = 0x3b8;
// 떼는 동작
keyInput[1].type = 1;
keyInput[1].dwFlags = 0x04 | 0x02; // 0x02 : KEYEVENTF_KEYUP
keyInput[1].wScan = 0x3b8;
SendInput(2, keyInput, 0x1c); // 0x1C : KEYBOARDINPUT 2개 요소의 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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