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Windows: 42. Concurrency Runtime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181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oncurrency Runtime and Windows 7
; http://blogs.msdn.com/nativeconcurrency/archive/2009/02/04/concurrency-runtime-and-windows-7.aspx

64개 이상의 프로세서를 지원하는 것과 사용자 모드 스케쥴러에 대한 개략적인 설명을 해주고 있습니다.

64개 이상의 프로세서 지원은, CPU를 그룹별로 나누어서 구현을 하는 식이어서 명시적으로 그룹을 지정하지 않게 되면 결국 하나의 그룹에 할당되어 64개 제한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제가 생각해도 ... 명시적으로 그룹을 지정하는 것은 꽤나 번거로운 일이 될 것 같은데요. 다행히도 이런 작업을 이미 "Concurrency Runtime"에서 제공개 준다고 합니다. 즉, CR 기반으로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하게 되면 Runtime 레벨에서 CPU 그룹을 지정해 주기 때문에 256개까지의 CPU를 사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UMS는 더 재미있는데요. ^^
Windows 7에서는 CR 기반으로 작성된 응용 프로그램은 스케쥴링을 사용자 모드에서도 가능하게 해주고 있습니다. UMS 레벨에서 다음 활성화될 태스크를 지정하기 때문에 더욱 빠르게 작업 간의 스위칭이 가능하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결국, 커널 스레드는 OS로부터 할당된 퀀텀만큼의 시간을 제대로 활용하게 되고, 그 커널 스레드에서 사용자 모드 스레드가 자유롭게 스위칭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음... 다중 프로세스 간에는 안 될 것 같고, 아마도 단일 프로세스에서 다중 스레드를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들의 성능이 더욱 좋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다음의 문서도 공개되어 있습니다.

"Supporting Systems That Have More Than 64 Processors"
; http://download.microsoft.com/download/a/d/f/adf1347d-08dc-41a4-9084-623b1194d4b2/MoreThan64proc.docx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0/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4정성태8/6/201823538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26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48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004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31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72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704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208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416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6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91.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31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5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85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7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40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7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31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76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85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82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9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6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6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27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125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