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웹: 8. IE 8: 프로세스와 윈도우의 관계 - LCIE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731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IE 8: 프로세스와 윈도우의 관계 - LCIE


우선, 이것을 알아보기에 앞서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하나 만들어 보겠습니다. Visual Studio 2008에서 "새 프로젝트" 만들기 기능을 이용해서 "Win32 Project"를 2개 만듭니다. 하나의 이름은 "UIFrame"이라고 하고, 다른 하나는 "ChildFrame"이라고 이름 짓겠습니다.

그다음, "UIFrame"의 "WM_CREATE" 윈도우 메시지에 다음과 같은 코드를 넣어둡니다.

switch (message)
{
case WM_CREATE:
    {
        wchar_t buffer[ MAX_PATH ];
        PROCESS_INFORMATION processInfo;
        STARTUPINFO startupInfo;
        memset((PVOID)&startupInfo, 0, sizeof(STARTUPINFO));
        startupInfo.cb = sizeof(STARTUPINFO);

        wsprintf(buffer, L"ChildFrame.exe %d", hWnd);
        ::CreateProcess(NULL, buffer, NULL, NULL, TRUE,
            0, NULL, L".", &startupInfo, &processInfo);
    }

보는 바 그대로, UIFrame EXE 프로세스에서 ChildFrame.exe 프로세스로 자신의 윈도우 핸들 값을 넘기고 있습니다.

그다음, "ChildFrame"의 _tWinMain 도입부에서는 넘겨받은 인자를 HWND 타입으로 저장해 놓습니다.

HWND g_parentWindow;

int APIENTRY _tWinMain(HINSTANCE hInstance,
                     HINSTANCE hPrevInstance,
                     LPTSTR    lpCmdLine,
                     int       nCmdShow)
{
    g_parentWindow = (HWND)_wtoi(lpCmdLine);

마지막으로 InitInstance 메서드에서 부모 윈도우를 지정해서 ChildFrame 윈도우를 생성합니다.

BOOL InitInstance(HINSTANCE hInstance, int nCmdShow)
{
   HWND hWnd;

   hInst = hInstance; // Store instance handle in our global variable

   DWORD exStyle = 0;
   hWnd = CreateWindowEx(exStyle, szWindowClass, szTitle, WS_CHILD | WS_VISIBLE
       | WS_BORDER | WS_CAPTION | WS_DLGFRAME, 
      50, 50, 300, 200, g_parentWindow, NULL, hInstance, NULL);

   if (!hWnd)
   {
      return FALSE;
   }

   ShowWindow(hWnd, nCmdShow);
   UpdateWindow(hWnd);

   return TRUE;
}


자, 이제 끝입니다. ^^ 각각의 WM_PAINT 메서지 안에서 자신의 Process ID를 출력하도록 만들고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실행이 됩니다.

[그림 1: 서로 다른 EXE 프로세스에서 하나의 윈도우 공유]
loosely_coupled_architecture_1.png

테스트 삼아서, ChildFrame.exe를 작업관리자를 통해서 강제 종료해봅니다. 그럼 내부에 있는 "4344" 윈도우만 사라지고 UIFrame.exe는 계속 정상적인 동작을 합니다.




"정확히" 그렇다고는 말할 수 없지만 (왜냐하면 IE8을 제가 만든 것이 아니므로.), 일단 제가 테스트 해본 바에 의하면 위와 같은 구현 방식이 IE 8에 적용되어 있습니다. IE 8의 공개된 문서에 의하면 이것을 "Loosely-coupled Internet Explorer(LCIE)"라는 아키텍처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IE 8에 특화된 좀 더 자세한 이야기는 요즘 만들고 있는 "개발자를 위한 IE 8"이라는 이름으로 나름 정리하고 있는 문서에서 다룰 테니... ^^ 조금만 기다려주십시오.

첨부된 파일은 위의 소스코드를 테스트한 간단한 프로젝트입니다.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0/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3-09-10 12시21분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88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703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2096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20145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858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8051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366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203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667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723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168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503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919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1038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7051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298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163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854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573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084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341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887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270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735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0116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786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