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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 Framework: 126. Composite Application Guidance for WPF and Silverlight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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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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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osite Application Guidance for WPF and Silverlight


WinForm의 CAB(Composite UI Application Block)으로 프로젝트를 한번 진행해 보고 나서, 그 경험을 살려 나름대로의 동적 로드 및 Office 제품에서와 같은 식의 Object Model로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CAB의 복잡성을 제거하고 단순하게 Object Model을 구성하는 방법으로 진행했던 것이 꽤나 성공적이었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이제 다시 CAB의 WPF 버전인 "Composite Application Guidance for WPF and Silverlight(코드명: Prism)"을 이용해서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하는 상황으로 오게 되었습니다. 사실, 기존 CAB을 사용했을 때의 무거움과 새로운 개발자들에 대한 너무 긴 "Learning Curve" 때문에 그 후속작인 Prism을 곱지 않은 시선으로 보고 있었는데요. 이번에 새로 시작하게 될 프로젝트에 적용하기로 결정되면서 살펴봤는데... 음... 일단 ^^; 괜찮은 것 같습니다.

WinForm에서는 CAB의 훌륭한 철학(?)을 녹여내는 것이 부담스러웠다는 느낌이지만, WPF에서는 "Composite Application" 프레임워크가 자연스럽게 녹아들어간다는 느낌이랄까!!! 오히려 CAG가 훌륭하다고 생각되기 보다는 WPF 자체가 훌륭한 프레임워크임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냥 무작정 학습하기 보다는, ^^ 이렇게 글을 써가면서 점차로 지식을 넓혀보는 것이 좋겠다 판단이 되어 기록으로 하나씩 남겨보려고 합니다.

우선, CAG는 다음의 CodePlex 사이트에 공개되어 있습니다.

Prism: patterns & practices Composite Application Guidance for WPF and Silverlight site
; http://compositewpf.codeplex.com/
; https://github.com/PrismLibrary/

직접 다운로드 받는 것은 Microsoft 다운로드 센터에 공개되어 있습니다.

Composite Application Guidance for WPF and Silverlight - February 2009
; https://devblogs.microsoft.com/vbteam/composite-application-guidance-for-wpf-and-silverlight-vb-quickstarts-hands-on-labs-and-how-to-topics-released-lisa-feigenbaum/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설치하면 CHM 도움말 문서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만약, 인쇄하기 편하게 PDF 버전이 필요하다면 다음의 경로에서 직접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Composite Application Guidance Documentation - Feb 2009
; https://www.microsoft.com/en-us/download/details.aspx?id=16070

참고로, CAG에 사용된 Unity Framework에 대한 설명은 다음의 글에서 좀 더 자세하게 알수 있습니다.

개발 프레임워크 만들기 대장정 07- Hello 프로그램 with UAB
개발 프레임워크 만들기 대장정 06- Unity 컨테이너 구조
개발 프레임워크 만들기 대장정 05- Unity 컨테이너 소개
개발 프레임워크 만들기 대장정 04- 인터페이스 vs 클래스 (2)
개발 프레임워크 만들기 대장정 03- 인터페이스, 상속, 가상 메서드
개발 프레임워크 만들기 대장정 02- 재사용성 vs. 확장성
개발 프레임워크 만들기 대장정 01 - 개발 프레임워크란

전체적인 글의 진행은 CAG를 다운로드 받으면 나오는 "Composite Application Guidance for WPF and Silverlight - February 2009.chm" 파일의 "Development Activities" 절에서 설명된 "How to" 식으로 나열된 구현 코드를 따라해보기 식으로 진행할 것입니다. 여러 가지 "Pattern & Practice"에서 제시한 개념들이 설명되어야 하긴 하지만 그 부분들은 물고 물리는 것들이 많아서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고는 설명하지 않을 것입니다. (어차피 CHM 파일에 있는 내용을 동일하게 옮기는 정도이기 때문에, 사실 이 글이 필요할지에 대한 의구심마저 들기까지 하지만.)

뭐랄까... 그러니까, 이 글은 "Step by Step 식으로 구현해보는 CAG 응용 프로그램"이라는 제목이 어울리겠군요.

어디... 언제까지 충실하게 이 글을 가져갈 수 있을지 두고 보면서... 시작해 보겠습니다. ^^


23.1 CAG - 빌드 환경 구성
23.2 CAG - Shell 띄우기
23.3 CAG - 간단한 유형의 모듈 제작
  23.3.1 CAG - Tabbed MDI Shell 적용
23.4 CAG - Unity 컨테이너 사용
23.5.1 CAG - CAG에 MVVM 패턴 적용 (1)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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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0/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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