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26.3. CAG - 간단한 유형의 모듈 제작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724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부모글 보이기/감추기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간단한 유형의 모듈 제작


이번 글에서는 간단하게 모듈 추가 절차를 알아볼 텐데, 전체적인 내용은 다음의 글을 정리한 것입니다.

Composite Application Guidance for WPF - June 2008
How to: Create a Module
; https://docs.microsoft.com/en-us/previous-versions/msp-n-p/ff921345(v=pandp.10)




우선, 모듈이란 뭘까요? 위의 링크에서 제공되는 글의 서두에서 그 정의를 찾아볼 수 있는데요.

A module encapsulates a set of related concerns. Modules are independently developed and deployed, and they interact with each other to create the application.



비록 모듈의 정의가 그러하지만, 현실적으로 CAG 프레임워크로 보자면 Unity Framework의 관리하에 놓인 어셈블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모듈로 정의된 어셈블리는 Unity에 의해서 로드되면서 Reflection 등의 과정을 거쳐서 IoC와 같은 헤택을 받게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추가를 해보면서 이해를 해보는 것도 좋겠지요.

"모듈"로 동작되는 어셈블리를 만들기 위해 "[그림 1]"과 같이 "StatusBar"라는 이름으로 프로젝트를 추가합니다.

[그림 1: StatusBar 프로젝트 추가]
impl_cag_app_step_by_step_chapter3_1.png

다음의 프로젝트 참조를 참조합니다.

  • PresentationCore.dll
  • PresentationFramework.dll
  • WindowsBase.dll
  • Microsoft.Practices.Composite.dll
  • Microsoft.Practices.Composite.Presentation.dll

{ModuleName}Module.cs와 같은 이름 규칙에 따라 새로운 Module 타입을 "StatusBarModule.cs"라는 이름으로 추가하고 코드는 다음과 같이 작성해 줍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Text;
using Microsoft.Practices.Composite.Modularity;
using Microsoft.Practices.Composite.Regions;

namespace StatusBar
{
    public class StatusBarModule : IModule
    {
        private readonly IRegionManager regionManager;

        public StatusBarModule(IRegionManager regionManager)
        {
            this.regionManager = regionManager;
        }

        public void Initialize()
        {
            this.regionManager.Regions["StatusRegion"].Add(new DefaultStatusBar());
        }
    }
}

우선, StatusBarModule 생성자를 보시면 IRegionManager 인터페이스가 넘어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인스턴스 타입은 "Microsoft.Practices.Composite.Presentation.Regions.RegionManager"로 정의된 것인데, 런타임 시에 Unity에 의해서 기 등록된 IRegionManager의 인스턴스가 주입(Injection)되어 넘어옵니다.

즉, 만약 Unity에 의해서 위의 모듈이 로드되지 않고 단순히 "StatusBarModule test = new StatusBarModule();"과 같은 식으로 생성을 했다면 - 다시 말해서 Unity의 "관리"에 놓이지 않는다면 - IRegionManager 등의 값은 당연히 배정되지 않습니다.

그다음으로 Initialize 메서드를 살펴보면,

이와 같이 모듈 내에서는 해당 모듈이 제공하는 View / Service를 등록해 주면 되는데, 위의 코드에서는 Region 영역에 "DefaultStatusBar" 뷰를 하나 등록하고 있습니다.

본론에서 벗어나지 않기 위해 DefaultStatusBar.xaml은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구현하는 것으로 끝내겠습니다.

<UserControl x:Class="StatusBar.DefaultStatusBar"
    xmlns="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Grid>
        <Button MinWidth="80" MinHeight="25" Name="button1">Button</Button>
    </Grid>
</UserControl>

이것으로, 간단한 유형의 모듈 하나가 완성되었습니다. 이제 지금까지 새롭게 만들어진 모듈을 CAG로 하여금 로드를 하라고 시켜야 할 텐데요.

"이전의 글"에서 Bootstrapper.GetModuleCatalog 안에 DirectoryModuleCatalog를 사용했기 때문에 이렇게 만들어진 Module의 출력 경로를 "$(SolutionDir)\bin\Debug\Modules"로 설정해 주면 되는데, 이번 경우에는 코드로도 추가하는 방법과 폴더를 지정하는 방법을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예시를 보여주기 위해 StatusBar 모듈을 직접 참조해서 코드로 추가해 보겠습니다.

===== Bootstrapper.cs =====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Text;
using Microsoft.Practices.Composite.UnityExtensions;
using System.Windows;
using Microsoft.Practices.Composite.Modularity;
using System.IO;
using StatusBar;

namespace DevToolManager
{
    public class Bootstrapper : UnityBootstrapper
    {
        protected override DependencyObject CreateShell()
        {
            Shell shell = Container.Resolve<Shell>();
            shell.Show();
            return shell;
        }

        protected override Microsoft.Practices.Composite.Modularity.IModuleCatalog GetModuleCatalog()
        {
            string modulePath = @".\Modules";
            if (Directory.Exists(modulePath) == false)
            {
                Directory.CreateDirectory(modulePath);
            }

            DirectoryModuleCatalog catalog = new DirectoryModuleCatalog() { ModulePath = modulePath };
            catalog.AddModule(typeof(StatusBarModule));
            return catalog;
        }
    }
}

간단하지요! 단순히 DirectoryModuleCatalog 인스턴스에서 정적 참조한 어셈블리에 정의된 모듈 타입을 AddModule로 전달해 주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실행시키면 버튼 하나가 있는 WPF 응용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 2: StatusBar 모듈이 반영된 실행 화면]
impl_cag_app_step_by_step_chapter3_2.png

다운로드: 예제 솔루션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
NoWriterDateCnt.TitleFile(s)
842정성태3/17/201029247Windows: 49. VHD 파일 지원
841정성태3/16/201029932.NET Framework: 174. 작업자 프로세스(w3wp.exe)가 재시작되는 시점을 알 수 있는 방법 [1]
840정성태3/4/201023226개발 환경 구성: 71. w3wp.exe에 환경 변수 전달하는 방법 [1]
836정성태2/13/201026532VS.NET IDE: 67. Visual Studio 2010: 베타 2에서 RC 마이그레이션
835정성태1/26/201028028.NET Framework: 173. WCF - webHttpBinding + IIS 6.0 윈도우 인증 구현 예제 [3]파일 다운로드1
834정성태1/25/201028441.NET Framework: 172. WCF - webHttpBinding 윈도우 인증 구현 예제 [3]파일 다운로드1
833정성태1/25/201028021.NET Framework: 171. WCF - webHttpBinding 구현 예제 [1]파일 다운로드1
832정성태1/25/201031561.NET Framework: 170. PerformanceCounter의 RawValue/NextValue()에서 멈춤 현상
831정성태1/14/201021103개발 환경 구성: 70. WSS - check out 메뉴에서 오류나는 문제
830정성태1/10/201026001개발 환경 구성: 69. Windows Internal Database
829정성태1/7/201025132개발 환경 구성: 68. ODP.NET + OraMTS 사용
828정성태1/7/201032847개발 환경 구성: 67. 환경 변수를 이용한 다중 ODAC 버전 테스트
827정성태1/4/201025139개발 환경 구성: 66. .NET 응용 프로그램에서 64비트 Oracle Data Access Components 사용 (2)
826정성태1/3/201032871기타: 28. 2009년 인기 순위 정리
825정성태1/3/201049698개발 환경 구성: 65. .NET 응용 프로그램에서 64비트 Oracle Data Access Components 사용 [5]
823정성태1/1/201026668개발 환경 구성: 64. ODP.NET 설치 작업 없이 ASP.NET 응용 프로그램 배포파일 다운로드1
822정성태1/1/201089545개발 환경 구성: 63. ODP.NET 설치 없이 .NET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배포하는 방법 [6]파일 다운로드2
821정성태1/1/201051895개발 환경 구성: 62. .NET 응용 프로그램에서 Oracle XE 사용 [1]
820정성태12/29/200923410개발 환경 구성: 61. Oxite 소스 코드를 Visual Studio 2010으로 마이그레이션파일 다운로드1
818정성태12/27/200921925개발 환경 구성: 60. Cassini 서버를 localhost 이외의 주소에서 접근하도록 변경
817정성태12/21/200923487개발 환경 구성: 59. WebDev 2.0에서 실행하는 Pet Shop 4.0
816정성태12/19/200925298개발 환경 구성: 58. Pet Shop 4.0을 IIS 없이 실행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815정성태12/18/200928245개발 환경 구성: 57. Pet Shop 4.0 - SQL Server Compact Edition Version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814정성태12/16/200923197오류 유형: 91. VS2010 beta2 - The application cannot start
812정성태12/11/200927360개발 환경 구성: 56. Pet Shop 4.0 - SQL Server Compact Edition Version파일 다운로드2
811정성태12/2/200941718.NET Framework: 169. [in, 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8]파일 다운로드2
...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