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26.3. CAG - 간단한 유형의 모듈 제작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482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부모글 보이기/감추기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간단한 유형의 모듈 제작


이번 글에서는 간단하게 모듈 추가 절차를 알아볼 텐데, 전체적인 내용은 다음의 글을 정리한 것입니다.

Composite Application Guidance for WPF - June 2008
How to: Create a Module
; https://docs.microsoft.com/en-us/previous-versions/msp-n-p/ff921345(v=pandp.10)




우선, 모듈이란 뭘까요? 위의 링크에서 제공되는 글의 서두에서 그 정의를 찾아볼 수 있는데요.

A module encapsulates a set of related concerns. Modules are independently developed and deployed, and they interact with each other to create the application.



비록 모듈의 정의가 그러하지만, 현실적으로 CAG 프레임워크로 보자면 Unity Framework의 관리하에 놓인 어셈블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모듈로 정의된 어셈블리는 Unity에 의해서 로드되면서 Reflection 등의 과정을 거쳐서 IoC와 같은 헤택을 받게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추가를 해보면서 이해를 해보는 것도 좋겠지요.

"모듈"로 동작되는 어셈블리를 만들기 위해 "[그림 1]"과 같이 "StatusBar"라는 이름으로 프로젝트를 추가합니다.

[그림 1: StatusBar 프로젝트 추가]
impl_cag_app_step_by_step_chapter3_1.png

다음의 프로젝트 참조를 참조합니다.

  • PresentationCore.dll
  • PresentationFramework.dll
  • WindowsBase.dll
  • Microsoft.Practices.Composite.dll
  • Microsoft.Practices.Composite.Presentation.dll

{ModuleName}Module.cs와 같은 이름 규칙에 따라 새로운 Module 타입을 "StatusBarModule.cs"라는 이름으로 추가하고 코드는 다음과 같이 작성해 줍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Text;
using Microsoft.Practices.Composite.Modularity;
using Microsoft.Practices.Composite.Regions;

namespace StatusBar
{
    public class StatusBarModule : IModule
    {
        private readonly IRegionManager regionManager;

        public StatusBarModule(IRegionManager regionManager)
        {
            this.regionManager = regionManager;
        }

        public void Initialize()
        {
            this.regionManager.Regions["StatusRegion"].Add(new DefaultStatusBar());
        }
    }
}

우선, StatusBarModule 생성자를 보시면 IRegionManager 인터페이스가 넘어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인스턴스 타입은 "Microsoft.Practices.Composite.Presentation.Regions.RegionManager"로 정의된 것인데, 런타임 시에 Unity에 의해서 기 등록된 IRegionManager의 인스턴스가 주입(Injection)되어 넘어옵니다.

즉, 만약 Unity에 의해서 위의 모듈이 로드되지 않고 단순히 "StatusBarModule test = new StatusBarModule();"과 같은 식으로 생성을 했다면 - 다시 말해서 Unity의 "관리"에 놓이지 않는다면 - IRegionManager 등의 값은 당연히 배정되지 않습니다.

그다음으로 Initialize 메서드를 살펴보면,

이와 같이 모듈 내에서는 해당 모듈이 제공하는 View / Service를 등록해 주면 되는데, 위의 코드에서는 Region 영역에 "DefaultStatusBar" 뷰를 하나 등록하고 있습니다.

본론에서 벗어나지 않기 위해 DefaultStatusBar.xaml은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구현하는 것으로 끝내겠습니다.

<UserControl x:Class="StatusBar.DefaultStatusBar"
    xmlns="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Grid>
        <Button MinWidth="80" MinHeight="25" Name="button1">Button</Button>
    </Grid>
</UserControl>

이것으로, 간단한 유형의 모듈 하나가 완성되었습니다. 이제 지금까지 새롭게 만들어진 모듈을 CAG로 하여금 로드를 하라고 시켜야 할 텐데요.

"이전의 글"에서 Bootstrapper.GetModuleCatalog 안에 DirectoryModuleCatalog를 사용했기 때문에 이렇게 만들어진 Module의 출력 경로를 "$(SolutionDir)\bin\Debug\Modules"로 설정해 주면 되는데, 이번 경우에는 코드로도 추가하는 방법과 폴더를 지정하는 방법을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예시를 보여주기 위해 StatusBar 모듈을 직접 참조해서 코드로 추가해 보겠습니다.

===== Bootstrapper.cs =====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Text;
using Microsoft.Practices.Composite.UnityExtensions;
using System.Windows;
using Microsoft.Practices.Composite.Modularity;
using System.IO;
using StatusBar;

namespace DevToolManager
{
    public class Bootstrapper : UnityBootstrapper
    {
        protected override DependencyObject CreateShell()
        {
            Shell shell = Container.Resolve<Shell>();
            shell.Show();
            return shell;
        }

        protected override Microsoft.Practices.Composite.Modularity.IModuleCatalog GetModuleCatalog()
        {
            string modulePath = @".\Modules";
            if (Directory.Exists(modulePath) == false)
            {
                Directory.CreateDirectory(modulePath);
            }

            DirectoryModuleCatalog catalog = new DirectoryModuleCatalog() { ModulePath = modulePath };
            catalog.AddModule(typeof(StatusBarModule));
            return catalog;
        }
    }
}

간단하지요! 단순히 DirectoryModuleCatalog 인스턴스에서 정적 참조한 어셈블리에 정의된 모듈 타입을 AddModule로 전달해 주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실행시키면 버튼 하나가 있는 WPF 응용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 2: StatusBar 모듈이 반영된 실행 화면]
impl_cag_app_step_by_step_chapter3_2.png

다운로드: 예제 솔루션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61정성태10/25/201821455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11760정성태10/24/201816900개발 환경 구성: 418. Azure - Runbook 내에서 또 다른 Runbook 스크립트를 실행
11759정성태10/24/201818505개발 환경 구성: 417. Azure - Runbook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메서드를 위한 부가 Module 추가
11758정성태10/23/201820743.NET Framework: 800. C# - Azure REST API 사용을 위한 인증 획득 [3]파일 다운로드1
11757정성태10/19/201817264개발 환경 구성: 416. Visual Studio 2017을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및 디버깅)
11756정성태10/19/201820472오류 유형: 500. Visual Studio Code의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시 인텔리센스가 안 된다면?
11755정성태10/19/201821607오류 유형: 499. Visual Studio Code extension for Arduino - #include errors detected. [1]
11754정성태10/19/201818436개발 환경 구성: 415.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 새 프로젝트
11753정성태10/19/201825824개발 환경 구성: 414.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11752정성태10/18/201818432오류 유형: 498. SQL 서버 - Database source is not a supported version of SQL Server
11751정성태10/18/201818666오류 유형: 497. Visual Studio 실행 시 그래픽이 투명해진다거나, 깨진다면?
11750정성태10/18/201816922오류 유형: 496. 비주얼 스튜디오 - One or more projects in the solution were not loaded correctly.
11749정성태10/18/201819130개발 환경 구성: 413.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작성한 프로그램을 빌드하는 가장 쉬운 방법
11748정성태10/18/201819341개발 환경 구성: 412. Arduino IDE를 Store App으로 설치한 경우 컴파일만 되고 배포가 안 되는 문제
11747정성태10/17/201820101.NET Framework: 799. C# - DLL에도 EXE처럼 Main 메서드를 넣어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46정성태10/15/201819664개발 환경 구성: 411. Bitvise SSH Client의 인증서 모드에서 자동 로그인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45정성태10/15/201817437오류 유형: 495. TFS 파일/폴더 삭제 - The item [...] could not be found in your workspace, or you do not have permission to access it.
11744정성태10/15/201818312개발 환경 구성: 410. msbuild로 .pubxml 설정에 따른 배포 파일을 만드는 방법
11743정성태10/15/201819467웹: 37. Bootstrap의 dl/dt/dd 조합에서 문자열이 잘리지 않도록 CSS 설정
11742정성태10/15/201825278스크립트: 13. 윈도우 배치(Batch) 스크립트에서 날짜/시간 문자열을 구하는 방법
11741정성태10/15/201819069Phone: 13. Android - LinearLayout 간략 설명
11740정성태10/15/201821007사물인터넷: 51. Synology NAS(DS216+II)를 이용한 원격 컴퓨터의 전원 스위치 제어
11739정성태10/15/201822708Windows: 151. 윈도우 10의 전원 관리가 "균형 조정(Balanced)"으로 바뀌는 문제
11738정성태10/15/201820990오류 유형: 494. docker - 윈도우에서 실행 시 "unknown shorthand flag" 오류 [1]
11737정성태10/13/201816875오류 유형: 493. Azure Kudu - There are ... items in this directory, but maxViewItems is set to 299
11736정성태10/12/201818526오류 유형: 492. Visual Studio 로딩 시 오류 - The 'Scc Display Information'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