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53. WPF와 WinForm의 Shown 이벤트 시점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272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WPF와 WinForm의 Shown 이벤트 시점


지난번 글에 이어서.

WPF - UI 업데이트를 바로 반영하고 싶다면?
; https://www.sysnet.pe.kr/2/0/747

이번에도 Dispatcher에 대한 이해를 제대로 하고 있다면 풀 수 있는 문제입니다.

잘 아시는 것처럼, WinForm과 WPF는 각각 Form.Load / Window.Loaded 이벤트에서는 윈도우가 아직 화면에 보여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윈도우가 보여진 이후에 작업하고 싶은 경우 Form.Shown / Window.ContentRendered에서 처리하면 됩니다.

이에 관해서는 다음의 토픽에서 잘 정리해 놓고 있습니다.

Hello WPF World, part 3 - Forms and Windows
; http://stuff.seans.com/2008/07/16/hello-wpf-world-part-3-forms-and-windows/

어떤 분은 ^^ Form.Shown 이벤트 대신에 다음과 같이 Application.Idle 이벤트를 사용한 방법도 보여주는군요.

Windows Form의 Loaded 이벤트
; http://crynut84.tistory.com/42




그런데, Window.ContentRendered의 경우 이름에서 보이는 것처럼 반드시 Window.Content가 null이 아닌 상태에서만 발생합니다. 사실 현실적으로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을 수 없겠지만, 이런 경우에도 통용될 수 있는 Shown 이벤트 시점을 잡아보는 것도 좋은 실습 대상으로 보입니다.

지난번 글을 이해하신 분들은 답을 내실 수 있겠지요? ^^

그렇습니다. 다음과 같은 식으로 코드를 만들면 됩니다.

// 생성자
public Window1()
{
    InitializeComponent();

    this.Dispatcher.BeginInvoke
     (
         DispatcherPriority.Input,
         (ThreadStart)(() =>
             {
                 Debug.WriteLine("폼이 보인 후.");
             }
         )
     );
}

테스트해 본 바에 의하면, DispatcherPriority.Input 우선순위(5)가 먼저 처리되고, Window.ContentRendered가 처리됩니다. 여기서 DispatcherPriority.Background 우선순위(4)로 낮추면, Window.ContentRendered가 먼저 실행되고 그다음에 델리게이트가 실행됩니다.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8정성태10/4/201820412개발 환경 구성: 404. (opkg가 설치된) Synology NAS(DS216+II)에 cmake 설치
11717정성태10/3/201822824사물인터넷: 48. 넷두이노의 C# 네트워크 프로그램 [1]
11716정성태10/3/201823594사물인터넷: 47. Raspberry PI Zero (W)에 FTDI 장치 연결 후 C/C++로 DTR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15정성태10/3/201821971사물인터넷: 46. Raspberry PI Zero (W)에 docker 설치
11714정성태10/2/201821708사물인터넷: 45. Raspberry PI에 ping을 hostname으로 하는 방법
11713정성태10/2/201823249개발 환경 구성: 403. Synology NAS(DS216+II)에 docker 설치 후 .NET Core 2.1 응용 프로그램 실행하는 방법
11712정성태10/2/201828656.NET Framework: 795. C# - 폰트 목록을 한글이 아닌 영문으로 구하는 방법 [3]
11711정성태10/2/201823930오류 유형: 490. 윈도우 라이선스 키 입력 오류 0xc004f050, 0xc004e028
11710정성태10/2/201823078.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1746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4239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5459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1112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1851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6344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20414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7951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3754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2270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20749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2098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20083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1736.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6984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21100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3536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