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Windows: 48. Windows 7/2008에서 ping을 위한 echo 요청 열기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235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Windows 7/2008에서 ping을 위한 echo 요청 열기


Vista와 비교해서 Windows 7에서는 방화벽 관리가 좀 더 전문화(다른 말로, ^^; 어려워졌다는!)되었습니다. 명령어도 바뀌었는데요. 이전에는 다음과 같은 명령어로 Echo 요청를 열었는데,

netsh firewall set icmpsetting 8 enable

Windows 7에서는 위의 명령어를 내리면 다음과 같은 메시지만을 볼 수 있습니다.

IMPORTANT: Command executed successfully.
However, "netsh firewall" is deprecated;
use "netsh advfirewall firewall" instead.
For more information on using "netsh advfirewall firewall" commands
instead of "netsh firewall", see KB article 947709
at http://go.microsoft.com/fwlink/?linkid=121488 .

중요: 명령을 실행했습니다.
그러나 "netsh firewall" 명령은 더 이상 사용되지 않습니다.
"netsh advfirewall firewall" 명령을 대신 사용하십시오.
"netsh firewall" 명령 대신 "netsh advfirewall firewall" 명령을
사용하는 데 대한 자세한 내용은
KB 문서 947709(http://go.microsoft.com/fwlink/?linkid=121488)를 참조하십시오.

KB 문서에 보면, 아래와 같은 식으로 명령어를 내릴 수 있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netsh advfirewall firewall add rule name="ICMP Allow incoming V4 echo request" protocol=icmpv4:8,any dir=in action=allow

GUI 환경에서 설정값을 바꾸고 싶다면, "제어판" / "윈도우즈 방화벽(Windows Firewall with Advanced Security)"을 실행한 후, 왼쪽 링크 목록에서 "Advanced settings"를 선택해서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그림 1: 방화벽 설정]
vista_7_firewall_1.png

그중에서 Ping을 위해 요청을 열고 싶다면 "File and Printer Sharing (Echo Request - ICMPv4-In)" 항목을 찾아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나오는 메뉴에서 "Enable Rule" 명령을 선택하면 됩니다.

재미있는 것은, 같은 이름의 항목이 3가지 종류(Domain, Private, Public)으로 나뉘어 제공된다는 점입니다.

컴퓨터에 설치된 네트워크를 다음과 같이 "제어판" / "Network and Sharing Center"에서 확인이 가능한데요. 그림에서 원이 쳐진 내용의 글에 해당하는 것이 "Home network" / "Work network"이면 "Private"이고, "Public network"이면 "Public"입니다.

[그림 2: 네트워크 구성 - 1]
vista_7_firewall_2.png

그렇다면 여기서 나오지 않은 "Domain"은 뭘까요?

Active Directory 도메인에 참여된 컴퓨터인 경우, 다음과 같이 "Domain network"으로 분류되는 것이 "Domain"에 해당됩니다.

[그림 3: 네트워크 구성 - 2]
vista_7_firewall_3.png

이제 감이 잡히시나요? 만약 Ping에 대한 요청 허용을 같은 "Active Directory" 도메인에 참여한 컴퓨터로부터만 허용하고 싶다면 "File and Printer Sharing (Echo Request - ICMPv4-In)" - "Domain" 프로파일에 속한 항목의 규칙을 사용한다고 설정하면 됩니다.

이런 거 보면, 보안에 꽤나 신경썼죠! ^^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6/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4-10-02 03시20분
Network Location Type - Public, Private, Domain - 에 대한 설명.
; http://www.sysnet.pe.kr/2/1/519
정성태
2014-10-02 03시20분
Windows 7 Network Awareness: How Windows knows it has an internet connection
; http://blog.superuser.com/2011/05/16/windows-7-network-awareness/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4정성태8/6/201823555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28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66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026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33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78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713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233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442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63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93.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3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65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9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76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411.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92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4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89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9002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87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10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74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931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5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158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