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38. Hyper-V 사용 후기
; https://www.sysnet.pe.kr/2/0/685

개발 환경 구성: 55. Hyper-V와 고성능 그래픽 카드의 성능 문제 해결
; https://www.sysnet.pe.kr/2/0/801





Hyper-V와 고성능 그래픽 카드의 성능 문제 해결


Hyper-V가 설치된 PC에서는 고성능 그래픽 카드가 문제가 된다는 점을 이전 글에서도 몇 번 언급해 드렸지요.

Hyper-V 사용 후기 - 9. 호스트 운영체제의 반응 하락
; https://www.sysnet.pe.kr/2/0/685

Hyper-V 시스템에서의 표준 비디오 드라이버 설치 고려
; https://www.sysnet.pe.kr/2/1/1044

Hyper-V 시스템에서의 표준 비디오 드라이버 설치 고려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1/1045

그런데, 오늘 드디어 희망적인 이야기가 "Virtual PC Guy"로부터 소개되었습니다.

Understanding High-End Video Performance Issues with Hyper-V
; http://blogs.msdn.com/virtual_pc_guy/archive/2009/11/16/understanding-high-end-video-performance-issues-with-hyper-v.aspx

일단 원인을 아주 상세하게 설명해 주고 있으며, 마지막에 4가지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1. Use the default video driver (SVGA).
  2. Tone down the use of 3D graphics.
  3. Choose your video card carefully.
  4. Get a system with Second Level Address Translation (SLAT).

1번 방법은, 진짜 서버 환경으로 사용하는 상황에서 적절한 선택이겠고,
2번 방법은, 저처럼 3D 그래픽 환경을 그다지 구동할 일이 없는 사용자들에게 맞는 선택이고,
3번 방법은, 의미 없는 - 억지로 끼워놓은 ^^; 방법이겠고,
4번 방법이야말로 가장 현실성이 있으면서 확실한 해결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 집에 있는 컴퓨터는, Intel Quad-core 제품이라서 상관없는 이야기가 되었지만 어차피 시간이 지날수록 i7 CPU로 사용자들은 옮겨가게 될 테니 자연스럽게 해결될 수 있겠습니다.

실제로, 집에 있는 컴퓨터에서 3D 게임을 구동해 보고 성능 모니터로 "Virtual TLB Flush Entries/sec" 수치를 측정해 보면 아래와 같이 그래프가 엉망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림 1: Intel Quad-Core Q9400에서 실행한 경우]
hyperv_with_highend_graphic_1.PNG

반면에 i7이 장착된 PC에서는 아래와 같이 ... 테스트를 잘못한 것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0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림 2: Intel i7 920에서 실행한 경우]
hyperv_with_highend_graphic_2.PNG

i7 CPU 계열이 Hyper-V와 게임을 동시에 원하는 사용자들에게는 올바른 선택이 되겠습니다.



**** 내용 추가(2010-02-27) ****
Hyper-V and slow graphics?
; http://sphavens.com/2009/08/hyper-v-and-slow-graphics/

인텔: EPT (Extended Page Tables)
AMD: NPT(Nested Page Tables) or RVI(Rapid Virtualization Indexing)

문제는 EPT 기능이 지원되는 CPU가 명확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아래의 문서에 보면, EPT는 VT-x/i 기능 중의 하나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Intel Virtualization Technology
Roadmap and VT-d Support in Xen
; http://www.xen.org/files/xensummit_4/VT_roadmap_d_Nakajima.pdf

Virtual-PC Guy의 글에서도 나오지만 네할렘 구조를 채택한 CPU라고 말은 하면서도 i5에 대해서는 명확한 답변을 피하고 있습니다. 어쨌든 CPU 모델에 따라 기능 누락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아래의 문서에서도 확인되는 것처럼, 분명히 네할렘 구조의 CPU라면 (i3/i5/i7 모두!) EPT를 지원한다고는 되어 있습니다.

First the Tick, Now the Tock: Next Generation Intel® Microarchitecture (Nehalem)
; http://www.intel.com/technology/architecture-silicon/next-gen/whitepaper.pdf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04-05 10시11분
정성태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550정성태3/5/202116651오류 유형: 701. Live Share 1.0.3713.0 버전을 1.0.3884.0으로 업데이트 이후 ContactServiceModelPackage 오류 발생하는 문제
12549정성태3/4/202118443오류 유형: 700. VsixPublisher를 이용한 등록 시 다양한 오류 유형 해결책
12548정성태3/4/202119550개발 환경 구성: 546.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nuget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47정성태3/3/202120052오류 유형: 699.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12546정성태3/3/202120268개발 환경 구성: 545.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빌드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Encrypted secrets
12545정성태3/2/202122756.NET Framework: 1026. 닷넷 5에 추가된 POH (Pinned Object Heap) [10]
12544정성태2/26/202123181.NET Framework: 1025. C# - Control의 Invalidate, Update, Refresh 차이점 [2]
12543정성태2/26/202120682VS.NET IDE: 158. C# - 디자인 타임(design-time)과 런타임(runtime)의 코드 실행 구분
12542정성태2/20/202122214개발 환경 구성: 544. github repo의 Release 활성화 및 Actions를 이용한 자동화 방법 [1]
12541정성태2/18/202119818개발 환경 구성: 543. 애저듣보잡 - Github Workflow/Actions 소개
12540정성태2/17/202121457.NET Framework: 1024. C# - Win32 API에 대한 P/Invoke를 대신하는 Microsoft.Windows.CsWin32 패키지
12539정성태2/16/202121340Windows: 189. WM_TIMER의 동작 방식 개요파일 다운로드1
12538정성태2/15/202121965.NET Framework: 1023. C# - GC 힙이 아닌 Native 힙에 인스턴스 생성 - 0SuperComicLib.LowLevel 라이브러리 소개 [2]
12537정성태2/11/202121088.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2]
12536정성태2/9/202120375개발 환경 구성: 542. BDP(Bandwidth-delay product)와 TCP Receive Window
12535정성태2/9/202119532개발 환경 구성: 541. Wireshark로 확인하는 LSO(Large Send Offload), RSC(Receive Segment Coalescing) 옵션
12534정성태2/8/202120413개발 환경 구성: 540.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closesocket 동작 [1]파일 다운로드1
12533정성태2/8/202118560개발 환경 구성: 539.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shutdown 동작파일 다운로드1
12532정성태2/6/202120670개발 환경 구성: 538.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ReceiveBufferSize(SO_RCVBUF), SendBufferSize(SO_SNDBUF) [3]
12531정성태2/5/202119062개발 환경 구성: 537.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PSH flag와 Nagle 알고리듬파일 다운로드1
12530정성태2/4/202122131개발 환경 구성: 536.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Receive Window
12529정성태2/4/202121155개발 환경 구성: 535.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IN RTO [1]
12528정성태2/1/202121479개발 환경 구성: 534.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SS(Maximum Segment Size) - 윈도우 환경
12527정성태2/1/202121398개발 환경 구성: 533.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SS(Maximum Segment Size) - 리눅스 환경파일 다운로드1
12526정성태2/1/202117908개발 환경 구성: 532. Azure Devops의 파이프라인 빌드 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Secure file
12525정성태2/1/202116455개발 환경 구성: 531. Azure Devops - 파이프라인 실행 시 빌드 이벤트를 생략하는 방법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