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67. 다른 스레드의 호출 스택 덤프 구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916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7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67. 다른 스레드의 호출 스택 덤프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802

.NET Framework: 260. .NET 스레드 콜 스택 덤프 (2) - Managed Stack Explorer 소스 코드를 이용한 스택 덤프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62

.NET Framework: 261. .NET 스레드 콜 스택 덤프 (3) - MSE 소스 코드 개선
; https://www.sysnet.pe.kr/2/0/1163

.NET Framework: 262. .NET 스레드 콜 스택 덤프 (4) - .NET 4.0을 지원하지 않는 MSE 응용 프로그램 원인 분석
; https://www.sysnet.pe.kr/2/0/1164

.NET Framework: 311. .NET 스레드 콜 스택 덤프 (5) - ICorDebug 인터페이스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249

.NET Framework: 392. .NET 스레드 콜 스택 덤프 (6) - MDbg를 이용한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534

.NET Framework: 606. .NET 스레드 콜 스택 덤프 (7) - ClrMD(Microsoft.Diagnostics.Runtime)를 이용한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043





다른 스레드의 호출 스택 덤프 구하는 방법


처음 이 기능이 필요했을 때 매우 쉬울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System.Diagnostics.StackTrace 타입에서 충분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다른 스레드"의 콜 스택을 얻을 때 발생했습니다. StackTrace의 생성자 목록에는 이에 대한 배려도 되어 있는데, 실제로 사용해 보면... 결과는 다소 당혹스럽습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hread newThread = new Thread(Run);
    newThread.Start();

    System.Diagnostics.StackTrace trace = new System.Diagnostics.StackTrace(newThread, false);
}

private static void Run()
{
    Thread.Sleep(1000 * 10);
}

위의 코드를 실행해 보면, 다음과 같은 예외를 만나게 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Threading.ThreadStateException: Thread in invalid state.
at System.Diagnostics.StackTrace.GetStackFramesInternal(StackFrameHelper sfh, Int32 iSkip, Exception e)
at System.Diagnostics.StackTrace.CaptureStackTrace(Int32 iSkip, Boolean fNeedFileInfo, Thread targetThread, Exception e)
at System.Diagnostics.StackTrace..ctor(Thread targetThread, Boolean needFileInfo)
at ConsoleApplication1.Program.Main(String[] args) in C:\temp\...\Program.cs:line 21



닷넷 소스 코드 디버깅을 이용해 보면, 다음의 라인에서 오류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ethodImplAttribute(MethodImplOptions.InternalCall)]
internal static extern void GetStackFramesInternal(StackFrameHelper sfh, int iSkip, Exception e);

private void CaptureStackTrace(int iSkip, bool fNeedFileInfo, Thread targetThread,
                               Exception e)
{
    m_iMethodsToSkip += iSkip; 
    StackFrameHelper StackF = new StackFrameHelper(fNeedFileInfo, targetThread); 

    GetStackFramesInternal (StackF, 0, e);  // 예외 발생

	// ... [생략]...
}

MethodImplOptions.InternalCall로 정의된 메서드라서 더 이상 추적해 볼 여지가 없습니다. 이제 ^^ 구글로 넘어가 봐야죠.

다행히, 이와 관련해서 "Rotor" 소스 코드를 찾을 수가 있었습니다.

Rotor Source code
; http://www.123aspx.com/rotor/RotorSrc.aspx?rot=42047
; https://github.com/SSCLI/sscli20_20060311/blob/master/clr/src/bcl/system/diagnostics/stacktrace.cs
; https://github.com/dotnet/coreclr/blob/release/2.2/src/vm/debugdebugger.cpp#L327-L800

중간에 보면, 다음과 같은 코드가 확인됩니다.

public StackTrace(Thread targetThread, bool needFileInfo)
{    
    m_iNumOfFrames = 0;
    m_iMethodsToSkip = 0;

    if (targetThread != null)
    {
        if (targetThread != Thread.CurrentThread)
        {
            if (((targetThread.ThreadState & System.Threading.ThreadState.Suspended) != 0)
             && ((targetThread.ThreadState & System.Threading.ThreadState.SuspendRequested) != 0)
             && (targetThread.ThreadState != System.Threading.ThreadState.Stopped)
             && (targetThread.ThreadState != System.Threading.ThreadState.Unstarted))
            {
                throw new ThreadStateException (
                            Environment.GetResourceString("ThreadState_NeedSuspended"));                        
            }
        }
        else
            targetThread = null;
    }

    CaptureStackTrace (METHODS_TO_SKIP, needFileInfo, targetThread, null);

}

오호... 그러니까, "실행 상태"에 있다면 콜 스택을 얻을 수 없다는 것이군요. 그래서, 최초의 StackTrace 코드를 다음과 같이 수정해 보았습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hread newThread = new Thread(Run);
    newThread.Start();

    newThread.Suspend();
    System.Diagnostics.StackTrace trace = new System.Diagnostics.StackTrace(newThread, false);
    newThread.Resume();
    Console.WriteLine(trace.ToString());
}

와~~~ ^^ 이제 예외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출력 결과가 다소 실망스럽습니다.


at ConsoleApplication1.Program.Run()
at System.Threading.ThreadHelper.ThreadStart_Context(Object state)
at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at System.Threading.ThreadHelper.ThreadStart()



달랑, Run 메서드 프레임 하나.
이상하다 싶어서 중간에 newThread.Sleep(3000);을 한 번 더 주고 나니 정상적으로 아래와 같이 콜 스택이 출력되었습니다. (즉, 위의 콜 스택 출력 결과는 너무 빨리 시도를 했기 때문에 발생한 것으로 그것 자체도 정상적인 출력이었습니다.)


at System.Threading.Thread.SleepInternal(Int32 millisecondsTimeout)
at System.Threading.Thread.Sleep(Int32 millisecondsTimeout)

at ConsoleApplication1.Program.Run()
at System.Threading.ThreadHelper.ThreadStart_Context(Object state)
at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at System.Threading.ThreadHelper.ThreadStart()




이 외에, StackTrace.ToString의 결과를 사용자 정의하고 싶다면 다음의 코드를 참조하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How do I make a thread dump in .NET ? (a la JVM thread dumps)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190236/how-do-i-make-a-thread-dump-in-net-a-la-jvm-thread-dumps

코드가 아닌, 툴을 이용하고 싶다면 다음의 방법이 좋겠고.

.NET production debugging 101
; http://www.tomergabel.com/NETProductionDebugging101.aspx

혹시나, StackTrace를 이용하여 부모 메서드에 따라 동작을 다르게 만들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함정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Caveats about System.Diagnostics.StackTrace
; https://learn.microsoft.com/en-us/archive/blogs/jmstall/caveats-about-system-diagnostics-stacktrace

첨부된 파일은 위의 코드를 포함하고 있는 (VS 2010 beta2)프로젝트입니다.

끝!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21/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0정성태7/15/20181739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432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983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313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5947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765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892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935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118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879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334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650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537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631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554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323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711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739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062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628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909.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364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8978.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152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322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84정성태7/5/201818305Math: 35. GeoGebra 기하 (12) - 삼각형의 내심과 내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