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40. MSBuild를 이용한 VC++ 프로젝트 빌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851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5개 있습니다.)

MSBuild를 이용한 VC++ 프로젝트 빌드


Visual Studio 2010에서는 VC++ 프로젝트도 드디어 vcxproj로 바뀌면서 msbuild 방식으로 통합되었습니다.

이를 기념해서 ^^ 적절한 응용 사례를 한번 볼까요?

우선, 하나의 프로젝트를 x86 버전과 x64 버전으로 모두 빌드해야 하는 경우... 요즘 들어서 심심치 않게 발생하게 되었지요!

실습을 위해 간단하게 VC++ 프로젝트를 만들고 다음의 코드를 넣어둔 후,

#include "stdafx.h"
#include <Windows.h>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if defined(_AMD64_)
	printf("AMD64");
#elif defined(_X86_)
	printf("X86");
#endif

	return 0;
}

배치 파일로 간단하게 다음과 같이 만들어 두면 필요할 때 마다 x86 용과 x64 용의 BuildTest32.EXE / BuildTest64.EXE 파일을 얻을 수 있습니다.

msbuild ".\BuildTest\BuildTest.vcxproj" /p:Platform=Win32;Configuration=Release /p:TargetName=BuildTest32
msbuild ".\BuildTest\BuildTest.vcxproj" /p:Platform=x64;Configuration=Release /p:TargetName=BuildTest64

한 가지 응용 사례를 더 알아볼까요? ^^

가끔, 하나의 프로젝트에서 부분적인 코드를 달리해서 빌드하고 싶을 때가 있는데 그런 경우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흔히 사용되는 방법 중의 하나가 "매크로 상수"를 이용한 preprocessor죠.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코드가 있을 때,

#include "stdafx.h"
#include <Windows.h>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생략]...
#if defined(_EVALUATION_VERSION)
	::MessageBox(NULL, L"평가판입니다.", NULL, MB_OK);
#endif

	return 0;
}

원래 msbuild 빌드 시에 매크로 상수를 넣어주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프로퍼티 값이 제공됩니다.

msbuild /p:DefineConstants=DEBUG;DEMO MySolution.sln 

define a preprocessor value from command line using MSBuild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485237/define-a-preprocessor-value-from-command-line-using-msbuild

애석하게도 vcxproj 빌드 시에는 위와 같이 "DefineConstants" 변경이 유효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우회 방법을 검토한 결과, vcxproj 파일의 내용을 변경해야만 했습니다.

즉, vcxproj 파일의 ClCompile 노드를 보면 다음과 같이 PreprocessorDefinitions 항목이 정의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ClCompile>
    <Optimization>MaxSpeed</Optimization>
    <PreprocessorDefinitions>WIN32;...[생략]...;%(PreprocessorDefinitions)</PreprocessorDefinitions>
    <RuntimeLibrary>MultiThreaded</RuntimeLibrary>
    <PrecompiledHeader>Use</PrecompiledHeader>
    <WarningLevel>Level3</WarningLevel>
    <DebugInformationFormat>ProgramDatabase</DebugInformationFormat>
</ClCompile>

%(PreprocessorDefinitions) 항목이 있긴 하지만 msbuild에서는 명령행에 ItemGroup에 대한 재정의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PropertyGroup으로 추가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임의의 문자열 상숫값"을 넣어주면 됩니다.

<ClCompile>
    <Optimization>MaxSpeed</Optimization>
    <PreprocessorDefinitions>WIN32;...[생략]...;%(PreprocessorDefinitions);$(MY_CONSTANTS)</PreprocessorDefinitions>
    <RuntimeLibrary>MultiThreaded</RuntimeLibrary>
    <PrecompiledHeader>Use</PrecompiledHeader>
    <WarningLevel>Level3</WarningLevel>
    <DebugInformationFormat>ProgramDatabase</DebugInformationFormat>
</ClCompile>

아하~~~ 눈치 채셨죠? ^^
위와 같이 변경이 되었으면 간단하게 다음과 같이 msbuild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msbuild ".\BuildTest\BuildTest.vcxproj" /p:Platform=Win32;Configuration=Release /p:MY_CONSTANTS=_EVALUATION_VERSION /p:TargetName=BuildTest32Eval

정리해서, x86, x64 버전 마다 평가판 버전과 정식 버전을 별도로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해 보면, 결과적으로 다음과 같이 4줄의 msbuild로 간단하게 빌드 작업이 구성될 수 있습니다.

msbuild ".\BuildTest\BuildTest.vcxproj" /p:Platform=Win32;Configuration=Release /p:TargetName=BuildTest32
msbuild ".\BuildTest\BuildTest.vcxproj" /p:Platform=Win32;Configuration=Release /p:MY_CONSTANTS=_EVALUATION_VERSION /p:TargetName=BuildTest32Eval

msbuild ".\BuildTest\BuildTest.vcxproj" /p:Platform=x64;Configuration=Release /p:TargetName=BuildTest64
msbuild ".\BuildTest\BuildTest.vcxproj" /p:Platform=x64;Configuration=Release /p:MY_CONSTANTS=_EVALUATION_VERSION /p:TargetName=BuildTest64Eval

물론, 이전 Visual Studio 2008에서도 msbuild가 아닌 전통적인 빌드 방식으로 가능은 했지만... 그래도 역시 msbuild와 통합되니 더욱 간편하죠. ^^

마지막으로. 아실 지 모르겠지만 VC++ 컴파일러가 공식적으로 Windows SDK 7.1에 포함되었습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Visual Studio를 구매하지 않아도 텍스트 편집기로 얼마든지 마이크로소프트 운영체제 기반의 제품을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Visual C++ 2010 Express 같은 무료 버전이 제공되긴 하지만. ^^)

이 소식에 관해서는 다음의 블로그를 참조하세요.

Coming soon: Win SDK for Windows 7 and .NET 4
; http://blogs.msdn.com/windowssdk/default.aspx

*** 첨부된 프로젝트는 위의 MSBuild 빌드를 테스트한 간단한 vcxproj 입니다.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2/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07정성태4/25/2024185닷넷: 2248.C# - 인터페이스 타입의 다중 포인터를 인자로 갖는 C/C++ 함수 연동
13606정성태4/24/2024200닷넷: 2247. C# - tensorflow 연동 (MNIST 예제)파일 다운로드1
13605정성태4/23/2024351닷넷: 2246. C# - Python.NET을 이용한 파이썬 소스코드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604정성태4/22/2024389오류 유형: 901. Visual Studio - Unable to set the next statement. Set next statement cannot be used in '[Exception]' call stack frames.
13603정성태4/21/2024698닷넷: 2245. C# - IronPython을 이용한 파이썬 소스코드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602정성태4/20/2024801닷넷: 2244. C# - PCM 오디오 데이터를 연속(Streaming) 재생 (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601정성태4/19/2024849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파일 다운로드1
13600정성태4/18/2024874닷넷: 2242. C# - 관리 스레드와 비관리 스레드
13599정성태4/17/2024868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598정성태4/16/2024889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파일 다운로드2
13597정성태4/15/2024878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596정성태4/14/20241065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595정성태4/13/20241051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1069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1084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219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3591정성태4/2/20241198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079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154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268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 [2]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170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335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115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065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303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