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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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켓 모니터링 기능으로 본 WCF의 WSDualHttpBinding 성능 부하


HTTP Transport 바인딩을 사용하는 표준 바인딩중에서 BasicHttpBinding, WSHttpBinding, WSDualHttpBinding들을 Jennifer의 소켓 모니터링 기능으로 살펴보겠습니다.

테스트 할 코드는 간단합니다. 다음과 같이 개별 바인딩을 이용하는 채널을 생성해서 하나씩 호출해 보았습니다.

==== CallToAsmxService.aspx ====

string basicBindingAddress =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BasicHttpBinding == " + basicBindingAddress);

BasicHttpBinding basicHttpBinding = ...
using (ChannelFactory<IJenniferWcf> factory = ... )
{
    IJenniferWcf proxy = factory.CreateChannel();
    proxy.HelloWorld(...);
    ICommunicationObject comm = proxy as ICommunicationObject;
    try
    {
        comm.Close();
    }
    catch
    {
        comm.Abort();
    }
}

string wsBindingAddress = ...
WSHttpBinding wsHttpBinding =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WSHttpBinding == " + wsBindingAddress);
using (ChannelFactory<IJenniferWcf> factory = ...)
{
    IJenniferWcf proxy = factory.CreateChannel();
    proxy.HelloWorld(...);
    ICommunicationObject comm = proxy as ICommunicationObject;
    try
    {
        comm.Close();
    }
    catch
    {
        comm.Abort();
    }
}

string wsDualBindingAddress = ...
WSDualHttpBinding wsDualHttpBinding =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WSDualHttpBinding == " + wsDualBindingAddress);
using (ChannelFactory<IJenniferWcf> factory = ...)
{
    IJenniferWcf proxy = factory.CreateChannel();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WSDualHttpBinding Method Calling");
    proxy.HelloWorld(...);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WSDualHttpBinding Closing");
    ICommunicationObject comm = proxy as ICommunicationObject;
    try
    {
        comm.Close();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WSDualHttpBinding Closed");
    }
    catch
    {
        comm.Abort();
    }
}

제니퍼의 소켓 모니터링 기능으로 WebDev.WebServer20.exe(또는 WebDev.WebServer40.exe)에서 위의 aspx 페이지를 호스팅하면 X-View의 상세 화면에서 다음과 같이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UID: 1c35550b8e491d3d(2032624314947804477)     서버 시간: 11:59:29 391(1275706769391)
에이전트: LA1     애플리케이션: /CallToAsmxService.aspx(-1436277220)
클라이언트 아이디: 6b90b0fec4e457b(484430597936006523)     클라이언트 IP: 127.0.0.1     사용자 아이디: 
호출 시간: 11:59:47 039     종료 시간: 11:59:51 930     응답 시간: 4,891
CPU 시간: 94     SQL 시간: 0     Fetch 시간: 0     TX 시간: 0

... [중간생략] ...
[0009][11:59:48 181][    1][    0] BasicHttpBinding == http://localhost:19448/WCFs/WcfJennifer.svc/addrBasicHttpBinding
[0010][11:59:48 186][    5][    0] SOCKET open(127.0.0.1:19448)
[0011][11:59:49 774][1,588][    0] CLOSE-SOCKET (127.0.0.1:19448, read 567 bytes, sent 334 bytes)
[0012][11:59:49 775][    1][    0] WSHttpBinding == http://localhost:19448/WCFs/WcfJennifer.svc/addrWsHttpBinding
[0013][11:59:49 780][    5][    0] SOCKET open(127.0.0.1:19448)
[0014][11:59:50 810][1,030][    0] CLOSE-SOCKET (127.0.0.1:19448, read 813 bytes, sent 281 bytes)
[0015][11:59:50 811][    1][    0] WSDualHttpBinding == http://localhost:19448/WCFs/WcfJennifer.svc/addrWsDualHttpBinding
[0016][11:59:50 816][    5][    0] WSDualHttpBinding Method Calling
[0017][11:59:50 820][    4][    0] SOCKET open(127.0.0.1:19448)
[0018][11:59:50 821][    1][    0] CLOSE-SOCKET (127.0.0.1:19448, read 324 bytes, sent 178 bytes)
[0019][11:59:50 859][   38][    0] SOCKET open(127.0.0.1:19448)
[0020][11:59:50 860][    1][    0] CLOSE-SOCKET (127.0.0.1:19448, read 324 bytes, sent 179 bytes)
[0021][11:59:51 360][  500][    0] WSDualHttpBinding Closing
[0022][11:59:51 363][    3][    0] SOCKET open(127.0.0.1:19448)
[0023][11:59:51 367][    4][    0] CLOSE-SOCKET (127.0.0.1:19448, read 324 bytes, sent 178 bytes)
[0024][11:59:51 884][  517][    0] SOCKET open(127.0.0.1:19448)
[0025][11:59:51 885][    1][    0] CLOSE-SOCKET (127.0.0.1:19448, read 324 bytes, sent 178 bytes)
[0026][11:59:51 924][   39][    0] WSDualHttpBinding Closed
... [중간생략] ...

재미있는 점은, BasicHttpBinding과 WSHttpBinding은 한번의 호출에 대해 소켓이 OPEN/CLOSE 한쌍만 발생하지만 WSDualHttpBinding은 빈번하게 OPEN/CLOSE가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위에서는 나오지 않지만 쌍방향 통신을 위한 소켓 하나가 별도의 쓰레드에서 더 생성됩니다. 게다가 Send/Receive 데이터 횟수를 감안하면 더 많은 호출이 발생해서 성능적인 면에서 과히 좋지 않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Dual이라는 이름이 괜히 붙은 것이 아니죠! ^^)

굳이 WSDualHttpBinding의 쌍방향 통신이 필요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BasicHttpBinding 또는 WSHttpBinding을 선택하는 것이 성능적인 면에서 이득입니다. 엄밀히, 쌍방향 통신이 필요없는데도 일부러 WSDualHttpBinding을 쓰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WSDualHttpBinding의 동작 방식과 제니퍼의 소켓 모니터링 기능을 설명하는 차원에서 이번 글을 쓴 것입니다. ^^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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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2/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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