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DDK: 1. Visual Studio 2010 - Device Driver 제작- Hello World 예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4235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Visual Studio 2010 - Device Driver 제작- Hello World 예제

친숙한 Visual Studio 개발환경을 떠나지 않고 ^^ "Hello World" 예제를 만들어 볼까요?
저도 밑바닥부터는 "스스로" 알 수는 없으니, 방법을 찾아보았는데 다음의 글이 눈에 띄었습니다. ^^

How to Configure Visual Studio 2008 for Compiling Drivers
; https://www.codeproject.com/Articles/31865/How-to-Configure-Visual-Studio-2008-for-Compiling

정확한 해결 방법이 될 것 같죠? ^^




일단, 기본적인 단계는 위의 글을 따르긴 했는데, Visual Studio 2010이기 때문에 나름대로 변경된 것이 있습니다. (Visual Studio 2008이라면, 위의 글에 나온 순서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또한, x64 빌드를 기준으로 설정이 되었습니다.

1. Visual Studio 2010 설치

2. WDK 설치
; http://www.microsoft.com/downloads/details.aspx?displaylang=en&FamilyID=36a2630f-5d56-43b5-b996-7633f2ec14ff

3. "Win32 Project" 유형의 새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 Applicaiton type - Windows application
; Additional Options: Empty project

4. 솔루션의 "Configuration Manager"를 통해서 'x64' 플랫폼을 추가

vs2010_dd_sample_1.png

5. "Configuration Properties" / "General"
; Target Extension: .sys

vs2010_dd_sample_2.png

6. "Configuration Properties" / "VC++ Directories"에 DDK의 include, lib, bin 폴더를 추가
; Executable Directories: D:\WinDDK\7600.16385.1\bin;$(ExecutablePath)
; Include Directories: D:\WinDDK\7600.16385.1\inc\ddk;D:\WinDDK\7600.16385.1\inc\api;D:\WinDDK\7600.16385.1\inc\crt
; Library Directories: D:\WinDDK\7600.16385.1\lib\win7\amd64

vs2010_dd_sample_3.png

7. "Configuration Properties"에서 "Configuration" 설정을 "All Configurations"로 바꾼 후,
1. C/C++ - General - Debug Information Format = Program Database (/Zi)
2. C/C++ - Preprocessor - Preprocessor Definitions = _AMD64_
3. C/C++ - Code Generation - Enable C++ Exceptions = No
4. C/C++ - Code Generation - Basic Runtime Checks = Default
5. C/C++ - Code Generation - Buffer Security Check = No (/GS-)
6. C/C++ - Advanced - Calling Convention = __stdcall (/Gz)
7. C/C++ - Advanced - Compile As = Compile as C Code (/TC) [if you are going to use plain C]
8. Linker - General - Enable Incremental Linking = [빈 문자열]
9. Linker - Input - Additional Dependencies = ntoskrnl.lib;hal.lib (상속 받지 않음을 체크)
10. Linker - Input - Ignore All Default Libraries = Yes (/NODEFAULTLIB)
11. Linker - Manifest File - Generate Manifest = No
12. Linker - System - SubSystem = Native (/SUBSYSTEM:NATIVE)
13. Linker - System - Driver = Driver (/DRIVER)
14. Linker - Advanced - Entry Point = DriverEntry
15. Linker - Advanced - Base Address = 0x10000
16-1. Linker - Advanced - Randomized Base Address = [빈 문자열]
16-2. Linker - Advanced - Data Execution Prevention (DEP) = [빈 문자열]

vs2010_dd_sample_4.png

6. 예제 코드 작성으로 마무리

#include <ntddk.h>

VOID DriverUnload( PDRIVER_OBJECT pDriverObject )
{
    DbgPrint("Driver Unload\n" );
}

NTSTATUS DriverEntry(PDRIVER_OBJECT pDriverObject, PUNICODE_STRING pRegistryPath)
{
    DbgPrint("DriverEntry\n");

    pDriverObject->DriverUnload = DriverUnload;

    return STATUS_SUCCESS;
}

7. 빌드!




사실, 코딩을 Visual Studio 2010이라는 편집기를 이용하고 컴파일만 하는 것에 의미가 있을 뿐 "F5 디버깅"이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어차피 별도의 배포 스크립트는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설령 된다고 해도, Blue Screen이 자신의 개발 PC에서 뜨는 것이 유쾌하지는 않죠. ^^)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1/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1-10-06 12시45분
[홍반장] 자료 잘 보고 갑니다.
항상 퍼가기만 하는데요. 저도 이제는 퍼주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 해야겠네요
감사합니다.

[guest]
2015-05-06 11시32분
간단한 리눅스 커널 모듈 예제 및 빌드 방법
; http://kkamagui.tistory.com/882
정성태
2023-01-19 10시38분
Lord Of The Ring0 - Part 1 | Introduction
; https://idov31.github.io/2022/07/14/lord-of-the-ring0-p1.html

Lord Of The Ring0 - Part 2 | A tale of routines, IOCTLs and IRPs
; https://idov31.github.io/2022/08/04/lord-of-the-ring0-p2.html

Lord Of The Ring0 - Part 3 | Sailing to the land of the user (and debugging the ship)
; https://idov31.github.io/2022/10/30/lord-of-the-ring0-p3.html
정성태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
NoWriterDateCnt.TitleFile(s)
310정성태8/5/200629077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 PDB 파일에 따른 Debug 정보 - WinForm + Library 유형의 프로젝트파일 다운로드1
311정성태8/10/200628692    답변글 디버깅 기술: 5.2. PDB 파일에 따른 Debug 정보 - .NET 2.0 Web Application Project + Library 유형의 프로젝트
312정성태8/5/200631351    답변글 디버깅 기술: 5.3. PDB 파일에 따른 Debug 정보 - .NET 2.0 Web Site Model 유형의 프로젝트
313정성태8/12/200630490    답변글 디버깅 기술: 5.4. VS.NET 2005 디버그 모드에서의 PDB 파일 사용 차이 (1)
317정성태8/12/200627899    답변글 디버깅 기술: 5.5. VS.NET 2005 디버그 모드에서의 PDB 파일 사용 차이 (2)
318정성태8/12/200634324    답변글 디버깅 기술: 5.6. VS.NET 2005를 이용한 미니덤프 파일 분석 (1)
319정성태8/12/200629501    답변글 디버깅 기술: 5.7. VS.NET 2005를 이용한 미니덤프 파일 분석 (2) [1]
320정성태8/12/200633519    답변글 디버깅 기술: 5.8. WinDBG를 이용한 미니덤프 파일 분석 [1]
321정성태8/13/200638178    답변글 디버깅 기술: 5.9. Microsoft의 PDB 파일 관리
323정성태8/15/200639605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0. Symbol Server 생성 [4]
324정성태8/15/200636102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1. PDB 파일과 소스 코드
325정성태9/8/200628894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2. CCP를 이용한 Windows Source Code 수준의 디버깅
329정성태8/19/200627750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3. 소스 서버 구성 [1]
332정성태8/20/200629236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4. GAC 에 등록된 Assembly 디버그 [2]
341정성태9/16/200621595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5. [내용 예약]
342정성태9/16/200639219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6. ASP.NET 디버깅 환경 구성 [1]파일 다운로드1
306정성태2/13/200718652기타: 15. .NET 이 생산성이 높다는 증거(!)
304정성태7/21/200620777VS.NET IDE: 41. 하위 폴더의 모든 프로젝트의 출력물을 제거 (Clean)
305정성태7/21/200620474    답변글 VS.NET IDE: 41.1. 하위 폴더의 모든 프로젝트의 출력물을 제거 (Clean) [1]
303정성태7/20/200618429Team Foundation Server: 12. 사용자 계정 재생성에 따른 Version Control 영향
302정성태8/21/200620165Team Foundation Server: 11. TFS Team Build와 VC++ Project 설정
299정성태7/23/200620326개발 환경 구성: 5. VMWare - VM 생성 화면 캡쳐
300정성태7/15/200624905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5.1. VMWare 오류 유형 - The handle is invalid.
301정성태7/18/200619919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5.2. VMWare - 사용 후기.
298정성태7/14/200620117개발 환경 구성: 4. VMWare Server를 64bit 운영체제에 설치 시 주의 사항 [2]
296정성태7/10/200629454.NET Framework: 73. [ASP.NET] HTC(DHTML Control Behavior)를 WebResource.axd로 제공하는 방법 [3]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