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IE 9: 작업 표시줄의 웹 사이트 바로가기 사용자 정의 - JumpLists

어제 "IE 9 베타" 발표회에서 소개된 것 중에 반가운 기능이 있다면 바로, "웹 사이트"에 대한 바로가기를 "작업 표시줄"에도 등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례로, 아래는 차례로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를 등록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웹 사이트 저작자가 윈도우 7 작업 표시줄에 맞게 고해상도 favicon을 등록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ie9_taskbar_integration_1.png

재미있는 것은, 이렇게 등록된 아이콘을 오른쪽 버튼으로 눌렀을 때 나오는 메뉴를 웹 사이트 측에서 별도의 "링크"로 제공해 줄 수 있다는 점입니다.

ie9_taskbar_integration_2.png

오... 이거 신선합니다. ^^
그럼, 구현을 한번 해볼까요?
그 기능을 제공하는 페이스북을 방문해 보면 답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아하... "소스 보기"로 하니 다음과 같은 메타 태그들이 눈에 들어옵니다.

ie9_taskbar_integration_3.png

형식이 매우 간단하지요.

<meta name="msapplication-task" content="name=[링크 이름];action-uri=[URL];icon-uri=[아이콘 경로]"/>

즉, 위와 같은 형식으로 메타 태그를 웹 페이지에 넣어주면, 그 웹 페이지를 보고 있는 사용자가 작업 표시줄에 등록할 때 바로 그 메타 태그를 인식하고 "작업" 링크에 넣어주는 것입니다.

어디... 제 웹 사이트에 한번 적용해 보았습니다. ^^

ie9_taskbar_integration_4.png

우와 ~~~ 멋지군요. (과연, 저 링크로 인해 질문이 더 많아질 것인지? 아마 더 줄어들지 않을까요? ^^)

더욱 재미있는 것은, 마치 응용 프로그램 처럼 "관심"이 필요할 때 다음과 같이 작업 표시줄 아이콘에 "효과"를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스크립트로 가능하다고 하는데 방법은 아직 찾을 수가 없군요. ^^

ie9_taskbar_integration_6.bmp




한 가지 더, favicon에 사용된 색상에 맞게 "뒤로 가기" / "앞으로 가기"의 색상도 그에 맞게 변하는 세심함이 돋보입니다.

ie9_taskbar_integration_5.png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8/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0-09-17 01시33분
[짜두] 링크 이름들이 대략 안습인대욧~ㅋㅋㅋㅋ
[guest]
2010-09-17 01시51분
^^ 쩜 그렇죠.
kevin25
2010-09-17 01시57분
작업 표시줄의 아이콘에 "알림" 효과를 넣는 것은, 찾아보니까 다음의 URL에 설명이 되어 있군요.

Pinned Sites: Windows 7 Desktop Integration with Internet Explorer 9
; (broken) http://msdn.microsoft.com/library/gg131029.aspx
; (첨부 파일) Pinned Sites_ Windows 7 Desktop Integration with Internet Explorer 9 by Patrice Neff - Memonic.zip

제가 설명한 모든 내용들이 위에 더욱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

그리고 개발자들을 위한 다음의 문서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Internet Explorer 9 Beta Guide for Developers
Beta: September 15, 2010
; https://docs.microsoft.com/en-us/previous-versions/ff468705(v=msdn.10)
kevin25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3정성태8/6/201823309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22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992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15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64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78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90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378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4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7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21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28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76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56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6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67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04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5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5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64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7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4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3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1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08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80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