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97. .NET 코드 - 단일 Process 실행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839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코드 - 단일 Process 실행

Pomodoro Timer를 만드는데, 역시 이 기능도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C#] 단일 Process 실행
; http://www.jumptovb.net/entry/C-%EB%8B%A8%EC%9D%BC-Process-%EC%8B%A4%ED%96%89

위에서 보는 것처럼, VB.NET은 프로젝트 설정 창에서 "단일 인스턴스 응용 프로그램 작성"이라는 옵션을 자동으로 제공해 줍니다. 그리고, 설명과 함께 제공되는 링크가 하나 있는데요.

How to make sure that there is one instance of the application is running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391339/how-to-make-sure-that-there-is-one-instance-of-the-application-is-running

위의 질문/답변에서 제시되는 해결책은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Named Mutex"를 이용한 방법과 다른 하나는 "현재 실행 중인 응용 프로그램 검색"을 통한 방법입니다.




사실 대개의 경우, "두 번째" 프로그램을 실행했을 때 정말 중복 실행이 되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UX적인 측면을 고려해 보면 사용자에게 이전에 실행해 둔 프로그램이 팝업되어 보여지는 기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런 방식으로 구현하려면 "현재 실행 중인 응용 프로그램 검색"은 기능이 다소 모자랍니다. "Named Mutex"를 쓰는 것이 더 간단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Named)EventWaitHandle 타입을 이용해서 아래와 같이 구현해 보았습니다.

namespace PomodoroTimer
{
    static class Program
    {
        public static EventWaitHandle s_ewh;
        static bool bRun = true;
        [STAThread]
        static void Main()
        {
            try
            {
                s_ewh = EventWaitHandle.OpenExisting("OneInstance.ThisProgram");
                if (s_ewh != null)
                {
                    s_ewh.Set();
                    return;
                }
            }
            catch
            {
            }

            if (s_ewh == null)
            {
                s_ewh = new EventWaitHandle(false, EventResetMode.AutoReset, "OneInstance.ThisProgram");
            }

            Thread thread = new Thread(WaitInstanceEvent);
            thread.IsBackground = true;
            thread.Start();

            Application.EnableVisualStyles();
            Application.SetCompatibleTextRenderingDefault(false);
            Application.Run(new MainForm());

            bRun = false;
            s_ewh.Set();
        }

        static void WaitInstanceEvent(object state)
        {
            while (bRun)
            {
                s_ewh.WaitOne();

                // 윈도우 복원                
            }
        }
    }
}

첨부한 예제 코드는 위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구현된 프로젝트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6/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0정성태10/2/201822044.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0335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2471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3845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0021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846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883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640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863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603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682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145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366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283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212.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350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589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764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071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016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2982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268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612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484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532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8491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