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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 개체 관련: 13. 비동기 Drag & Drop 구현 : IAsyncOperation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292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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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Drag & Drop을 구현하면 동기방식으로 구현을 하게 되지요. 반면에, 탐색기를 살펴보게 되면 비동기로 파일 이동/복사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관련 토픽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msdn.microsoft.com/library/default.asp?url=/library/en-us/shellcc/platform/shell/programmersguide/shell_basics/shell_basics_programming/transferring/datascenarios.asp

예제 코드만 없을 뿐... 위의 문서대로 하시면 어렵지 않게 구현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스레드 사용으로 인해 COM 개체와 연관되는 경우라면 마샬링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따르게 되는군요.

암튼.... 순서는 이렇습니다.

Source 측에서 먼저 시작.

1. 구현하신 IDataObject 인터페이스 클래스에 IAsyncOperation을 상속받으세요.
2. 물론, IDataObject의 QueryInterface에서 IAsyncOperation에 대한 처리도
추가하시고.
3. DoDragDrop 하기 전에, IDataObject 인스턴스의 SetAsyncMode(TRUE);를
호출.
4. SetAsyncMode는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구현.
    virtual HRESULT STDMETHODCALLTYPE SetAsyncMode(
        /* [in] */ BOOL fDoOpAsync)
 {
  m_bAsyncInOperation = FALSE;
  m_bAsyncMode = fDoOpAsync;
  return S_OK;
 }
5. DoDragDrop 호출.

이젠 제어권이 Drop 쪽으로 넘어갑니다.

6. DragEnter에서 pDataObject 인자를 보관.
7. OnDrop에서
 CComQIPtr<IAsyncOperation> pAsync = m_pDataObject;
 if ( pAsync != NULL )
 {
  BOOL bAsync = FALSE;
  pAsync->GetAsyncMode( &bAsync );

  if ( bAsync == TRUE )
  {
   pAsync->StartOperation( NULL ); // 이 부분에서 순간 긴장. 인자형식이
IBindCtx인데, 다행히 아직 미구현. 무조건 NULL
   ThreadStart(); // 스레드 시작.
   return TRUE;
  }
 }

비동기 지원함을 알게 된 Drop 쪽에서 스레드 시작하고 바로 리턴.

다시 제어권이 Source 쪽으로 넘어갑니다. 즉, DoDragDrop을 호출했던 바로 다음
라인으로 가겠죠.
동기 처리인 경우, DoDragDrop 호출 후 IDataObject와 IDragSource를 바로
Release 할 텐데.
비동기인 경우에는 그래선 안되죠.

8. 인터페이스 해제 보류
       BOOL bDoing;
       pDragObj->InOperation( &bDoing );
       if ( bDoing == TRUE )
       {
       } else {
        pDragSrc->Release();
        pDragObj->Release();
       }

위와 같은 형식으로 처리를 하고 리턴해야 합니다.
그럼, 언제 IDataObject와 IDragSouce를 해제해 주느냐?
다시 순서를 ThreadStart 쪽으로 옮겨 보겠습니다.

9. 스레드에서.
void Threadstart()
{
   ; 데이터 추출 호출 측에서 pDragSrc와 pDataObj에 대해서 아직 Release를
안했으므로,
   ; 여전히 DragEnter에서 받아들였던 IDataObject 인스턴스는 유효하게
됩니다.
   // 데이터 추출

   ; 마지막에 반드시 호출
    pAsync->EndOperation( S_OK, NULL, 0 );
}


다시... 호출 측의 IDataObject로 가서. IAsyncOperation::EndOperation이
호출되어져서.
10. EndOperation에서 IDataSource와 IDataObject를 Release해 줍니다.

비동기 처리가 항상 그렇듯이... 실제 구현하면서 처리해야 할 것들이 아마 제법
늘어날 것입니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5/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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