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COM 개체 관련: 13. 비동기 Drag & Drop 구현 : IAsyncOperation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303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보통 Drag & Drop을 구현하면 동기방식으로 구현을 하게 되지요. 반면에, 탐색기를 살펴보게 되면 비동기로 파일 이동/복사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관련 토픽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msdn.microsoft.com/library/default.asp?url=/library/en-us/shellcc/platform/shell/programmersguide/shell_basics/shell_basics_programming/transferring/datascenarios.asp

예제 코드만 없을 뿐... 위의 문서대로 하시면 어렵지 않게 구현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스레드 사용으로 인해 COM 개체와 연관되는 경우라면 마샬링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따르게 되는군요.

암튼.... 순서는 이렇습니다.

Source 측에서 먼저 시작.

1. 구현하신 IDataObject 인터페이스 클래스에 IAsyncOperation을 상속받으세요.
2. 물론, IDataObject의 QueryInterface에서 IAsyncOperation에 대한 처리도
추가하시고.
3. DoDragDrop 하기 전에, IDataObject 인스턴스의 SetAsyncMode(TRUE);를
호출.
4. SetAsyncMode는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구현.
    virtual HRESULT STDMETHODCALLTYPE SetAsyncMode(
        /* [in] */ BOOL fDoOpAsync)
 {
  m_bAsyncInOperation = FALSE;
  m_bAsyncMode = fDoOpAsync;
  return S_OK;
 }
5. DoDragDrop 호출.

이젠 제어권이 Drop 쪽으로 넘어갑니다.

6. DragEnter에서 pDataObject 인자를 보관.
7. OnDrop에서
 CComQIPtr<IAsyncOperation> pAsync = m_pDataObject;
 if ( pAsync != NULL )
 {
  BOOL bAsync = FALSE;
  pAsync->GetAsyncMode( &bAsync );

  if ( bAsync == TRUE )
  {
   pAsync->StartOperation( NULL ); // 이 부분에서 순간 긴장. 인자형식이
IBindCtx인데, 다행히 아직 미구현. 무조건 NULL
   ThreadStart(); // 스레드 시작.
   return TRUE;
  }
 }

비동기 지원함을 알게 된 Drop 쪽에서 스레드 시작하고 바로 리턴.

다시 제어권이 Source 쪽으로 넘어갑니다. 즉, DoDragDrop을 호출했던 바로 다음
라인으로 가겠죠.
동기 처리인 경우, DoDragDrop 호출 후 IDataObject와 IDragSource를 바로
Release 할 텐데.
비동기인 경우에는 그래선 안되죠.

8. 인터페이스 해제 보류
       BOOL bDoing;
       pDragObj->InOperation( &bDoing );
       if ( bDoing == TRUE )
       {
       } else {
        pDragSrc->Release();
        pDragObj->Release();
       }

위와 같은 형식으로 처리를 하고 리턴해야 합니다.
그럼, 언제 IDataObject와 IDragSouce를 해제해 주느냐?
다시 순서를 ThreadStart 쪽으로 옮겨 보겠습니다.

9. 스레드에서.
void Threadstart()
{
   ; 데이터 추출 호출 측에서 pDragSrc와 pDataObj에 대해서 아직 Release를
안했으므로,
   ; 여전히 DragEnter에서 받아들였던 IDataObject 인스턴스는 유효하게
됩니다.
   // 데이터 추출

   ; 마지막에 반드시 호출
    pAsync->EndOperation( S_OK, NULL, 0 );
}


다시... 호출 측의 IDataObject로 가서. IAsyncOperation::EndOperation이
호출되어져서.
10. EndOperation에서 IDataSource와 IDataObject를 Release해 줍니다.

비동기 처리가 항상 그렇듯이... 실제 구현하면서 처리해야 할 것들이 아마 제법
늘어날 것입니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5/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549정성태3/4/202116863오류 유형: 700. VsixPublisher를 이용한 등록 시 다양한 오류 유형 해결책
12548정성태3/4/202118072개발 환경 구성: 546.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nuget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47정성태3/3/202118551오류 유형: 699.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12546정성태3/3/202118614개발 환경 구성: 545.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빌드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Encrypted secrets
12545정성태3/2/202121429.NET Framework: 1026. 닷넷 5에 추가된 POH (Pinned Object Heap) [10]
12544정성태2/26/202121683.NET Framework: 1025. C# - Control의 Invalidate, Update, Refresh 차이점 [2]
12543정성태2/26/202119390VS.NET IDE: 158. C# - 디자인 타임(design-time)과 런타임(runtime)의 코드 실행 구분
12542정성태2/20/202121034개발 환경 구성: 544. github repo의 Release 활성화 및 Actions를 이용한 자동화 방법 [1]
12541정성태2/18/202118583개발 환경 구성: 543. 애저듣보잡 - Github Workflow/Actions 소개
12540정성태2/17/202120046.NET Framework: 1024. C# - Win32 API에 대한 P/Invoke를 대신하는 Microsoft.Windows.CsWin32 패키지
12539정성태2/16/202119801Windows: 189. WM_TIMER의 동작 방식 개요파일 다운로드1
12538정성태2/15/202120380.NET Framework: 1023. C# - GC 힙이 아닌 Native 힙에 인스턴스 생성 - 0SuperComicLib.LowLevel 라이브러리 소개 [2]
12537정성태2/11/202120334.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2]
12536정성태2/9/202119487개발 환경 구성: 542. BDP(Bandwidth-delay product)와 TCP Receive Window
12535정성태2/9/202118559개발 환경 구성: 541. Wireshark로 확인하는 LSO(Large Send Offload), RSC(Receive Segment Coalescing) 옵션
12534정성태2/8/202119290개발 환경 구성: 540.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closesocket 동작 [1]파일 다운로드1
12533정성태2/8/202117794개발 환경 구성: 539.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shutdown 동작파일 다운로드1
12532정성태2/6/202119615개발 환경 구성: 538.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ReceiveBufferSize(SO_RCVBUF), SendBufferSize(SO_SNDBUF) [3]
12531정성태2/5/202118109개발 환경 구성: 537.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PSH flag와 Nagle 알고리듬파일 다운로드1
12530정성태2/4/202121537개발 환경 구성: 536.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Receive Window
12529정성태2/4/202120073개발 환경 구성: 535.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IN RTO [1]
12528정성태2/1/202119794개발 환경 구성: 534.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SS(Maximum Segment Size) - 윈도우 환경
12527정성태2/1/202119752개발 환경 구성: 533.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SS(Maximum Segment Size) - 리눅스 환경파일 다운로드1
12526정성태2/1/202116493개발 환경 구성: 532. Azure Devops의 파이프라인 빌드 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Secure file
12525정성태2/1/202115363개발 환경 구성: 531. Azure Devops - 파이프라인 실행 시 빌드 이벤트를 생략하는 방법
12524정성태1/31/202115880개발 환경 구성: 530. 기존 github 프로젝트를 Azure Devops의 빌드 Pipeline에 연결하는 방법 [1]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