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stem.Drawing.Color 구조체 직렬화 방법
얼마 전, Color 구조체를 포함한 특정 클래스의 값들이 당연히 직렬화 될 거라고 믿고 진행하는 도중 뜻하지 않게 만났던 문제였습니다. 해당 직렬화를 담당했던 래퍼 메서드가 제가 만든 것이어서, 처음에는 래퍼 메서드에 오류가 있다는 식으로 보고가 들어온 것입니다.
그럴 수밖에 없었던 것이, 아래의 정의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Color는 표면상으로 볼때, 직렬화에 전혀 문제가 없어보이기 때문입니다.
[SerializableAttribute]
[TypeConverterAttribute(typeof(ColorConverter))]
public struct Color
검색을 해보니, 일단은 직렬화가 안되는 것이 당연했습니다.
Topic: XmlSerializer does not serialize Color
; http://www.forum.miraplacid.com/topic.pl?topic_id=183
Color의 RGB 정의가 각각 다음과 같이 read-only 속성이었기 때문입니다.
public byte R { get; }
public byte G { get; }
public byte B { get; }
오호... 왜? 읽기 전용 속성으로 된 것일까요? 잠시 고민해 보았지만, 그렇게 만든 의도에 대해서는 전혀 이해가 되질 않았습니다. 뭐, 아무렴 어떻습니까! 지금 중요한 것은 해당 속성들이 Read-only라는 것이니. 그렇다면, Color 속성에 대해서는 별도 속성 또는 문자열 등의 방법을 통해서 직렬화해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혹시나 싶어서, 이를 위한 좀 더 매끄러운 해결책이 없을까 싶어 좀 더 검색을 해보았는데, 그나마 가장 적절한 해법을 제시해 주는 다음의 토픽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System.Drawing.Color serialization
; http://devintelligence.com/blogs/netadventures/archive/2005/11/28/1124.aspx
간단하니, 아래에 코드를 실어봅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Drawing;
using System.Xml.Serialization;
[Serializable]
public class Person
{
private Color _HairColor = Color.Empty;
public Person()
{
}
[XmlIgnoreAttribute()]
public Color HairColor
{
get
{
return _HairColor;
}
set
{
_HairColor = value;
}
}
[XmlElement("HairColor")]
public string HairColorHtml
{
get { return ColorTranslator.ToHtml(_HairColor); }
set { _HairColor = ColorTranslator.FromHtml( value ); }
}
}
썩 마음에 들진 않지만, 그런대로 해결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런데, 다시 한번 궁금해집니다. 왜 R,G,B 속성을 Read-only로만 해두었을까요?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