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 80. Unity Application Block 소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184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점점 더 신 기술들이 가속화되어 나오고 있고,,, 나오는 기술들도 통합되거나 또는 특화되어 분리되어 나오면서 그것들 스스로도 새로운 용어를 달고 나오고 있습니다. 개인 한 사람이 시간을 내어 그런 모든 기술들을 습득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은 모두가 공감하고 있겠지요.

그렇다고, 그것만을 탓하면서 뒤쳐질 수도 없는 노릇. 이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있을 것입니다. 일례로,,, 스터디 모임같은! 즉, 모임에 참가하고 있는 사람들이 특정 분야에 대해서 공부를 해와서 다 같이 공유하는 방법은 전형적인 공부 사례입니다.

그러나... ^^; 저처럼 "개인 시간(공휴일, 또는 퇴근 시간 이후.)"에 움직이기 싫어하는 사람들은 그런 모음에 참여하려고 마음내기가 참 힘들지요. 게다가, 어찌 보면, 모임에 참여하기 위해 오고 가는 시간같은 부가적인 요인을 따져보면,,, 꽤 훌륭하게 준비된 스터디가 아니고서는 그 효율이 의문인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일례로,,, Microsoft TechEd 행사에 다녀오기 위해서는 꼬박 1주일을 소요하지만, 정작 그 행사에 참여해서 듣는 세션들을 나중에 웹강의로 듣는 데에는 하루도 안 걸립니다. 비록 질문 답변 시간이 있기는 하지만, 정해진 세션 시간내에 질문 답변에 대한 내용/질을 따져보면 이것 역시 나중에 메일 한통 보내고 답변 받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은 효율입니다.)

그래도... 세미나 또는 스터디 같은 것을 참여하지 않으면, 마음 한편으로는 긴장이 됩니다.

그나마... 최근 들어서는 그런 압박감이 많이 줄었습니다. 왜냐하면... 블로그가 그 좋은 대안이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단적인 예로, 저는 "Unity Application Block"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해 왔습니다. 그저 토픽 정도 조금씩 읽어왔을 뿐.

당사자가 원하든 원치 않든... 저의 이런 "가상의 블로그 스터디 모임"에는 다음과 같은 글도 들어옵니다. ^^

개발 프레임워크 만들기 대장정 07- Hello 프로그램 with UAB
개발 프레임워크 만들기 대장정 06- Unity 컨테이너 구조
개발 프레임워크 만들기 대장정 05- Unity 컨테이너 소개
개발 프레임워크 만들기 대장정 04- 인터페이스 vs 클래스 (2)
개발 프레임워크 만들기 대장정 03- 인터페이스, 상속, 가상 메서드
개발 프레임워크 만들기 대장정 02- 재사용성 vs. 확장성
개발 프레임워크 만들기 대장정 01 - 개발 프레임워크란

이를 통해서, 달봉이님의 "개발 프레임워크 만들기" 및 "Unity Application Block"을 좀 더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단순히 블로그 글만으로는 해당 블로거가 겪은 시행착오까지 100% 전달 받을 수는 없지요.)

어쨌든. ^^

참고로... 요즘 저도 위와 같은 글에서 다루는 영역에서 나름대로 시행착오를 겪고 있습니다. DI(Dependency Injection) 개념에 대해서 다소 낯선 분들도 계시겠지만, 조금이라도 Microsoft의 몇몇 Application Building Block을 다뤄 보신 분들이라면 알게 모르게 이미 익히고 있는 개념입니다. 예를 들어, CAB(Composite UI Application Block), WSCF 및 Unity Application Block까지.

단지... 저는 요즘 그와 같은 Framework을 직접 사용하지 않고, 해당 기능들에서 제공되는 훌륭한 개념들을 나름대로의 방법으로 쉽게 구현하고 있는 중입니다. 솔직히, 일부 프레임워크는 개발자들의 교육시간이 너무 길고, 또한 교육 이후에도 그런 개념들에 대한 미숙한 적용으로 인해 다시 한번 곤란을 겪기도 합니다.

비록 아직은 초기 설계에 불과하지만 저 스스로(^^;) 나름 만족하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가 진행될수록 뼈와 살이 붙으면서 어떠한 시행착오가 나올지도 모르고, 이렇게 적용된 예를 나중에 일반화시켜야 하는 숙제가 남아 있지만, 적어도 이번 프로젝트만큼은 훌륭하게 적용되는 데는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

나중에 이걸로 세미나라도 해볼까나...! (세미나하면 오실 거라고요? 어허... 이 글의 서두에서 이야기한 내용을 벌써 잊으셨군요!)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08-06-19 05시13분
워호~ 설치만 해놓고 어떻게 손을 대야할지 고민만하고 있었는데... 이런 좋은 자료를 알려주시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
big79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675정성태3/7/20079484Debug : 9. 실행 시 IL 코드 교체 프로파일러
674정성태3/7/200710012.NET 3.5 : 6. Orcas 3월 CTP 에 포함된 LINQ to Entities 예제 문제 수정
673정성태3/7/200710189VS.NET IDE : 22. XML 편집시 XSD 를 이용한 인텔리센스 제공
672정성태3/7/200710313개발 환경 구성: 84. Vista에서 ClickOnce 배포 환경 설정
671정성태3/6/200710324개발 환경 구성: 83. 지문 인식기 관련 프로그래밍
670정성태3/6/20079754개발 환경 구성: 82. Virtual PC 2007의 Vista에 대한 사운드 지원
669정성태3/6/20079819VS.NET IDE : 21. Orcas - 프로젝트 속성창 버그
668정성태3/6/20079724개발 환경 구성: 81. 소프트웨어적으로 Raid 0, 1, 5 구성하는 방법
667정성태3/6/20079639TFS : 86. Orcas에서 변화된 TFS Workspace 관리 방식 3가지
666정성태3/2/20079710VS.NET IDE : 20. Orcas - 스크립트 디버깅 기능 향상
665정성태3/1/200710173.NET 3.5 : 5. 새롭게 추가된 네트워킹 기능
664정성태3/1/20079905VS.NET IDE : 19. Visual Studio Code Metrics
663정성태3/1/200710053VS.NET IDE : 18. Orcas에 포함된 새로운 웹 폼 디자이너
662정성태3/1/200710863Office : 1. Visio 로 UI 프로토타입 설계
661정성태3/1/20079932TFS : 85. Visual Studio Team System Guidance
660정성태2/27/20079484.NET : 54. EntLib 3.0 의 새로운 AppBlock - Policy Injection
659정성태2/25/200710557개발 환경 구성: 80. 새로운 버전의 FxCop 을 빌드 과정에 포함
658정성태2/25/200710414TFS : 84. FxCop 사용자 정의 룰을 위한 단위 테스트 설정
657정성태2/23/200710485Vista : 39. 2초 내에 Resume이 되도록 환경 설정
656정성태2/21/200710621Vista : 38. 개발자를 위한 UAC 관련 문서
655정성태2/21/200710320개발 환경 구성: 79. MSSQL Reporting Service 구성
654정성태2/21/20079729.NET 3.0 : 14. System.IdentityModel.Selectors.CardSpaceSelector 클래스 소개
653정성태2/21/20079809TFS : 83. 팀 빌드 과정에 ClickOnce 빌드 포함
652정성태2/19/200710564개발 환경 구성: 78. FastCGI를 이용하여 Ruby on Rails 를 IIS 에서 구동
651정성태2/18/200710217Vista : 37. x64 - 바이오스 업데이트
650정성태2/17/200710047TFS : 82. ASP.NET - Team Build 후에 파일 복사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