굉장히 특이한 경우에 생기는 문제라 어떻게 해결해야 할 지 감을 잡지 못하고 있어서 고민하던 중에 여쭈어 보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WPF + .NET 3.5sp1 기반으로 제작되는 어플리케이션이고, 상시 구동되고 있어야 하는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헌데 특정한 상황에서 유저나 시스템 스크립트가 GPU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구동중인 어플리케이션의 UI 렌더러가 동작을 멈추고 사용자 이벤트에 반응을 하지 않는 상황이 생기고 있습니다. DX 런타임을 디버깅용 모듈로 교체하고 로그를 찾아보니 GPU가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하는 과정에서 Device Restart를 할 때 UI렌더러가 정상적으로 CreateDevice()를 Fail한 다음, 일정한 시간 (Timeout Detection and Recovery, TDR) 이후에도 다시 CreateDevice를 하지 못하고 무한정 시도하면서 생기는 문제로 보입니다. (.net 4 타겟의 경우 TDR이후 정상적으로 디바이스를 enumeration한 다음 다시 복구합니다)
문제는,
1. 강제로 SW 렌더링으로 지정해도 Device Restart 시에 이 설정을 무시하고 WPF UI렌더러가 create device를 시도하기 때문에 SW렌더링으로 해결할 수 없음
2. .NET 3.5에서만 발생하는 문제
라는 점인데, 특히 2번의 경우 동일한 환경에서 .net 4 / .net 4.5기반으로 타겟만 변경하고 재빌드한 어플리케이션은 정상 구동되고 있습니다. 배포 요구사항때문에 Framework 타겟을 변경할 수는 없는 상태라서 어떤 방식으로든 돌아갈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면 좋겠다는 심정인데, 해결책이 없을지요?
현재 문제가 생기는 환경은 주로 NVIDIA 기반의 그래픽 카드로, 296.10 (최신 릴리즈 드라이버)에서 301.24Beta (Non-WHQL)로 업그레이드하는 경우에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1/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