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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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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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잘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
 
이해가 잘 되었거든요.
 
재미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제가 지금까지 해오던 것과는 상당히 다르군요. 시뮬레이션 분야는 매력적이지만, 제가 일하고 있는 분야는 기업용 솔루션 개발이거든요.
 
암튼. ^^ 질문에 대한 답을 드리겠습니다.
 
 

여기서 질문

ⅰ. 제가 설명해 드린 위와 같은 일련의 과정이 프로그래밍을 통해 구현 가능한지요..

    가능하다면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선택일지..

   

 
C/C++ 언어가 가장 적합할거라 봅니다. 왜냐면, 그 구슬에 대한 시뮬레이션이 이루어져야 하고 그 작업은 상당한 반복 구문을 요하기 때문에 빠른 속도를 요하는 언어가 선택되어져야 합니다. VB는 쉽지만, 루프문을 돌 때는 너무 늦고, Java 또한 Byte Code가 컴파일되어져야 하므로 UI 렌더링에 있어서 속도가 많이 느리지요.
 
 
 

ⅱ. 3차원 좌표를 가지는 구를 그릴 수 있는지요

   그래프 함수를 이용해 원까지는 그려봤습니다만.. 구는 도저히.. ㅠㅠ

 

 
당연히 그릴 수 있습니다. ^^ 김대웅님이 사용하신 것은 단순히 Win32 API에서 제공하는 Ellipse 함수를 이용하셨을 텐데요. 3차원으로 하기 위해서는 3차원 알고리즘을 사용해야 합니다. 3차원 구를 이용하는 알고리즘은 웬만한 서적으로 통해서 알 수 있지만, 그걸 권해드릴 수는 없고요. DirectX에서 제공해주는 Direct3D 기능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사실 저도 Direct3D는 해본 적이 없지만, 일단 3D에 대한 기본 기능을 제공해 주니 현재로서는 가장 현실적이지 않을까 합니다. 단지, Component Object Model에 따른 ActiveX 개체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배우기는 다소 시간이 걸립니다.
 


ⅲ. 1개의 레이어에는 총 n×m개의 구슬이 그려집니다.

   그렇다면 그려진 구슬의 위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요

   나중에 저장된 위치 데이터를 이용해서 분석을 해야만 합니다.

 

데이터 저장에 따른 것은 당연히 가능하지요. 물론 그에 대한 자료를 저장할 수 있는 내부적인 데이터 구조는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시뮬레이션 하기 위해 꼭 필요한 부분이니, ... 현실에 맞게 잘 정의를 하면 되겠지요.
 
 
 
 
시뮬레이션이니 반드시 C++에서 제공되는 "객체지향"을 바탕으로 프로그래밍을 해나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한 C에서의 구조적 프로그래밍적인 사고 방식으로는 나중에 소스가 꼬여서 더 어려워질수도 있을 것이고요.
 
 
죄송하지만. ^^ 저는 시간을 낼 수 없습니다. 저랑은 너무 동떨어진 분야이고, 직장을 다니는 저로서는 집에서까지 일해야 하는 상황에서 DirectX까지 공부해야 하는 부담이 좀 있습니다.
 
그리고... 제 생각에는 현재 김대웅님의 프로그래밍 지식으로는 위의 작업이 좀 힘들지 않을 까 싶습니다. 그래서 저에게 부탁을 하신 것이지만, 저로서도 어쩔 수가 없군요. 개인적으로 시간이 난다면, 만들어 볼만한 "재미있는" 소재이긴 하지만, 저는 이미 학창 시절에서 벗어난 직장인이기 때문에 좀 어렵습니다.
 
그럼... 궁금한 것이 있으면 또 물어보세요. ^^


From: 김대웅 [mailto:ineverdog@empal.com]
Sent: Sunday, February 29, 2004 11:14 PM
To: Seong-TaeJeong
Subject: 다시 보냅니다.. ㅠ_ㅜ; 그림이 깨지네요..

동봉하는 그림이 html 문서 안에 들어가는 그림이구요..

먼저 보낸 문서에서 안나오는 그림 아예 삭제하고 다시 설명하였습니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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