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비동기 소켓사용후 해당 스레드가 남아있을때 처리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0234
글쓴 사람
유영태 (ytreyt at naver.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서버는 블럭없이 대기하는 부분,블럭없이 자료수신하는 부분으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제 구상.
1. loopAccept메서드가 i/o 블럭없이 처리됨.
2. client 접속이 들어오면 TaskCompletionSource의 onComplete 메서드가 동작됩니다.
   여기서 접속된 클라이언트를 저장하고, 메시지를 받는 LoopReceive 메서드를 실행합니다.
3. 역시나 LoopReceive메서드 블럭없이 동작하기에 바로 다음 loopAccept 메서드가 반복됩니다.

4. LoopReceive는 클라이언트에서 자료를 보냈을때 완료되고 다음 loopReceive를 반복합니다.

문제점
.1 클라이언트를 5~6개 이상실행하였다가 종료하면 ,메인스레드이외에 작업스레드가 여러개 생기는데 어디서 잘못된건지 모르겠습니다.
.2 loopReceive 메서드에서 beginReceive로 기다리는 동작을 실행하는데. 클라이언트에서 소켓을 종료하게 되면 해당 메서드는 사라지지 않는건지 궁금합니다.

      public async Task<bool> Start()
        {
            if (!CheckSocketStart())
            {
                return false;
            }
            LocalSocket = GetTcpSocket();
            LocalSocket.Bind(LocalSocketIpEndPoint);
            LocalSocket.Listen(5);

            ActSysMessage?.Invoke("서버시작");
            LoopAccept();
            return true;
        }

        /// <summary>
        /// 클라이언트의 접속을 기다리고 접속이 처리되면 반복적으로 처리
        /// </summary>
        /// <returns></returns>
        private void LoopAccept()
        {
            var awaiter = AcceptTaskCompletionSource(LocalSocket).GetAwaiter();
            awaiter.OnCompleted(() => {
                var client = awaiter.GetResult();
                _sockets.Add(client);
                LoopReceive(client);
                LoopAccept();
            });
        }


        /// <summary>
        /// Socket의 beginAccept가 완료되면 endAccept로 완료처리를 하고 client를
        /// TaskCompletionSource를 통해서 전달함 block을 사용하지 않는게 목표.
        /// </summary>
        /// <param name="socket"></param>
        /// <returns></returns>
        public Task<Socket> AcceptTaskCompletionSource (Socket socket)
        {
            var tcs = new TaskCompletionSource<Socket>(socket);
            socket.BeginAccept(a => {
                try
                {
                    var retsocket= a.AsyncState as Socket;
                    var client = retsocket.EndAccept(a);
                    tcs.SetResult(client);
                }
                catch (Exception e)
                {
                    tcs.SetException(e);
                }

            }, socket);
            return tcs.Task;
        }
        ///반복적으로 데이터를 받는 부분.
        private void LoopReceive( Socket socket)
        {
            if (socket == null || !socket.Connected)
            {
                return;
            }
            var awaiter = ReceiveTaskCompletionSource(socket).GetAwaiter();
            awaiter.OnCompleted(() => {
                var ret = awaiter.GetResult();
                if (ret ==null || ret.Length == 0)
                {
                    return;
                }
                string recv = Encoding.UTF8.GetString(ret);
                ActReceiveMessage?.Invoke(recv);
                LoopReceive(socket);
            });
        }


        /// <summary>
        /// beginReceive가 완료되면 endReceive로 완료처리를 한후에 TaskCompletionSource를 통해서
        /// 받은 데이터를 전송함.
        /// </summary>
        /// <param name="socket"></param>
        /// <returns></returns>
        public Task<Byte[]> ReceiveTaskCompletionSource (Socket socket)
        {

            if (socket == null || !socket.Connected)
            {
                return null;
            }
            var tcs = new TaskCompletionSource<Byte[]>(socket);
            var buffer = new byte[1024];
   
            socket.BeginReceive(buffer, 0, 1024, SocketFlags.None, ar => {
                try
                {
                    var ret = ar.AsyncState as Socket;
                    int retcnt = ret.EndReceive(ar);
                    var retbuffer = new byte[retcnt];
                    Buffer.BlockCopy(buffer, 0, retbuffer, 0, retcnt);
                    tcs.SetResult(retbuffer);
                }
                catch (Exception er)
                {
                    tcs.SetException(er);
                }
            }, socket);
   
            return tcs.Task;
        }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4/2018]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8-08-14 06시36분
1. 작업자 스레드라는 것이 스레드 풀의 스레드를 의미하는 건가요? 풀 관리는 알아서 되는 것이므로 클라이이언트가 종료되는 것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2. 메서드가 사라진다는 의미가 스레드 풀의 스레드가 사라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건가요? 풀의 스레드는 풀 관리자가 알아서 하는 것입니다. 클라이언트 측 소켓의 종료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정성태
2018-08-14 06시50분
[유영태] 작업자 스레드라는 것은 visual studio에서 디버깅모드에 들어갔을때 표시되는 스레드를 지칭한겁니다.
그렇다면 해당 visual studio에서 보여주는 스레드가 풀에서 관리되는 것인가요?
beginreceive 메서드가 비동기로 실행되고 있는 상태에서 client측에서 데이터를 전송하지 않으면 전송될때까지 기다리는 메서드가 생성되는게 아닌가요? 단지 블럭상태만 아니고요. 그런데 클라이언트가 종료됬음으로 데이터를 전송하지 않아서 무제한 적으로 기다리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나요?
[guest]
2018-08-14 06시59분
Visual Studio에서 보여주는 스레드는 스레드 풀의 것이 아니고, 프로세스에 있는 모든 스레드를 보여줍니다. 따라서 작업자 스레드라고 해도 이런 경우에는 풀의 스레드입니다. (유영태 님이 생성하고 관리하는 스레드가 있나요?)

기다리는 메서드가 생성된다는 것은 곧, 비동기가 아닌 동기로 스레드를 점유하고 있는 것이 있느냐는 것과 같습니다. 코딩하신 거에 그런 동작이 있었나요? (혹시, 제 책을 가지고 있다면 비동기 부분에 대해 다시 한번 정독하실 것을 권합니다.)

일반적으로 클라이언트가 소켓을 끊으면 Read했던 동작이 반환됩니다. 비동기로 Read를 했으니 ReadCompleted 비스무리한 콜백이 호출되는데 위의 코드에서는 ReceiveTaskCompletionSource의 socket.BeginReceive에 등록한 콜백이 호출됩니다. 그리고 그때의 retcnt는 0으로 나오고 그걸로 소켓 종료를 판단할 수 있으므로 이후 대응 소켓의 Close를 호출해 소켓 자원만 잘 해제해주시면 됩니다.
정성태
2018-08-14 07시02분
[5256] 아하 감사합니다. 잘배우고 갑니다.
[guest]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5154Soul...5/4/20197209NamedPipe 질문드립니다. [2]
5153개태5/4/20198162WCF RESTful Service에서 enum을 parameter로 쓰는방법 [2]
5152세퉁5/3/20199286인터넷 시간을 불러와 pc에 적용 시키고 싶습니다. [3]파일 다운로드1
5151이대희5/3/20197406C# 7.3으로 개정판 출간 계획이 있으신가요? [1]
5150김이현5/2/20198777C# 딕셔너리 생성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1]
5149민성5/1/20197027ftp 이미지 업로드중 [1]
5148wpf질문4/30/20197394특정 사이트를 wpf에서 popup을 항상 허용하게 할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5]
5147민성4/30/20196402wpf에서 작업관리자를 띠울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1]
5146불파겐4/25/20196475하나의 필드를 여러 스레드에서 읽어갈 때 스레드 동기화를 하지 않으면 문제가 생길까요? [2]
5145e구름4/17/20199439Properties.Setting.Default값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2]
5144성태님 ...4/17/20196629질문하시기 전에 10000 페이지 오류 납니다. [1]
5143헌이4/16/20197556윈도우 작업표시줄에 프로그램 띄우기 [2]파일 다운로드1
5142cab2...4/9/201913126C#으로 만든 DLL 배포하기 [10]
5141하늘사랑4/5/20198022Axinterop 래퍼에 관해서 질문드립니다. [7]
5140게스트4/1/20197660안녕하세요. 초보 개발자입니다. SD리더기에서 SD카드를 꽂으면 발생하는 이벤트 문의 [2]
5139김이현3/28/201910873C#에서 CRON 같은 스케줄러를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3]
5138김지원3/22/20198512유니티 쉐이더에서 오로지 포워드 애드 패스로만 만들 수 있을까요? [1]
5137세퉁3/22/201910447wpf 쓰레드에 대해 질문 있습니다. [4]
5136KGY3/13/20197124안녕하세요 닷넷코어 콘솔 프로그램 관련 질문입니다. [1]
5135러쎌3/13/20197562ASP.NET 공부 관련해서 문의를 드립니다. [1]
5134이정호3/12/20196959SampleProfiler 예제를 이용한 Class 객체의 접근 문의 [1]파일 다운로드1
5133ㅇㅇ3/12/20197841멀티코어사용 방법에 궁금한것이 있습니다. [3]
5132존기미3/3/20198085Physical Disk Access문의 [1]
5131강용규2/25/20197192c# 개발자입니다. 타이머 질문드립니다. [1]
5130노인코래방2/25/201910715C#에서 가장 좋은 성능을 보이는 파일 읽고 쓰는 방법이 무엇인가요? [2]
5129진우2/23/201910183닷넷 32비트 기반에서 메모리 부족으로 프로그램이 죽는경우 문의 [2]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