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비동기 소켓사용후 해당 스레드가 남아있을때 처리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0488
글쓴 사람
유영태 (ytreyt at naver.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서버는 블럭없이 대기하는 부분,블럭없이 자료수신하는 부분으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제 구상.
1. loopAccept메서드가 i/o 블럭없이 처리됨.
2. client 접속이 들어오면 TaskCompletionSource의 onComplete 메서드가 동작됩니다.
   여기서 접속된 클라이언트를 저장하고, 메시지를 받는 LoopReceive 메서드를 실행합니다.
3. 역시나 LoopReceive메서드 블럭없이 동작하기에 바로 다음 loopAccept 메서드가 반복됩니다.

4. LoopReceive는 클라이언트에서 자료를 보냈을때 완료되고 다음 loopReceive를 반복합니다.

문제점
.1 클라이언트를 5~6개 이상실행하였다가 종료하면 ,메인스레드이외에 작업스레드가 여러개 생기는데 어디서 잘못된건지 모르겠습니다.
.2 loopReceive 메서드에서 beginReceive로 기다리는 동작을 실행하는데. 클라이언트에서 소켓을 종료하게 되면 해당 메서드는 사라지지 않는건지 궁금합니다.

      public async Task<bool> Start()
        {
            if (!CheckSocketStart())
            {
                return false;
            }
            LocalSocket = GetTcpSocket();
            LocalSocket.Bind(LocalSocketIpEndPoint);
            LocalSocket.Listen(5);

            ActSysMessage?.Invoke("서버시작");
            LoopAccept();
            return true;
        }

        /// <summary>
        /// 클라이언트의 접속을 기다리고 접속이 처리되면 반복적으로 처리
        /// </summary>
        /// <returns></returns>
        private void LoopAccept()
        {
            var awaiter = AcceptTaskCompletionSource(LocalSocket).GetAwaiter();
            awaiter.OnCompleted(() => {
                var client = awaiter.GetResult();
                _sockets.Add(client);
                LoopReceive(client);
                LoopAccept();
            });
        }


        /// <summary>
        /// Socket의 beginAccept가 완료되면 endAccept로 완료처리를 하고 client를
        /// TaskCompletionSource를 통해서 전달함 block을 사용하지 않는게 목표.
        /// </summary>
        /// <param name="socket"></param>
        /// <returns></returns>
        public Task<Socket> AcceptTaskCompletionSource (Socket socket)
        {
            var tcs = new TaskCompletionSource<Socket>(socket);
            socket.BeginAccept(a => {
                try
                {
                    var retsocket= a.AsyncState as Socket;
                    var client = retsocket.EndAccept(a);
                    tcs.SetResult(client);
                }
                catch (Exception e)
                {
                    tcs.SetException(e);
                }

            }, socket);
            return tcs.Task;
        }
        ///반복적으로 데이터를 받는 부분.
        private void LoopReceive( Socket socket)
        {
            if (socket == null || !socket.Connected)
            {
                return;
            }
            var awaiter = ReceiveTaskCompletionSource(socket).GetAwaiter();
            awaiter.OnCompleted(() => {
                var ret = awaiter.GetResult();
                if (ret ==null || ret.Length == 0)
                {
                    return;
                }
                string recv = Encoding.UTF8.GetString(ret);
                ActReceiveMessage?.Invoke(recv);
                LoopReceive(socket);
            });
        }


        /// <summary>
        /// beginReceive가 완료되면 endReceive로 완료처리를 한후에 TaskCompletionSource를 통해서
        /// 받은 데이터를 전송함.
        /// </summary>
        /// <param name="socket"></param>
        /// <returns></returns>
        public Task<Byte[]> ReceiveTaskCompletionSource (Socket socket)
        {

            if (socket == null || !socket.Connected)
            {
                return null;
            }
            var tcs = new TaskCompletionSource<Byte[]>(socket);
            var buffer = new byte[1024];
   
            socket.BeginReceive(buffer, 0, 1024, SocketFlags.None, ar => {
                try
                {
                    var ret = ar.AsyncState as Socket;
                    int retcnt = ret.EndReceive(ar);
                    var retbuffer = new byte[retcnt];
                    Buffer.BlockCopy(buffer, 0, retbuffer, 0, retcnt);
                    tcs.SetResult(retbuffer);
                }
                catch (Exception er)
                {
                    tcs.SetException(er);
                }
            }, socket);
   
            return tcs.Task;
        }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4/2018]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8-08-14 06시36분
1. 작업자 스레드라는 것이 스레드 풀의 스레드를 의미하는 건가요? 풀 관리는 알아서 되는 것이므로 클라이이언트가 종료되는 것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2. 메서드가 사라진다는 의미가 스레드 풀의 스레드가 사라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건가요? 풀의 스레드는 풀 관리자가 알아서 하는 것입니다. 클라이언트 측 소켓의 종료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정성태
2018-08-14 06시50분
[유영태] 작업자 스레드라는 것은 visual studio에서 디버깅모드에 들어갔을때 표시되는 스레드를 지칭한겁니다.
그렇다면 해당 visual studio에서 보여주는 스레드가 풀에서 관리되는 것인가요?
beginreceive 메서드가 비동기로 실행되고 있는 상태에서 client측에서 데이터를 전송하지 않으면 전송될때까지 기다리는 메서드가 생성되는게 아닌가요? 단지 블럭상태만 아니고요. 그런데 클라이언트가 종료됬음으로 데이터를 전송하지 않아서 무제한 적으로 기다리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나요?
[guest]
2018-08-14 06시59분
Visual Studio에서 보여주는 스레드는 스레드 풀의 것이 아니고, 프로세스에 있는 모든 스레드를 보여줍니다. 따라서 작업자 스레드라고 해도 이런 경우에는 풀의 스레드입니다. (유영태 님이 생성하고 관리하는 스레드가 있나요?)

기다리는 메서드가 생성된다는 것은 곧, 비동기가 아닌 동기로 스레드를 점유하고 있는 것이 있느냐는 것과 같습니다. 코딩하신 거에 그런 동작이 있었나요? (혹시, 제 책을 가지고 있다면 비동기 부분에 대해 다시 한번 정독하실 것을 권합니다.)

일반적으로 클라이언트가 소켓을 끊으면 Read했던 동작이 반환됩니다. 비동기로 Read를 했으니 ReadCompleted 비스무리한 콜백이 호출되는데 위의 코드에서는 ReceiveTaskCompletionSource의 socket.BeginReceive에 등록한 콜백이 호출됩니다. 그리고 그때의 retcnt는 0으로 나오고 그걸로 소켓 종료를 판단할 수 있으므로 이후 대응 소켓의 Close를 호출해 소켓 자원만 잘 해제해주시면 됩니다.
정성태
2018-08-14 07시02분
[5256] 아하 감사합니다. 잘배우고 갑니다.
[guest]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51황기동6/5/201311606무선 패킷 전송관련 질문 [1]
1147이진권6/2/201311645c# 윈폼 facebook과 연동2 [1]
1144황은영5/29/201316118원격지 서버에서 COM+ 호출이 되지 않습니다. [7]
1143김선희5/28/201317011윈도우 8, 익스플로러 10, 64bit->32bit [1]
1142백지훈5/15/201311430음성인식 TTS 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ㅜㅜ [2]파일 다운로드1
1141나그네5/10/201311525안녕하세요..전자세금 관련하여.. 보다보다 여기까지 왔습니다. [4]
1140이성환5/8/201311719제네릭과 배열 관련 기초 질문입니다. [11]
1139양영석5/3/201310273페이스북 로그인 관련하여.... [1]
1137김민현4/30/201310304Binary 구조체에 대한 Linq query 관련 질문입니다. [3]파일 다운로드1
1136박상영4/25/201311164ksc5601에서 지원하지않는 확장문자 찾는방법 [3]
1135sequ...4/16/201326754c# dll c++ 에서 사용하기 (event 사용) [17]
1134이성환4/12/201310981volatile 키워드 관련 질문입니다. [3]파일 다운로드1
1133서광석4/8/201314165vb.net 2010에서 배포시 문제점 확인 방법에 대한 질문드립니다 [1]
1131헤딩3/28/201316453IIS 처리 성능을 높이고 싶으면 풀의 proecss 수를 계속 늘리면 될까요? [1]
1130박재율3/27/201310761WCF 서비스가 종종 죽는데 도움좀 부탁드립니다 ㅠ [1]
1129이상민3/21/201315136안녕하세요...IE Embedded Smart Client가 Windows8에서 정상동작을 하지 않습니다. [8]
1125박홍균3/19/20139312안녕하십니까. visual studio 에서 TFS 접속 관련으로 궁금한 점 여쭤봅니다.
1124궁금이3/18/201312344IIS 서버 이중화 구성시 데이터 베이스 트랜잭션 관리에 관해서... [1]
1127궁금이3/19/20139746    답변글 [답변]: IIS 서버 이중화 구성시 데이터 베이스 트랜잭션 관리에 관해서...(정성태님 봐주세요)
1122김시현3/11/201311160 Xamarin 에 관련하여 질문드립니다. [4]
1121롬메달2/14/201311275Assembly.Load로 얻은 객체안에서 제3의 어셈블리를 참조할때의 문제입니다. [8]
1120Lyn2/12/201310772안녕하세요. 블로그에 기술관련글을 꾸준히 포스팅 하실 수 있는 원동력이 궁금합니다. [1]
1119박진영2/4/201334274닷넷 DLL 실행 에러 (보호된 메모리를 읽거나 쓰려고 했습니다..) [2]파일 다운로드1
1118C#조으다1/29/201312304공유기 관리 페이지에 접근시 윈도우 인증창이 뜹니다. [4]
1117최윤호1/28/201310098답변주셔서 감사합니다 질문의 요지는 그게 아니고 [1]파일 다운로드1
1116C#조으다1/27/201317318비프음을 컴퓨터 내장 스피커로 출력하려면.. [2]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