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c# Socket Server에 접근할 수 있는 client 개수 제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2541
글쓴 사람
황윤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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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현재 socket 통신 관련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server에 접근할 수 있는 client수를 5개로 제한 하고 싶은데 아무리 찾아도 모르겠고, 이해가 되지 않아 글을 남깁니다.

//Server Open
                    ServerSoc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ServerSoc.SetSocketOption(SocketOptionLevel.Socket, SocketOptionName.ReuseAddress, true);
                    IPAddress ServerIP = IPAddress.Parse(strIP);
                    IPEndPoint IPEP = new IPEndPoint(ServerIP, iPort);

                    ServerSoc.Bind(IPEP);
                    ServerSoc.Listen(20);
                    //ServerSoc.Blocking = true;

                    SocketAsyncEventArgs Args = new SocketAsyncEventArgs();
                    Args.Completed += new EventHandler<SocketAsyncEventArgs>(ServerAccept);
                    ServerSoc.AcceptAsync(Args);

                    bConntReq = true; //오픈 성공
                    bConnectOK = false;

//Client Accept
                    if (SocList.Count < 5)
                    {
                        SocList.Add(e.AcceptSocket);string strAddr = SocList[SocList.Count - 1].RemoteEndPoint.ToString();
                        string[] strArr = strAddr.Split(new char[] { ':' });
                        bConnectOK = true;
                        Log.LogStr(false, DataContainers.SYS, "ClientCount: " + (SocList.Count).ToString() + ", Client IP: " + strArr[0] + " Port: " + strArr[1] + ", Connect Success");

                        if (TCPIPThread == null)
                        {
                            TCPIPThread = new Thread(SendData);
                            bTCPIPThreadChk = true;
                            TCPIPThread.Start();
                            Log.LogStr(false, DataContainers.SYS, "TCPIPThread Start");
                        }
                    }
                    else
                        Log.LogStr(false, DataContainers.SYS, "ServerAccept, 연결 가능 Client 개수 초과, Client Count: " + SocList.Count.ToString());
                 
                    e.AcceptSocket = null;
                    ServerSoc.AcceptAsync(e); //새로운 Client 대기


위와 같이 소스를 구현해뒀습니다.
6번째 클라이언트가 접속 시 오픈되어있는 서버로 접속은 가능하지만, 데이터는 안들어 오도록 되어있습니다.
제가 하고 싶은건 아예 오픈되어있는 서버로 접속도 못하게끔 막는 것 입니다.
1. 5번째 클라이언트가 들어왔을 때 서버를 close하는 방법 밖에는 없는 것인가요?
100ms마다 계속해서 데이터를 전송해야 하는데 close를 시켜도 상관이 없을까요...?
                        if (SocList.Count == 1)
                        {
                            ServerSoc.Close();
                            bConntReq = false;
                        }
2. server socket을 닫는 방법 말고 막는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답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5/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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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작성자
 



2018-11-15 12시32분
그럼 Accept를 하지 않으면 됩니다. 이렇게 하려면 현재 소켓 수를 파악하고 있다가 5개가 되면 더 이상 Accept를 호출하지 않는 상태를 유지합니다. 그러다 기존 소켓을 Close하는 상황이 오면 그 순간에 새롭게 Accept를 하면 됩니다.

참고로, Accept하지 않으면 Listen에 지정한 수만큼 큐에 쌓이게 되고 그 큐를 넘어서면 연결 시도 순간부터 거절당합니다. 관련해서는 다음의 글을 참고하세요.
 
Socket.Listen에 전달된 backlog 인자의 의미
; http://www.sysnet.pe.kr/2/0/1826
정성태
2018-11-15 01시12분
[황윤하] 음.. 정확히 이해를 못하겠습니다.
연결된 소켓의 수는 알 수 있으나, Close 대신 Accept를 다시 하는 것이.. 어떻게 해야 될지 모르겠습니다..
현재 소스상 EventHandler를 이용하여 클라이언트가 붙기만 하면 ServerAccept 로직으로 들어오게 되어있는데.. 새로운 이벤트 핸들러를 써서 다시 Accept을 불러오라는 말씀이신지요?...
[guest]
2018-11-15 01시22분
[황윤하] 음.. 새로운 클라이언트를 대기 하기 위하여 ServerSoc(오픈용 서버)을 null로 만드는데, 소켓 수가 5개가 되면 null로 만들지 않고 Listen를 1로 지정해서 Accept를 거절하라는 말씀이신지요?
[guest]
2018-11-15 01시39분
[황윤하] 아... 무슨 말인지 이해했습니다....... 감사합니다.....
[guest]
2018-11-15 02시51분
^^b
정성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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