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전우치 (goodday2die at naver.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안녕하세요.
시작하세요 c# 7.1 교재의 444페이지 부근의 lock 사용 예를 공부하다가 의문점이 생겨서 질문 드립니다.

lock문에 객체를 넘겨주는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아래 코드의 //A 부분을 Program pg = new Program(); 으로 하고
//B부분을 lock(pg) { 로 변경해도 동일한 결과(공유자원에 대한 스레드 동기화 처리가 되는)를 얻게 되더군요.

왜 lock이나 Monitor.Enter에 어떠한 객체를 넘겨주는지, 넘길 때 어떠한 객체를 넘겨야 된다는 기준이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

namespace SevenTest
{
    class MyData
    {
        int number = 0;
        
        public int Number { get { return number; } }
        
        
        public object _numberLock = new object(); // A
       

        public void Icrement()
        {
            lock (_numberLock) { //B
              number++;
            }
        }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Data data = new MyData();

            Thread t1 = new Thread(threadFunc);
            Thread t2 = new Thread(threadFunc);

            t1.Start(data);
            t2.Start(data);

            t1.Join();
            t2.Join();

            Console.WriteLine(data.Number);
        }

        static void threadFunc(object inst)
        {
            MyData data = inst as MyData;

            for(int i = 0; i < 100000; i++)
            {
               
                    data.Icrement();
               
            }
        }
    }
}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9/2019]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9-06-10 12시29분
lock에 올 수 있는 것은 object 또는 참조형 타입의 "인스턴스"이기만 하면 됩니다. 따라서 A 부분을 Program pg = new Program()로 바꾸고 lock(pg)로 사용해도 동일하게 동작하는 것은 맞습니다. 당연히 MyData dt = new MyData;와 lock (dt)로 해도 됩니다.

단지, object로 하는 이유는 해당 객체는 어떤 다른 사용의 목적은 없고 단지 순수하게 "lock" 용으로 쓸 것이기 때문입니다.

혹시 좀 더 내부적인 내용을 알고 싶다면 다음의 글을 참조하시면 많은 의문이 풀릴 것입니다. ^^

.NET 참조 개체 인스턴스의 Object Header를 확인하는 방법
; http://www.sysnet.pe.kr/2/0/1175

C#에서 확인해 보는 관리 힙의 인스턴스 구조
; http://www.sysnet.pe.kr/2/0/1176

교착상태(Dead-lock) 해결 방법 - Lock Leveling
; http://www.sysnet.pe.kr/2/0/1739
정성태
2019-06-10 12시31분
찾아보니까, 책의 "예제 6.24" 코드 아래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

"또한 Enter와 Exit 메서드의 인자로 전달하는 값은 반드시 참조형 타입의 인스턴스여야 한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위의 링크들에서 다루고 있지만, 간단하게 설명하면, 해당 "객체"의 메모리 영역에 lock을 걸었다는 "표시"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하나의 스레드가 lock(pg)로 pg 객체에 대해서 lock을 걸고 아직 풀리지 않은 상태라면, 다른 스레드가 동일하게 lock(pg)를 시도하려고 하면 이미 pg 객체에 "lock이 걸렸다는 표시"가 있으므로 그것이 풀릴 때까지 대기하게 됩니다. (이에 대해서는 "예제 6.24" 코드 아래에서 1번부터 14번 까지로 나뉜 동작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혹시 더 궁금한 것이 있으면 덧글로 남겨주세요.
정성태
2019-06-13 11시23분
[전우치]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알려주신 링크 찬찬히 읽어보고 궁금한 점 있으면 다시 문의드릴께요~ ^^
[guest]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5625jaew...3/18/202213217c# 8.0 도서를 구입한 사람입니다. [1]
5624초보자3/17/202212477람다 캡처 관련 문의 [2]
5623한예지 donator3/15/202211711인터프리터 원리가 궁금합니다. [4]
5622김민아3/8/202212221const와 readonly의 명확한 차이가 이게 맞나요? [2]
5621장성욱3/8/202212334c# 로그 관련 질문 [1]
5620김민아3/7/202211686안녕하세요 비관리 객체를 반환하는 메소드 호출 시 궁금한 점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2]
5619팡팡이3/3/202213624RSA 문의드립니다. [3]
5618김기헌3/2/202211613안녕하세요 생성자 옆에 this 키워드를 붙여 생성자를 여러 개 호출 시 질문드립니다 [2]
5617Edun2/25/202212409ArgumentOutOrRangeException에러 발생 [2]파일 다운로드1
5616csha...2/24/202211750readonly struct로 선언된 구조체를 특정 클래스에서 멤버변수로 가지는 경우 [1]
5615장성욱2/22/202215387SetThreadAffinityMask를 이용한 쓰레드 지정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합니다. [4]
5614민우2/22/202215028SSL 통신 문의 [6]
5613김인태2/22/202213051서버와 PC 간의 어플리케이션 성능 차이 [1]
5612팬입니다2/20/202211650Kastrel 서버 관련 [1]
5611차가워2/19/202212056stopWatch 늘어짐 문의 [3]
5610차가워2/18/202211957Stopwatch 늘어짐 문제 [1]
5609cs린이2/15/202211698c# 함수의 호출 방식에 대해 궁금합니다! [2]
5608지호2/10/202212692시작하세요 C# 8.0 중 제네릭타입의 IEnumerable [3]파일 다운로드1
5607이로운2/10/202211245안녕하세요. 궁금한게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1]
5605강성봉2/10/202212007TCP PSH flag 패킷 수신 에러 [1]
5604LW2/9/202212807VISUAL STUDIO 2019 ==> 2020 설치시 오류가 생겨서 문의드립니다. [3]
5603김진명2/9/202213684C# 10.0 출간은 언제쯤 계획하고 계신가요? [1]
5602신갑영2/8/202212303윈폼에 대해서 질문 드립니다. [1]
5601김인태2/4/202212250setup project 관련 [7]
5600itkim2/3/202214599윈도우 서버 계정 패스워드 인증 문의 [5]
5599레드골드2/3/202215152c#으로 ms word 제어 가능할까요? [6]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