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전우치 (goodday2die at naver.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안녕하세요.
시작하세요 c# 7.1 교재의 444페이지 부근의 lock 사용 예를 공부하다가 의문점이 생겨서 질문 드립니다.

lock문에 객체를 넘겨주는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아래 코드의 //A 부분을 Program pg = new Program(); 으로 하고
//B부분을 lock(pg) { 로 변경해도 동일한 결과(공유자원에 대한 스레드 동기화 처리가 되는)를 얻게 되더군요.

왜 lock이나 Monitor.Enter에 어떠한 객체를 넘겨주는지, 넘길 때 어떠한 객체를 넘겨야 된다는 기준이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

namespace SevenTest
{
    class MyData
    {
        int number = 0;
        
        public int Number { get { return number; } }
        
        
        public object _numberLock = new object(); // A
       

        public void Icrement()
        {
            lock (_numberLock) { //B
              number++;
            }
        }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Data data = new MyData();

            Thread t1 = new Thread(threadFunc);
            Thread t2 = new Thread(threadFunc);

            t1.Start(data);
            t2.Start(data);

            t1.Join();
            t2.Join();

            Console.WriteLine(data.Number);
        }

        static void threadFunc(object inst)
        {
            MyData data = inst as MyData;

            for(int i = 0; i < 100000; i++)
            {
               
                    data.Icrement();
               
            }
        }
    }
}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9/2019]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9-06-10 12시29분
lock에 올 수 있는 것은 object 또는 참조형 타입의 "인스턴스"이기만 하면 됩니다. 따라서 A 부분을 Program pg = new Program()로 바꾸고 lock(pg)로 사용해도 동일하게 동작하는 것은 맞습니다. 당연히 MyData dt = new MyData;와 lock (dt)로 해도 됩니다.

단지, object로 하는 이유는 해당 객체는 어떤 다른 사용의 목적은 없고 단지 순수하게 "lock" 용으로 쓸 것이기 때문입니다.

혹시 좀 더 내부적인 내용을 알고 싶다면 다음의 글을 참조하시면 많은 의문이 풀릴 것입니다. ^^

.NET 참조 개체 인스턴스의 Object Header를 확인하는 방법
; http://www.sysnet.pe.kr/2/0/1175

C#에서 확인해 보는 관리 힙의 인스턴스 구조
; http://www.sysnet.pe.kr/2/0/1176

교착상태(Dead-lock) 해결 방법 - Lock Leveling
; http://www.sysnet.pe.kr/2/0/1739
정성태
2019-06-10 12시31분
찾아보니까, 책의 "예제 6.24" 코드 아래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

"또한 Enter와 Exit 메서드의 인자로 전달하는 값은 반드시 참조형 타입의 인스턴스여야 한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위의 링크들에서 다루고 있지만, 간단하게 설명하면, 해당 "객체"의 메모리 영역에 lock을 걸었다는 "표시"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하나의 스레드가 lock(pg)로 pg 객체에 대해서 lock을 걸고 아직 풀리지 않은 상태라면, 다른 스레드가 동일하게 lock(pg)를 시도하려고 하면 이미 pg 객체에 "lock이 걸렸다는 표시"가 있으므로 그것이 풀릴 때까지 대기하게 됩니다. (이에 대해서는 "예제 6.24" 코드 아래에서 1번부터 14번 까지로 나뉜 동작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혹시 더 궁금한 것이 있으면 덧글로 남겨주세요.
정성태
2019-06-13 11시23분
[전우치]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알려주신 링크 찬찬히 읽어보고 궁금한 점 있으면 다시 문의드릴께요~ ^^
[guest]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4784ds12/15/201619667문의 드립니다. [2]
4783후배12/13/201620377MemoryStream에 관한 질문 입니다. [5]
4782김형민12/6/201619140[ C# 6.0 ] 126p 오타인가요? [6]
4781질문자11/29/201619506ms워드 저장 오류 [1]
4780최진11/28/201624143안녕 하세요 빌드 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꾸벅 [4]
4779손니11/28/201620389안녕하세요 질문하다 드려도 될까요 [3]
4778김상호11/25/201619496재귀호출->비재귀호출 [2]파일 다운로드1
4777권오영11/12/201622698아래 질문 상세 소스전체입니다.. [3]
4776권오영11/11/201620579제가 이클립스를 공부중인데..이상한것을 찾았습니다.. [2]
4775이성환11/11/201624633안녕하세요. SnapsToDevicePixels 질문입니다. [5]파일 다운로드1
4774popo11/10/201620746.net SSL통신 관련 질문 드립니다. [1]
4773김상호11/4/201622326재귀함수 반복문 변환 [1]파일 다운로드1
4772자연인10/27/201623769hwpctrl을 사용하는 사이트에서 나와 브라우저를 종료하면 오류메세지가 나옵니다. [1]파일 다운로드1
4771문종훈10/18/201623477.net 소스 질문이 있습니다 [2]
4770누구게~...10/15/201620685세도나 [1]
4769spow...10/13/201618658올리시는 게시물에 '좋아요'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3]
4768브라운10/11/201620507질문 하나만 드려도 될까요 [4]
4767암호군10/4/201626373c# aes 128 암복호화 관련 문의드립니다. [3]
4766김신철9/29/201620743Visual Studio 2015에서 .net 3.5로 c# 6.0 사용시 문제점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1]
4765spow...9/23/201619675참조를 통해 속성의 값을 변경하고 싶을 때 우아한 코딩 방법이 있을까요? [2]
4764지현명9/22/201621747Visual Studio 2008 c#에서 추가된 솔류션의 디버깅이 안걸립니다. [2]파일 다운로드1
4763송기태9/20/201619870안녕하세요! 질문이 있어 문의드립니다! [1]파일 다운로드1
4762김신철9/20/201621146Visual Studio 2015 마이그레이션 후 빌드 및 에러 문제.. 도와주세요~ [2]
4761JH9/19/201621635WPF로 Viewbox 사용 시 폰트 크기 일정화 여부 [1]
4760초보9/18/201623266유닉스서버(HP)에서 C# 서버 프로그램 실행 가능 한지요? [1]
4759dev009/16/201624699Queue out of memory [3]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