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C# 윈폼 TCP/IP 데이터 연속으로 보낼때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3990
글쓴 사람
김준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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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폼을 활용하여 버튼 클릭할때마다 데이터를 보낼려고 합니다.
아래와 같이 클라이언트 쪽 코드를 작성했는데 처음 한번은 데이터가 보내지는데 그다음 버튼을 클릭할때는 데이터가 전송이 안됩니다.
서버 쪽에서 데이터없다고 소켓을 닫지도 않습니다.

1. 클라이언트 코드 c#

void Onmode_Send()
        {
            var json = new JObject();
            json.Add("MODE", "ON");
            string json_text = json.ToString();
            
            try
            {
                byte[] Buffer = Encoding.UTF8.GetBytes(json_text);
                concheck_text.Text = json_text;
                Client_Socket.Send(Buffer);
                
            }
            catch (Exception ex)
            {
                concheck_text.Text = "연결 끊김";

                Connected = false;
                Client_Socket.Close();
            }

            json.Remove("MODE");

        }
        void Offmode_Send()
        {
            var json = new JObject();
            json.Add("MODE", "OFF");
            string json_text = json.ToString();

            try
            {
                byte[] Buffer = Encoding.UTF8.GetBytes(json_text);
                concheck_text.Text = json_text;
                Client_Socket.Send(Buffer);
            }
            catch (Exception ex)
            {
                concheck_text.Text = "연결 끊김";

                Connected = false;
                Client_Socket.Close();
            }
            json.Remove("MODE");
        }

2. 서버 코드 파이썬

while True:
        client_socket, client_addr = server_socket.accept() # 수신대기, 접속한 클라이언트 정보 (소켓, 주소) 반환
        msg = client_socket.recv(SIZE) # 클라이언트가 보낸 메시지 반환
        # 빈 문자열 수신시 중지 **********해당 부분에서 break 안걸림 *************
        if not msg:
            break
                              
        print("[{}] message : {}".format(client_addr,msg)) # 클라이언트가 보낸 메시지 출력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6/2021]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12-16 01시53분
음... 혹시 아래의 질문을 했다는 것을 잊으신 건가요? ^^;

C# TCP/IP 통신시 연결 끊김 에러
; https://www.sysnet.pe.kr/3/0/5582

이번 질문의 원인도 그때와 맥락은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서버 측에서 accept, 1번 수신, accept,...를 반복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에서 connect, send, send,...를 하면 두 번째 send부터 동작을 하지 않는 것이 맞습니다.

원하는 대로 클라이언트에 맞춰 동작을 시키려면, 서버에서 accept를 한 소켓을 재사용해서 recv, recv,...가 호출되도록 바꿔야 합니다. 가령 이런 식으로 해야 합니다.

while True:
  client_socket, client_addr = server_socket.accept()
  
  while True:
    msg = client_socket.recv(SIZE)
    if not msg:
      break

물론, 저런 식으로 구현하면 먼저 연결한 클라이언트를 처리하는 내부 while 루프가 종료하지 않는 한 후속 클라이언트의 연결이 안 되므로, 보통은 두 번째 while은 스레드 처리하거나, 리눅스의 경우 fork를 해서 진행합니다.
  
혹시 뭔가 이해가 안 되시는 부분이 있으면, 그 부분을 다시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해가 안 되는지 질문을 주세요.

아무래도 제 예상으로는 소켓 통신에 대한 공부를 먼저 하루 정도라도 시간을 갖고 보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제 책을 가지고 계시다면 "6.7 네트워크 통신" 절을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정성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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