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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ffmpeg 관련해서 질문이 있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서 ffmpeg를 랩핑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QA 진행 중에 예상하지 못했던 이슈가 생겼는데 블로그에 ffmpeg 예제를 보고 에러 개선을 해보려다가 실패해서 답답함에 질문드립니다 ㅠ


일단 간단하게 프로젝트에 대해 설명 드리면

여러 개의 카메라 입력과 오디오 입력을 백그라운드에서 계속 캡쳐하고 있습니다

오디오가 빌트인이 된 카메라이든, 오디오 보조 입력 장치가 있든 간에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카메라와 오디오를 선택해서 하나의 영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일종의 믹서입니다


카메라는 최대 3채널을 입력 받을 수 있으며, 오디오는 최대 5채널입니다(PC + 오디오 보조 입력 장치)


새로운 비디오 프레임, 새로운 오디오 패킷이 발생할 때마다

ConcurrentQueue에 Enqueue시켰고(srcVideoFrameQueue / srcAudioCircularBuffer)

녹화 버튼을 눌렀을 경우에 사전에 정의해둔 비디오와 오디오에 해당되는 새로운 ConcurrentQueue에 dequeue한 데이터를 enqueue하여 FFmpeg에 MediaWriter를 랩핑하여 호출해서 썼습니다


문제는 립싱크입니다

약 0.5초 정도 립싱크가 맞지 않습니다

PTS를 계산해보니 오디오는 제 때 들어가지만 영상이 느리게 들어갑니다


ConcurrentQueue말고 핸들링 방법이 있을까요?


현재로서는 PTS가 맞지 않을 때 비디오 프레임을 누락시켜서 립싱크를 억지로 맞췄는데

더 좋은 개선 방법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ㅠ


소스코드를 올리고 싶지만 불가능해서 부족하지만 이렇게 글로 설명합니다

이해 안되시는 부분이 있으시면 제가 다시 댓글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5/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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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작성자
 



2022-04-15 09시51분
그러니까, 설명한 바에 따르면 비디오 쪽은 ConcurrentQueue를 사용하고 오디오 쪽은 다른 걸 사용하고 있는데, 아무래도 ConcurrentQueue 쪽이 의심된다는 건가요?

0.5초라면 500ms인데 ConcurrentQueue가 그렇게까지 성능이 낮은 자료 구조는 아닐 것입니다. 일례로, 그냥 thread-safe한 Queue 하나를 직접 제작해서 만들더라도 아마 그 문제는 해결되지 않을 거라고 봅니다. 좀 더 근원적인 문제가 있지 않을까요? ^^ 그게 뭔지는 모르겠지만.

참고로, 저도 ffmpeg에 대해서는 완전 초보입니다. ^^ 개인적으로는 아직 비디오와 오디오의 싱크를 맞춰 본 적도 없습니다.
정성태
2022-04-18 03시20분
[주니어] 아닙니다
오디오도 ConcurrentQueue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비디오와 오디오에서 새로운 프레임/패킷이 들어올 때마다 pts를 직접 증가시켜 파라미터로 넘겨서 해결했습니다

이전 로직에서는 ffmpeg mediawriter에서 encode 데이터를 넣어줄 때마다 pts를 증가시켰더니 에러가 난 거 같습니다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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