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안녕하세요 GC를 일시적으로 중단시키는 방법이 있을까요?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5440
글쓴 사람
gamecsharp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항상 좋은 글 잘 읽고 있습니다.

C#으로 게임을 하나 만들고 있습니다. 게임에서는 GC Peak이 굉장히 큰 영향을 끼치는데요 게임 플레이 중에는 GC를 중단하고 게임이 끝나고 메뉴로 돌아오면 그 때 GC를 한번에 수행하고자 합니다.

Unity 에서는 Incremental GC 라고 해서 프레임 시간 (60Hz, 16.7ms) 내로 GC 작업을 분할하여 수행하는 좋은 기능이 있는데 .NET Core 기반으로 만든 일반 C# 프로젝트는 그런 GC 방식이 없더군요

GC.TryStartNoGCRegion 메서드를 발견하긴 했습니다만 문제는 저걸 수행하는 동안 메모리가 일정 할당을 넘어버리면 EndStartNoGCRegion을 할 때 예외가 발생해버립니다.

남은 방법이라곤 .NET Core 2.0에서 추가된 Custom GC를 통한 방법 같은데 C++ 경험이 거의 없어서 힘들군요 ㅜㅜ

물론 가장 좋은건 게임에서 할당을 자제하는 것이지만 문제는 제 로직은 할당이 적은데 기반 프레임워크가 할당이 많아서 (WPF와 Win2D를 조합하여 개발하고 있는데 WPF가 할당이 좀 많습니다) 한계가 있습니다. 성능 프로파일링을 해보면 할당의 90% 이상이 presentationframework.il 입니다.

혹시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3/2022]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05-23 06시28분
최선의 방법이라면 GCLatencyMode.SustainedLowLatency를 쓰는 것일 듯합니다.

Latency modes
;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standard/garbage-collection/latency

Gen2 컬렉션을 시스템 메모리 부하 시(어차피 숨이 꼴딱꼴딱 넘어가는 상황에서 GC를 안 할 수도 없죠.)에만 실행하는 모드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아마도 Unity에 포함된 .NET 런타임은 .NET Core만큼 최적화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GC도 마찬가지일 텐데요, 기존의 Background GC만 해도 Stop-the-world 시간이 꽤나 줄어들 것이므로, 면밀하게 성능 테스트와 병행하시면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요? ^^;
정성태
2022-05-23 11시37분
[gamecsharp] 사실 그 방법도 이미 해보았습니다. 그런데 SustainedLowLatency는 정확히는 Gen2 백그라운드 컬렉션은 그대로 하고 포그라운드 컬렉션만 시스템 메모리 부하시 안하는 거라서 효과가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여전히 Gen2는 하더군요)

그냥 LowLatency를 하면 Gen2 백그라운드도 안하지만 문제는 문서대로 Gen0과 Gen1이 엄청 빈번해져서 오히려 역효과가 발생합니다.

일단, .NET 6를 기대하는 중입니다. 현재는 .NET Core 3.1을 사용중인데 (XamlIslands 때문) .NET 6에서 성능이 크게 개선되었다고 하니 기대됩니다. (궁극적으로는 WPF에서 Windows App SDK로 옮기는 것입니다)
[guest]
2022-05-24 09시50분
그럼 TryStartNoGCRegion으로 16GB까지 확보할 수 있으니, 그걸로 한 번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설마 그 이상 쓸 때까지 GC를 안 해야 한다면 답이 없군요. ^^; 참고로 EndStartNoGCRegion에서 예외가 발생하는 것은 단순히 try/catch로 처리하면 되지 않을까요?
정성태
2022-05-24 05시02분
[gamecsharp] TryStartNoGCRegion의 매개변수는 임시 세그먼트 크기를 넘을 수 없다고 되어있는데 테스를 해보니 제 PC에서는 255648868이 최대치인것 같습니다. (해당 값을 초과하면 예외가 발생합니다) 문서대로 256 MB 보다 약간 안되는 것 같은데 (워크스테이션 GC) 혹시 16 GB는 어떻게 설정하신건지 알 수 있을까요?

게임은 64비트 전용이고 제 노트북의 메모리는 32GB 입니다. 감사합니다.
[guest]
2022-05-24 07시06분
다음의 글을 참고하세요.

C# - 일정 크기를 할당하는 동안 GC를 (가능한) 멈추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068
정성태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5485이재원4/17/20216340교재 315페이지 내용 질문 [3]
5484Syong4/16/20219901윈폼 기반의 응용프로그램 dll 참조와 32,64bit 빌드 관련 문의 [4]
5483한예지 donator4/15/20215378익명 형식과 var 관계 질문 있습니다. [2]
5482질문4/13/20217175WPF를 위한 MVVM toolkit 선택과 관련한 문의드립니다. [4]
5480한예지 donator4/5/20217493GetHashCode 질문있습니다! [2]
5479한예지 donator4/4/20216571Equals를 닷넷에서 어떻게 구현했는지 보고 싶을 떄는 어떻게 해야 될까요? [2]
5478갑자기C#3/23/20219033C# Winform에서 TextBox없이 입력 받을 수 있나요? [7]
5477달팽이3/18/20216019c# 도형을 그린후 편집하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2]파일 다운로드1
5475dimo...3/2/20217033POH가 .NET 5에 추가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POH가 유용한 경우는 어떤 경우가 있을까요? [1]
5474Syong2/26/20216569사용자 지정 컨트롤 생성시 Invalidate, Update, Refresh의 차이점 [2]
5473한예지 donator2/25/20216434디자인 타임이 뭔지 궁금합니다!! [5]
5472dimo...2/24/20217235등록하지 않고 ocx를 사용하는 `키움`관련 포스팅을 따라가다 질문드립니다. [9]
5471남산2/21/20215866MarshalDirectiveException 에 대한 질문입니다. [1]
5470한예지 donator2/7/20215807yield 질문있습니다!! [2]
5469유호성2/6/20215346Parallel + Task.Run 동시 실행 환경에서 간헐적으로 Task.Run()에서 null이 리턴됩니다. [3]파일 다운로드1
5467hero...2/4/20215738실행 환경에 따른 Thread.Sleep 딜레이 차이 질문 [8]
5466pr1/29/20215607c# winform load시 작업표시줄에 뜨지 않는 현상을 겪으신적이 있으신가요? [4]파일 다운로드1
5465영귤1/28/20215978두 번째 await 부터는 스레드 개수만 늘어나는 것이 아닌가요 [1]
5464민우1/26/20216251C# 빌드시 코드 치환되는걸 확인하는 방법 문의 [2]
5463한예지 donator1/24/20217000Parameters.AddWithValue 와 Parameters.Add 의 차이점이 궁금합니다. [2]
5462C#초보1/22/20217389사용자 정의 메시지 전달이 가능한가요? [2]
5461한예지 donator1/22/20216785AsEnumerable() 메서드 질문 있습니다! [2]
5459한예지 donator1/21/20216119typeof와 GetType의 차이점 질문있습니다. [2]
5458진우1/20/20217019C# DataTable 에 SQL 쿼리문을 실행하는 방법 문의 (LINQ 사용하지 않고) [6]
5456성민1/17/202174209.0 출간 계획이 있으신가요? [2]
5455한예지 donator1/16/20216442교재 194페이지 콜백메서드 질문 있습니다! [5]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